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과 나무

김종회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02년 9월 5일 | ISBN 978-89-374-1170-0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50x226 · 304쪽 | 가격 12,000원

책소개

문학이 숲이라면, 문학작품은 개개의 나무이다. 이러한 전제에서 근대 이후 한국문학의 통시적인 근대성 문제를 거시적으로 조망하고 미시적으로 개별 작품의 질서에 주목하는 김종회의 평론집.

편집자 리뷰

이 책에서 저자 김종회는 장구한 역사 과정에 비추어볼 때 유한하기 이를 데 없는 우리 인생을 반영하는 문학을 하나의 숲과 나무에 비유하고 있다. 문학이 울울창창한 하나의 숲이라면 작가, 작품 그리고 비평은 그 숲을 이루고 있는 다양다기한 나무라는 것이다.문학의 외형적인 틀을 유지하는 구조와 그 구체적 세부를 형성하는 구조는 각기 영역을 가지고 존재하는 동시에 조화를 이루면서 ‘문학’을 이루고 ‘작품’을 생산한다. 우리는 문학의 숲에서 길을 잃기도 하고, 헤매는 과정에서 나무의 표식, 즉 특징적인 성격을 가진 작품을 통해 길을 찾기도 한다. 저자는 이런 이유로 문학이 실효성을 현저히 잃은 이 시대에도 여전히 감상과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넓게는 우리 인생의 지리책으로 유효하다는 전제에서 논의를 시작한다. 그런 의미에서 『문학의 숲과 나무』는 근대 이후의 한국문학이라는 숲을 통시적으로 관통하는 시각과 관점을 제공하는 동시에 현대 한국문학이라는 숲을 공시적으로 검토한다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책은 모두 세 개의 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중 제1부는 근대 이후 우리 문학사에 대한 반성적 성찰을 통시적인 시각으로, 제2부는 우리 문학이 열어나가고 있는 새로운 영역과 방향성을 포괄적으로 검색하는 시각으로, 그리고 제3부는 동시대 문학작품의 성격과 의의를 해명하는 분석적인 시각으로, 여러 문학적 테마 또는 작품을 다루고 있다.
제1부에서는 한국문학의 근대적인 성격과 그 기점에 대한 논의들을 총망라하면서 한국문학의 근대성을 되짚어보고 있다. 특히 한국 전쟁 이후의 북한문학에 대한 소원한 관심들을 반성하면서 북한의 주체반영문학이론에 대한 통찰과 구체적인 작품 목록을 소개하고 있어 한국문학사의 연구 범위 확장과 남북한 문화 통합의 전망을 제시한다는 점에 주목할 만하다.
제2부에서는 현대 한국문학의 새로운 영역과 방향들을 구체적인 작가와 작품을 통해 살펴본바, 작은 나무들의 질서 속에서 전체적인 숲의 모습을 조망해 보는 시도를 하고 있다. 제2부의「새로운 문학의 양식, 하이퍼텍스트 소설의 도전」이라는 장에서는 새 천년 프로젝트로 시도되었던「디지털 구보 2001」의 성격과 의의를 살펴보면서 새로운 문학 양식인 하이퍼텍스트 소설의 가능성에 대한 문제를 제기한다. 또 한동안 종이책의 생존을 위협하는 새로운 세력으로 주목받은 바 있는 전자책에 대한 논의들을 일별하면서 급변하는 문학 환경과 디지털 기술을 등한시할 수 없는 우리 문학계와 학계의 관심을 촉구하는 도화선 구실을 하고 있다.
제3부에는 황순원과 이범선에서부터 가장 최근의 천운영에 이르기까지 저자 김종회가 평론가로서 활동하면서 특히 주목했던 작가와 작품에 대한 소론을 모아놓았다. 또 오랜 문단 생활을 통해 저자가 쌓아온 개인적인 친분과 널리 알려지지 않은 작가들과의 교류에 대한 후일담을 풀어놓는다. 특히『변경』을 탈고했을 당시에 이문열과 나눈 대담을 글로 엮은 이문열론(論)은 단편적이고 일방적인 평론가와 작가의 관계를 뛰어넘어 입체적인 작품 분석을 시도한 일례라 할 수 있고, 저자의 스승이셨던 황순원 선생에 대한 회고담에서는 깊은 연륜이 묻어나온다. 또 비교적 최근에 등단한 천운영의 실험적인 소설을 분석한『우리 시대의 새로운 모험주의』에서는 젊은 작가들의 등장에도 끊임없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그들의 작품 하나하나까지도 꼼꼼하게 읽어내는 현장 비평가로서의 소임을 게을리 하지 않는 저자의 지칠 줄 모르는 성실함을 엿볼 수 있다.
 
