바다의 뚜껑

원제 海のふた

요시모토 바나나 | 옮김 김난주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16년 7월 15일 | ISBN 978-89-374-3320-7

패키지 양장 · 46판 128x188mm · 156쪽 | 가격 13,000원

책소개

“모두가 자기 주변의 모든 것에
그만큼 너그러울 수 있다면 이 세상은 틀림없이…….”

2016년 여름 영화 개봉 예정작!
여기는, 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빙수 가게
요시모토 바나나가 보내는 눈부신 한여름의 풍경

사탕수수, 감귤, 패션프루트, 단팥, 빙수의 종류는 딱 네 가지뿐. 마리와 하지메가 꾸려 가는 그 빙수 가게 문 너머에는 언제나 여름 바다가 펼쳐져 있다.
한적한 해변가의 조그만 빙수 가게를 무대로, 조용히 자신만의 꿈을 찾아 고향에 돌아온 한 사람과 세상에 지치고 슬픔을 겪으며 쉼을 찾아 모르는 땅에 깃든 한 사람의 진정한 우정 이야기를 다룬 요시모토 바나나의 여름 소설 『바다의 뚜껑』이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이 작품은 또한 「심야 식당」 극장판 등으로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연기파 여배우 기쿠치 아키코 주연의 영화로도 제작되어 올해 여름 국내 개봉을 앞두고 있다.
도시의 화려한 삶, 좋은 집과 비싼 차, 부유함과 명예 등 모두가 꿈꾸는 성공지표와는 정반대의 단순한 소망을 품고 성실함과 내일의 햇살과 내년 바다의 물결을 꿈꾸며 살아가는 두 여자의, 하얀 모래처럼 따뜻하고 빙수처럼 달콤한 일상을 담은 반짝이는 이야기. 내가 정말 있어야 할 곳이 어딘지, 내가 지금 있는 이곳은 어딘지. 문득 복잡한 도심 한가운데에서 길을 잃은 기분이 든다면 페이지 속 마리와 하지메처럼 남들과 완전히 다른 행복에 대해 눈을 감고 생각해 보면 어떨까.

편집자 리뷰

■  내가 나로 있을 수 있는 곳을 찾아서……
    이 여름을 잊지 못할 시간으로 남겨 줄 행복한 이야기

 

“나, 마리의 가게가 아주 마음에 든 거 같아. 마리의 가게에는 마리가 오래도록 고심 끝에 좋아하게 된 것들밖에 없으니까. 천박한 색깔의 시럽도 없고, 그릇은 다 소박하고 아름다운 류쿠 유리 그릇이고. 마리가 애정으로 일군 공간에 있으면 마음이 차분해져. 왠지 정말 아름답고 고요한 느낌이 들어서.”  —본문 중에서

도쿄에서 무대 미술을 공부하던 마리는 어느 날, 도심의 복잡한 생활에 지쳐 내려간 남쪽 섬에서 운명을 바꿀 만한 소박한 빙수 가게를 만난다. 망고스틴 가로수 길이 둘러싼 작고 꿈속 같은 그 가게에서 푼돈을 내고 행복한 얼굴로 반짝이는 빙수를 먹는 어린 소녀들. 마리는 그 가게를 방문한 뒤 모두가 선망하는 ‘성공적인 삶’을 버리고 고향의 쇠락한 해변으로 돌아가 자기만의 빙수 가게를 연다.

메뉴는 빙수에 그 시럽만 뿌린 ‘사탕수수 빙수’와 우리 동네 특산품인 감귤 과즙을 뿌린 ‘감귤 빙수’, 가게를 하게 된 계기를 마련해 준 그 섬의 가게에 존경을 표하기 위해 섬에 주문한 주스를 사용하는 ‘패션프루트 빙수’, 그리고 단팥을 올리고 말차 시럽을 뿌리는 ‘단팥 빙수’뿐이다.  —본문 중에서

화려한 인공 색소가 들어간 시럽 대신 그 지방의 사탕수수와 감귤 등을 쓴 소박하고 향기로운 재료, 오키나와의 독특한 오색 유리 그릇, 빈티지 빙수 기계로 사각사각 갈아 낸 깨끗한 얼음. 좋아하는 물건이 가득 담긴 보석 상자와 같은 마리의 소박한 가게에 어느 날 손님이 찾아온다. 얼굴과 어깨에 검은 화상 자국이 남은 어머니의 친구 딸 하지메, 그녀는 함께 지내던 사랑하는 할머니를 최근에 잃고 친지들의 재산 다툼을 눈앞에서 보면서 세상에 지친 채, 오직 바다를 보고 싶다는 마음 하나로 생면부지의 마리와 함께 빙수 가게를 운영한다.
몸에 남은 상처와 마음에 새긴 그리움을 안고 해변가 작은 빙수 가게에 깃든 하지메를 보듬고 일상의 소중함과 우정의 따스함을 배워 가는 마리는 하지메에게서 자신이 있어야 할 곳에 자신이 있다는 사실의 행복을 깨닫게 되는데…….
무더운 여름, 무심코 문을 열고 들어간 조그만 가게에서 만난 빙수의 달콤한 서늘함처럼 바쁜 삶과 힘겨운 나날에 작은 휴식을 줄 수 있는 사랑스러운 이야기가 눈앞에 펼쳐진다.

