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제 Повесть Белкина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02년 4월 20일
ISBN: 978-89-374-6062-3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2x224 · 196쪽
가격: 9,000원
시리즈: 세계문학전집 62
분야 세계문학전집 62
「벨킨 이야기」와 「스페이드 여왕」에서는 러시아의 현실 속에서 방향을 잃고 헤매는 사람들의 모습이 푸슈킨의 탁월한 이야기 솜씨로 펼쳐진다. 시인으로 작품 활동을 했던 푸슈킨의 작품답게 그의 산문은 단어를 몹시 아끼면서도 상상치 못할 만큼 풍성한 의미를 담아 내고 있다.
고(故) 이반 페트로비치 벨킨의 이야기
발사눈보라장의사역참지기귀족 아가씨농사꾼 처녀
스페이드 여왕
작품해설 / 최선작가 연보
「벨킨 이야기」와 「스페이드 여왕」은 러시아 산문 소설의 정점에 있다고 평가 받는 작품이다.우리에게는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의 시인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 푸슈킨은, 시뿐만 아니라 소설, 드라마 등 모든 장르에서 러시아 근대문학의 토대를 마련한 작가이기도 하다. 「벨킨 이야기」와 「스페이드 여왕」에서 푸슈킨은 당대 러시아 현실의 한복판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사랑과 증오, 탐욕, 광기를 탁월한 이야기 솜씨로 펼쳐나간다.
러시아 리얼리즘 소설의 선구자, 푸슈킨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슈킨(1799-1837), 그는 당대 감상주의자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던 카람진(1766-1826)의 낭만주의 소설을 넘어서서 러시아 리얼리즘 문학의 기반을 다진 작가이다. 그를 가리켜 도스토예프스키는 <만약 푸슈킨이 없었다면, 그 이후의 뛰어난 작가들도 그들의 재능을 한껏 발휘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도스토예프스키를 비롯하여 고골리, 톨스토이, 파스테르나크, 나보코프 등 무수한 작가들이 푸슈킨을 스승으로 삼고 작가 수업을 시작했다고 알려져 있을 정도로 러시아 문학사상 푸슈킨이 갖는 영향력은 막강하다. 또한 러시아 국민들은 어린 시절에는 푸슈킨의 옛이야기를 읽고, 청년기에는 그의 시와 소설을 읽고, 나이가 들어서는 그의 철학적인 드라마를 읽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푸슈킨은 문학인들뿐만 아니라 일반인들의 사랑을 널리 받아 온 작가이다. 푸슈킨의 200번째 탄생일은 유네스코의 기념일로 지정되어 푸슈킨 관련 각종 행사가 개최되기도 했다.
「벨킨 이야기」, 유머러스하게 그려진 방황하는 당대인들의 초상
「벨킨 이야기(원제: 고 이반 페트로비치 벨킨의 이야기)」는 푸슈킨이 완성해서 발표한 첫 산문 소설이다. 푸슈킨이 작품 활동을 했던 시기는 서구 문화가 러시아인들의 일상 속으로 흘러들기 시작하면서, 러시아가 자국의 정체성을 찾아가려던 때였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 하에서, 산문 작가로서의 푸슈킨은 당대 러시아인들의 삶을 간결하고 명확한 언어로 기록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이 작품에서 작가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인간들(편협한 군인, 탐욕스런 장의사, 딸에 대한 집착에 눈이 먼 역참지기, 사랑에 빠진 귀족 아가씨 등)을 등장시켜 그들을 예외적 갈등 상황에 놓아 둔다. 그럼으로써 그들의 방황과 길 찾기를 때론 우스꽝스럽게 때론 냉철하게 보여 준다. 이 작품은 서문 <간행자로부터>에 이어 다섯 편의 독립적인 단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독특한 구조를 취하고 있다. 작가는 일단 다섯 편의 이야기를 쓴 사람으로서 일단 벨킨을 내세운다. 간행자는 벨킨의 이웃 지주가 보낸 편지를 통해 벨킨을 소개하면서 벨킨에게 각각의 이야기를 들려 준 사람들에 대해 언급한다. 이러한 겹겹의 장치를 통해 작품은 보다 더 사실감 있게 독자에게 다가가게 된다.
「스페이드 여왕」, 정교하게 형상화된 한 인간의 탐욕과 광기
「스페이드 여왕」에는 당대 러시아에 새롭게 부상하고 있던 출세와 돈에 집착하는 인간형에 속하는 게르만과 그를 둘러싼 공허하고 황폐한 일상이 정교하게 형상화되어 있다. 이 작품에서는 단어, 숫자, 음운, 문장 구조, 단락 구조 등 여러 가지 언어 요소들이 눈에 띄게 반복된다. 그렇게 반복되는 언어 요소들을 중심으로 단어나 문장들은 서로 이리저리 연결되어 풍성한 의미를 만들어 낸다. 이 작품의 주인공 게르만은 노름의 유혹에 강하게 시달리지만, 손해를 볼 수도 있다는 생각에 욕망을 철저히 억누르는 인물이다. 어느 날 그는 확실한 승리를 보장하는 3장의 카드가 있다는 말을 듣게 되고, 그때부터 카드의 비밀을 알아내려는 게르만의 광기 어린 집착이 시작된다.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 서슴없이 비열한 행동을 하는 게르만의 모습을 그려 내면서, 작가는 시종일관 냉정한 거리를 유지한다. 불필요한 묘사나 단어를 극도로 배제하고, 속도감 있게 이야기를 전개함으로써 작가는 미성숙한 인간 게르만의 모습을 효과적으로 보여 준다. 「스페이드 여왕」은 러시아의 후대 작품에 많은 영향을 끼쳤는데, 도스토예프스키의 「죄와 벌」에 나오는 라스콜리니코프의 운명이 그 대표적인 사례이다.
* 알렉산드르 세르게예비치 푸슈킨
1799년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유서 깊은 귀족 가문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어머니는 표트르 대제의 총애를 받는 에티오피아 태생 장군의 딸이었다. 귀족 자제의 교육을 담당하는 기숙 학교에서 수준 높은 교육을 받았고, 러시아의 민족 문화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소명 의식을 느끼며 소년 시절을 보냈다. 외무성 관리로 근무하기도 했으나, 황제에 대해 비판적인 시를 썼다는 이유로 좌천당했다. 서사시 『루슬란과 루드밀라』, 운문 소설 『예브게니 오네긴』, 운문 드라마 『보리스 고두노프』, 서정시 「삶이 그대를 속일지라도」를 비롯하여 산문 소설 「벨킨 이야기」(1830), 「스페이드 여왕」(1834), 『대위의 딸』 등을 발표했으며, 1836년에는 문학 잡지 《동시대인》을 발간하여 당시의 문단에 대항하기도 했다. 1837년 아내와 염문을 일으킨 프랑스인과 결투하여 치명상을 입고 사망했다.
* 옮긴이 최선
서울대 독문과를 졸업하고 베를린대 노문과 및 동대학원을 졸업하였다. 현재 고려대 노문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 『소련 노래시 연구』,『빠스쩨르나끄』(공저),『뿌슈낀의 서사시』(공저), 역서로 『끝없는 평원의 나라의 시들지 않는 말들』, 『슬라브 문학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