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의 거부로 이어진 자유와 치열한 양심의 시인 김수영을 기리기 위하여 1981년 제정된 김수영 문학상은,제1회 정희성 <저문 강에 삽을 씻고>, 제2회 이성복 <뒹구는 돌은 언제 잠깨는가>, 제3회 황지우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를 비롯하여, 최승호 <고슴도치의 마을>, 장정일 <햄버거에 대한 명상>, 그리고 1990년대의 유하 <세운 상가 키드의 사랑>, 나희덕 <그곳이 멀지 않다>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시인들에게 활발한 시작 활동의 장을 열어주었다.2006년부터 김수영 문학상은 기성 시인은 물론 미등단의 예비 시인들에게도 문호를 활짝 열어놓기로 하였다. 넘치는 패기와 신선한 개성으로 한국 시단의 미래를 이끌어갈 많은 시인들의 관심과 응모를 바란다.
당선작: <구관조 씻기기>, 황인찬
『구관조 씻기기』는 언어가 닿지 않는 지점 또는 사물이나 사물과의 관계에서 생성되는 무수한 질문과 운동에 대한 왕성한 호기심을 보여 주는데, 시인은 거기에 은유적인 이름을 붙여 주기보다는 감추면서 드러내기를 통해 오는 미세한 자극을 즐기는 것 같다. 그가 앞으로 이루게 될 시적 성취에 대한 기다림은 불안이 아니라 큰 즐거움이다. —김기택(시인)
너무 빨리 시작해서 너무 빨리 끝나는 음악 같은 시의 각 연들은 각각 하나의 인상 깊은 구체성에 도달하고 있다. 이러한 인상적인 조각들이 또 모여 세상 안에 숨겨진 서늘하고 끔찍한 역설을 드러낸다. 그렇다. 무미건조한 신문지 몇 장처럼 간결하고 감정이 실리지 않는 몇 개의 시구가 세계의 거대한 피투성이 머리를 덮고 있다. 그 덮은 모습은 피투성이를 직접 대면하는 것보다 끔찍하다. 이렇게 시어에 마음을 섞는 동안 이미 우리는 이상한 아름다움으로 차 있는 건물에 저도 모르는 사이 들어와 있는 것이다. —서동욱(시인・문학평론가)
언어에게 옷을 입히는 방식이 아니라 언어를 씻기는 방식을 통해 그는 우리에게 새로운 시적 경험을 제공한다. 그는 예술적인 다양한 ‘방법론’을 지워 버리는 ‘방법론’을 지닌 희귀한 시인이다. ‘그냥’ 말하겠다는 것이 미적 망각이 아니라 의지일 때, 그의 시학은 우리의 눈을 씻긴다. 그를 따라서 “놀라울 일이 없는데도 나는 놀란다”. 그에게 ‘낯설게 하기’는 기법이 아니라 세계다. 목소리를 잃어버린 사물의 침묵이 인간적인 목소리 너머에서 깨어나고 있다. 나는 ‘시’라고 말하고서, ‘시’라고 말한 것이 놀랍고 ‘시’가 놀랍다. 김수영의 말대로 “침묵의 한 걸음 앞의 시, 이것이 성실한 시”라면, 황인찬의 시를 두고 성실한 시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김행숙(시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