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샤르는 『詩와 깊이』를 위해 네르발, 보들레르, 랭보, 베를렌 등 네 명의 작가를 어떤 관점, 즉 <깊이>라는 관점으로 선택한다. 그들의 <존재가 의식과 감각에 과시되는 것은 이 깊이의 밑바닥>으로부터이기 때문에 그들에게 문제시되고 정복하여 손아귀에 넣어야 하는 것은 이 깊이라는 생각에서 탐구를 시작한다. 바슐라르가 기대했던 것처럼 상상력의 심리분석을 통해 그에게는 시인의 모든 <아름다운 시구는 그의 인생의 물질적인 해결책으로, 또한 한 표시로 보인다>. 그리고 마침내 상상력과 시의 언어는 존재의 깊이─세계의 깊이와 의식의 내적 깊이─를 채우고 존재의 행복에 이름을 제시한다. 그의 안내를 받으며, 마지막에 가서야 빛이 갑자기 밝혀지는 어둡고 긴 미로 속을 파고 들어가듯, 그들의 모험을 향해 한걸음한걸음 다가갈 때, 작가의 내적 갈등의 진정한 의미와 내적 비극의 진정한 크기를 발견할 수 있다. 리샤르의 이 작가연구는 <세상의 비평은 또 다른 하나의 예술작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서문 = 1네르발의 신기한 지리책 1 여행중인 네르발 = 15 우편엽서 = 16 치료책 = 17 판에 박힌 풍경 = 18 음모 = 19 눈에 보이지 않는 線 = 20 2 베일에 가린 여인 = 21 국경들 = 23 조립식세계 = 24 秘密주의 = 24 도시의 미궁 = 25 감정의 변이 = 26 갈 수 없는 발르와 = 28 이궁의 유동성 = 30 젊은, 신선함 = 31 3 악마적인 깊이 = 34 동굴 = 34 화산 = 35 精靈 = 37 사랑 = 37 마비와 분출 = 38 태양 = 39 돌 = 40 장미빛 벽돌 = 41 슬레이트 = 41 녹색의 초원 = 42 울창함 = 45 푸르스트와 실비 = 45 아드리엔느의 출현 = 46 금발의 여인을 찾아 = 47 포동포동한 금발의 여인 = 48 습기 = 49 연금술 = 51 나비와 새 = 51 날아가는 스카프 = 52 막힌 대지 = 53 먼지 = 53 진흙 = 54 떠오르는 태양 = 55 고지 = 56 4 동일성 = 58 신화 = 58 다시 불붙는 네로 = 60 迷妄 = 61 도깨비불 = 62 익명 = 63 이중성 = 64 나는 또 다른 인물이다 = 65 化身 = 66 레몬을 깨물며 = 67 숨겨진 여인 = 68 소멸 = 70 네르발의 딜레마 = 71 5 변장 = 72 목소리 = 74 앵무새의눈 = 75 원 = 75 고리 = 76 미끄러져 들어가기의 몽상 = 77 개방된 닮은 = 78 융합 = 79 문학 = 80 「공상」 = 81 6 정지 상태의 말(言) = 82 모호한 종족 = 83 외국인들 = 85 갇힌 피 = 85 거짓 영원함 = 87 죽음과 다시 태어남 = 88 스쳐 지나가는 태양들 = 89 추상기 = 90 튀어나온 꼭대기 위에서 = 91 수선화 = 92 옥타브 = 93 하늘 혹은 지옥의 이은 자리 = 96보들레르의 심연 잠자고 있는 보석 = 99 「회한-비밀」 = 100 보들레르적인 정신주의 = 101 1 공포와 현기증 = 102 포우 혹은 포우적 방법론 = 102 탐험된 실연 = 104 발견된 보석 = 105 理性에의 유혹 = 106 질식 상태의 보들레르 = 106 무한한 심연 = 107 심오한 금속 = 109 모습을 감춰버린 神 = 110 수평적인 무한 = 111 정화된 태양 = 111 수증기 = 112 찬란한 빛 = 113 검은 태양 = 115 향기 = 115 고갈, 