김종회경남 고성 출생. 경희대 국문과와 같은 대학원 졸업. 문학박사.《문학사상》으로 등단. 문학평론가.한국문학평론가협회상, 경희문학상 수상.현재 경희대 국문과 교수로 재직 중.평론집으로『위기의 시대와 문학』,『문학과 전환기의 시대정신』등이 있고,저서로는『한국 소설의 낙원의식 연구』,『문학과 사회』,『북한문학의 이해』등이 있다.

목차

책머리에…숲과 나무로서의 문학…5 제1부 근대 이후 한국문학사의 반성적 성찰 한국문학의 근대성과 근대적 문학 제도의 형성…13 일제 강점기 한국문학의 만주 체험…44 한민족 문화권의 새로운 영역…56 1990년대의 사회사적 환경과 문학…64 북한의 문예 이론과 문학작품에의 반영 양상…77 해방 후 북한문학의 변화 양상과 남북한 문화 통합의 전망…98 제2부 우리 문학의 새로운 영역과 방향성 대중 소비 사회와 문학의 운명…119 새로운 문학의 양식, 하이퍼텍스트 소설의 도전…143 생명 사랑, 인간 사랑의 문학을 위하여…153 한국 정치소설의 현재와 지향점…164 장애인 문학의 이해와 성숙을 위하여…175 한국문학에 수용된 기독교 사상…194 제3부 동시대 소설의 정론성과 비평의 논리 순수성과 서정성의 문학, 또는 문학적 완전주의…223 실향의 아픔과 비판의식, 또는 인간애의 회복…237 사회의식의 깊이와 그 문학화에 이르는 도정…249 문학의 외길로, 지천명의 언덕을 넘어…264 거대 담론의 숲과 미시 담론의 나무…280 우리 시대의 새로운 모험주의…292

작가 소개

김종회

경남 고성에서 태어났다. 경희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1988년 《문학사상》을 통해 문학평론가로 등단했다. 현재 경희대 국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문학평론가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문학사상》《문학수첩》《21세기문학》 《한국문학평론》 등 여러 문예지의 편집위원을 맡아 왔다.

김환태평론문학상,김달진문학상,편운문학상,유심작품상,한국문학평론가협회상, 시와시학상, 경희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평론집으로 《위기의 시대와 문학》 《문학과 전환기의 시대정신》 《문학의 숲과 나무》 《문화 통합의 시대와 문학》 《문학과 예술혼》 《디아스포라를 넘어서》 《문학에서 세상을 만나다》등이 있고 저서로 《한국소설의 낙원의식 연구》《한민족 디아스포라 문학》등 이 있다.

사단법인 일천만이산가족재회추진위원회 사무총장, 통일문화연구원 원장 등을 계기로 북한문학과 해외동포문학에 대한 학문적 관심을 갖게 되었으며 그 결과 《북한문학의 이해》(전 4권) 《북한문학 연구자료 총서》(전 4권) 《한민족 문화권의 문학》(전 2권) 《해외동포문학 전집》(전 24권) 등을 엮었다.

독자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