 

 

■ 요시모토 바나나가 그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름
   굳은 마음이 혀 위의 얼음처럼 부드럽게 녹아 가는 소설

 

좋아하는 것들로만 꾸민 작은 여름 별장에서 보내는 고요한 여름을 상상해 보자.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의 기념품, 하루 종일 주워 모은 상아색 조개껍질, 지인들과 마시려고 남겨 둔 맥주 캔, 제일 좋아하는 맛의 빙수와 만난 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영혼의 쌍둥이 같은 마음 맞는 친구. 이 작품은 지친 일상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진정한 행복에 대해 다시 한 번 일깨워 주는 소중한 기회를 독자들에게 선사한다.
작가의 지인이기도 한 일본의 아티스트 하라 마스미가 부른 동명의 노래 가사를 소설로 표현해 낸 요시모토 바나나 장편 소설 『바다의 뚜껑』은 빙수, 해변, 햇살, 휴가의 생생한 느낌이 페이지마다 살아 있는 사랑스러운 여름 이야기이다.
특히 이 작품은 일본의 신예 유망주 기쿠치 아키코 주연의 영화로도 제작되어 올해 서울국제여성영화제에서 최초 공개된 이래 2016년 여름 국내 정식 개봉을 앞두고 있어 더욱 기대되는 화제의 소설이기도 하다.
당신이 당신 자신으로 있을 수 있는 곳을 찾아서…… 마리와 하지메의 소박하지만 반짝이는 빙수 가게에 오늘, 방문해 보시기를.

 

 

■ 줄거리

이른바 꿈을 이룬다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이다.
하굣길 어린아이들을 위해 묵묵히 얼음을 갈고, 게이트볼을 마친 노인들을 위해 에스프레소를 내린다. 이전 명승지로 붐볐지만 이제는 퇴락하여 문을 닫은 상점가가 을씨년스러운 고향 해변가 솔숲에 만든 빙수 가게에서 새까맣게 탄 채로 열심히 빙수를 만드는 마리.
누구보다 자신을 아껴 주었던 할머니의 죽음 후 재산 분할을 둘러싼 친척들의 갈등 한가운데에서 염증을 느끼고 요양을 위해 마리의 가게를 찾았다가 해변가 조개껍질과 산호 더미 사이에서 앞으로 하고 싶은 일을 찾아낸 하지메.
소박하다고 해도 할 수 없고, 규모가 작다고 해도 상관없다. 내가 있어야 할 곳에 내가 있다는 충만함이 가져다주는 비할 데 없는 행복 속에서, 오늘도 솔향이 가득한 해변의 바람이 이마의 땀을 식혀 준다.
유리 그릇 속 넘칠 듯 담긴 빙수의 꿈같은 달콤함이 입안 가득 퍼지는 이야기.

 

 

■ 본문 중에서

사람과 사람이 만날 때, 사실 얼굴은 보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의 근원에 있는 것을 본다. 분위기와, 목소리, 그리고 냄새…… 그 전부를 감지한다. 하지메의 근원에 있는 것은 조금도 어긋난 곳이 없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상 속에 애매한 부분을 갖고 있는데, 하지메는 그늘이 조금 있어도 곧바르고 강한 느낌이었다.
—12쪽

염원했던 대로, 해변에서 동네로 들어가는 긴 길 중간의 솔숲에 조그만 빙수 가게를 열었다.
해변을 따라 소나무가 죽 이어지는 공원, 여름이면 가족들이 깔개를 들고 나와 나무그늘에 펼쳐 놓고 바다로 수영을 하러 나가는 곳이었다. 솔방울이 사방에 떨어져 있고, 강렬한 햇살이 조금은 부드럽게 느껴지는 고요한 장소였다.
—26쪽

사람은 사람과 함께 있어 보다 커지는 경우도 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같이 봐 주는 사람이 있다, 그 하나로도 나는 운전을 아무리 오래해도 좋고 저금이 바닥나도 좋다는 기분이 들었다.
“이 경치, 정말 엄청나네. 하느님의 기분이 어떤지 알 것 같아. 너무 아름다워서 숨이 막힐 것 같아.”
—76쪽

여기는 이 세상에 딱 하나밖에 없는 나의 장소다. 지금은 하지메와 나의 장소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얼음은 녹아 금방 없어지는 것이라, 나는 늘 아름다운 한때를 팔고 있는 듯한 기분이었다. 순간의 꿈. 그것은 할머니도 할아버지도 어린아이도 나이 지긋한 어른도 다들 신기해하는, 이내 사라지는 비눗방울 같은 한때였다. —100쪽