얼음, 먼지 = 116 안개 = 117 돌과 벌 = 119 유리 = 120 투명한 = 122 엄숙함 = 124 돋을새김 = 125 광시곡= 126 화해한 이카로스 = 127 갈증을 해소해 주는 피, 죽어가는 피 = 128 출혈 = 129 다공성 = 129 댄디즘 = 131 고통의 물들 = 132 「너무나 쾌활한 여인」 = 134 두 가지 사디즘 = 135 어둠과 뜨거운 눈물 = 135 자아와 객관성 = 137 담배 = 138 팽창하는 자아 = 139 2 하나와 다수 = 139 數, 음악 = 140 추측 = 142 질주하는 말 = 143 팽창과 부패 = 144 방탕한 삶 = 145 섞은 시체 = 146 복잡성, 피로, 갈바니전기 = 147 골격, 추억 = 149 강도 = 149 폭발 = 151 잠재적 성질, 고양이 = 152 숨어 있는 불의 성격(잠재) = 153 침체 = 154 조용히 흔들기 = 154 향기로운 한가로움 = 155 축 = 159 조화 = 157 구불구불한 곡선 = 158 훈영 = 159 아라베스크 線, 곧은 線 = 159 원, 부서진 線, 파동, 물결침 = 160 저녁 나절의 어슴푸레함 = 161 관능 = 162 어리석음 = 163 바카스의 지팡이 = 163 나사선 = 164 3 이국 취미 = 165 실신상태의 황홀함 = 166 유질성 = 167 열기 = 167 도시, 장난감 = 168 자단 = 169 붐빔 = 171 자유 = 171 초자연 = 172 언어와 현실 = 173 정신적인 존재 = 173베를렌느의 무미함 1 기다림 = 179 소멸 = 180 시든 것 = 181 불협화음 = 182 모호함과 날카로움 = 182 무미함 = 184 2 밤 = 187 목마 = 189 무기력 = 189 그것 = 190 아아, 모든 리라의 아리에타여 = 191 베를렌느와 우리들 = 192 거짓된 유형 = 193 의문들 = 194 고뇌 = 195 3 改言永時 = 196 재건 = 197 종교 = 198 꼬리표들 = 199 떫은 의무 = 199 진부함 = 201랭보, 또는 변천의 詩 1 아침 = 205 해방 = 206 날개들 = 207 술취한 배 = 208 발생 = 209 미래의 힘 = 210 정령 = 211 붉은 피, 검은 피 = 212 스뜌프라, 푸른 꽃 = 213 변천 = 215 보랏빛 나무 = 215 초원의 클라브생 = 217 요술양탄자 = 218 꽃 = 219 돌들 = 20 지하의 맑은 범람 = 224 지옥 = 226 물방울들 = 229 땀들 = 229 야만인 = 230 무지개 = 232 건조한 땅 = 233 영원성 = 234 궤주 = 236 약속 = 237 전설적인 오페라 = 239 행복 = 239 발작 = 240 단념 = 240 2 랭보의 계획 = 241 앞으로 나아가는 詩 = 242 새로운 화음 = 243 그대의 손가락의 일격 = 243 질서와 자유 = 243 상승 = 243 하강 = 245 정복당한 높이 = 246 지하 = 246 층계들 = 247 도시들 = 248 표류 = 249 표류하는 섬들 = 250 그룹들 = 251 진전 = 252 곡선들 = 253 선회 = 254 회전 = 255 지리멸렬, 진부함 = 256 랭보의 反-풍경 = 257 객관적인 詩 = 258 혼미와 권위 = 259 길들 = 259 다리들과 보도들 = 260 연극 = 261 무대장치 = 263 극장과 자연 = 264 실패 = 264 언어 = 265 우애관계 = 265역자 해설 = 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