의도하고, 자긍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고, 머리를 써서 여러 가지로 고민하면 정말로 이루어진다.
이 세상에, 지금까지 형태도 흔적도 없었던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 그걸 유지할 수 있다.
인간은 엄청난 힘을 갖고 있다. 누가 없애 버리려 하거나, 일부러 획일화하려 해도, 아무리 억압해도 절대 없어지지 않는, 그런 힘을.
—148쪽

작가 소개

요시모토 바나나

요시모토 바나나(吉本 ばなな)는 1964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일본대학 예술학부 문예학과를 졸업했다. 1987년 졸업 작품 ‘달빛그림자’로 예술학부 부장상을 수상했다. 1988년 <키친>으로 카이엔(海燕) 신인문학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1989년 <티티새>로 야마모토 슈고로 상을 수상하였고.1995년 <암리타>로 무라사키 시키부 상을 받았다. 이탈리아에서는 1996년 펜네시메 상과 1999년 마스케라다르젠트 상을 수상했다. 2000년에는 <불륜과 남미>로 제10회 도우마고 문학상을 받았다.1987년 데뷔한 이래 굵직한 문학상을 여럿 수상했고, 신간을 출간할 때마다 베스트셀러에 랭크되는 가장 주목받는 일본의 젊은 작가 중 하나이다. 특히 1988년에 출간한 <키친>은 지금까지 2백만 부가 넘게 판매되었으며 20여 개국에서 번역되어 바나나에게 세계적인 명성을 안겨주었다. 이후 그의 작품들은 전세계 30개 국에서 번역 출간되었다.

열대 지방에서 피는 붉은 바나나 꽃을 좋아하기 때문에 <바나나>라는 성별 불명, 국적 불명의 필명을 생각해 냈다고 하는 바나나는 일본뿐 아니라 전세계에 수많은 열성적인 팬들을 가지고 있다. 영화와 만화, 대중가요, TV드라마 등 우리 시대 젊은 세대의 문화적 취향을 체화하고 있고, <우리 삶에 조금이라도 구원이 되어준다면, 그것이 바로 가장 좋은 문학>이라는 요시모토 바나나의 작품은, 이 시대를 함께 살아왔고 또 살아간다는 동질감만 가지고 있으면 누구라도 쉽게 빠져들 수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는 일본 최고의 비평가 중 한사람로 손꼽히는 요시모토 다카하키. 언니는 아방가르드 만화가이다. 좋아하는 색은 오렌지 색. 혈액형은 A형. 2000년 8월 결혼하여 엄마가 되었다. 오른쪽 다리에 바나나 문신이 있다고 한다.

"요시모토 바나나"의 다른 책들

김난주 옮김

 

1987년 쇼와 여자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이후 오오쓰마 여자대학과 도쿄 대학에서 일본 근대문학을 연구했다. 현재 대표적인 일본 문학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며 다수의 일본 문학을 번역했다. 옮긴 책으로 요시모토 바나나의 『키친』, 『하치의 마지막 연인』, 『허니문』, 『암리타』, 『하드보일드 하드 럭』, 『타일』, 『티티새』, 『몸은 모든 것을 알고 있다』, 『하얀 강 밤배』, 『슬픈 예감』, 『아르헨티나 할머니』, 『왕국』, 『해피 해피 스마일』 등과 『겐지 이야기』, 『훔치다 도망치다 타다』, 『가족 스케치』, 『천국이 내려오다』, 『모래의 여자』 등이 있다.

"김난주"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12)

독자 평점

4

북클럽회원 4명의 평가

한줄평

ㅋㄴㄴㅊㅋㄴㅊㅋㄴ

밑줄 친 문장

ㅋㄴㅊㅋㄴㅊㅋㄴㅊ
나는 생각했다.
의도하고, 자긍심을 갖고 꾸준히 노력하고, 머리를 써서 여러가지로 고민하면 정말로 이루어진다.
이 세상에, 지금까지 형태도 흔적도 없었던 무언가를 만들어 내고, 그걸 유지할 수 있다.
아, 그렇구나, 이 사람은 그냥 여기 있는 그대로의 사람이구나, 어쩌다 이런 모양일 뿐, 개미가 개미이고, 물고기가 물고기인 것처럼.
그 순간, 나는 아주 순순히, 그렇게 생각하기로 했다.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바다의 뚜껑
corgi 2019.5.25
우리가 만난 여름, 한 번밖에 없고 두 번 다…
미나리 2019.5.12
바다의뚜껑
대나무숲 2019.5.4
바다의뚜껑
대나무숲 2019.5.3
바다의뚜껑
대나무숲 2019.5.1
바다의 뚜껑
꼬꼬마쭈 2019.5.1
바다의뚜껑
대나무숲 2019.4.30
바다의뚜껑
대나무숲 2019.4.30
빙수
유나나 2018.12.18
[바다의 뚜껑]을 잘 닫고 올 여름은 충분했다
알통 2017.11.3
바다의 뚜껑
김쑤 2017.6.7
바다의뚜껑
작은산 2016.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