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문화의 안과 밖 1: 풍요한 빈곤의 시대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공적 영역의 위기

김우창, 유종호, 최장집, 이정우, 박상훈, 이재현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14년 8월 18일

ISBN: 978-89-374-5721-0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0x210 · 308쪽

가격: 20,000원

시리즈: 문화의 안과 밖 1


전자책 정보

발행일 2014년 8월 20일 | 최종 업데이트 2014년 8월 20일 | ISBN 978-89-374-5729-6 | 가격 14,000원


책소개

우리 사회의 대표 지식인들에게 듣는 시대의 성찰

새로운 위기와 도약의 갈림길에 선 한국 사회를 조망하다

 

네이버 화제의 강연 ‘열린연단: 문화의 안과 밖(이하 ‘문화의 안과 밖’)’이 책으로 발간되었다. 김우창, 유종호, 최장집 등 한국의 지성을 대표하는 석학들이 직접 기획하고 참여한 ‘문화의 안과 밖’은 산업화와 민주화 과제에 가려져 있었던 우리 사회의 문화적 위상을 검토하는 대형 문화과학 프로젝트이다. 2015년 초 8권으로 완간될 예정이며, 1차분으로 『풍요한 빈곤의 시대: 공적 영역의 위기』, 『인간적 사회의 기초: 공적 영역의 구성』, 『예술과 삶에 대한 물음: 문화예술과 현실』을 선보인다.

지난 반세기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에 매진해 온 우리 사회는 외적으로 상당한 수준의 번영을 이루어 냈으나 문화적 성숙의 도모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그 결과 가치와 정신의 붕괴로 인한 문제가 곳곳에서 노출되어 사회 전반에 위기의식이 퍼져 있다. 이제 보다 넓고 깊은 관점에서 문화를 돌아볼 때이다. 내적 성숙이 뒷받침되지 않은 사회는 그 기초가 튼튼하다 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국 대표 지성들의 엄정한 탐구를 통해 한국 사회를 총체적으로 조망하는 ‘문화의 안과 밖’은 우리 사회의 정신적 기초를 다지는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책을 펴내면서: 사실의 엄정성과 규범적 가치(김우창)
서문(최장집)

문화의 안과 밖 | 객관성, 가치와 정신(김우창)

오늘의 사회와 문화 | 작은 일과 큰일 사이(유종호)

학문의 중립성과 참여 | 참여의 조건과 소명으로서의 사회과학(최장집)

경제와 공공사회 | 한국경제와 공공영역(이정우)

정치적 인간 | 다원 민주주의와 정치 규범(박상훈)

디지털 세계와 사회 | SNS와 소셜리티의 위기(이재현)


참고 문헌
저자 소개


편집자 리뷰

■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각 분야 지성들이 전하는 시대의 성찰

   가치 부재의 시대, 한국 사회의 내면을 돌아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과연 살 만한 곳인가?”

기본조차 지켜지지 않은 한국 사회의 민낯을 목격한 많은 이들이 던진 물음이다. 지난 반세기 우리 사회는 ‘압축 성장’의 시대를 보냈다. 분단과 전쟁, 산업화와 민주화로 이어지는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에 매진한 결과, 외적으로는 상당한 수준의 번영을 일구어 냈으나 내적으로 문화적 성숙의 도모에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새 세기에 들어서는 압축된 성장에 눌려 있던 문제와 부작용이 하나둘 튀어나오고 있다. 저성장과 양극화로 대변되는 정치적, 경제적 위기만이 아니라, 사회의 기반에 대한 근본적인 재검토를 요구하는 가치와 정신의 위기가 곳곳에서 노출되고 있다.

이제 정치와 경제의 중요함을 잊지 않으면서도 보다 넓고 깊은 관점에서 사회 전체를 돌아볼 때가 되었다. 그간의 노력이 한국 사회의 물질적 기초를 닦는 일에 집중되어 있었다면 이제는 그러한 기초가 적실한가, 개개인의 삶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한 성찰이 필요하다. 관행과 관습이라는 이름으로 지속돼 왔던 사회의 명시적․암묵적 합의에 대해서도 깊은 반성이 필요하다. 이러한 성찰과 반성이 없는 사회는 결코 건강하다 할 수 없다. 건강한 사회는 외적 조건과 내적 성숙이 함께 가는 사회이다. 우리 삶을 이루는 외적 조건이 급격히 변화한 만큼 그 변화를 보다 나은 삶의 방향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정신의 힘이 중요하다.

‘문화의 안과 밖’은 우리 사회의 현주소를 가리키는 전체적인 지표로서 문화에 대해 검토하는 작업이다. 학문, 문학, 예술, 여론 등을 포괄하는 문화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궁구하며 자기 성찰과 반성의 역할을 수행하는 공간 전체를 일컫는다. 이 성찰에 지금 우리의 정치, 경제, 사회적 조건에 대한 검토가 동반됨은 물론이다. 안으로 튼튼한 문화는 밖으로 풍요로워지며 또한 내적으로 튼튼한 문화가 자라기 위해서는 외적 조건이 뒷받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문화의 안과 밖’은 한국 사회가 살 만한 사회인가,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런가, 나아가 살 만한 삶과 사회란 무엇이며 어떻게 만들어 갈 수 있는가에 대해 답하기 위한 탐구이다.

총 8권으로 이루어질 ‘문화의 안과 밖’에는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 등 다양한 지적, 학문적 배경을 가진 학자들이 참여하여 인간의 삶과 사회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한다. 각 학문 분야를 대표하는 필자들의 글에서 지식을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죽은 학문이 아닌, 성찰을 기반으로 사유를 이끌어 내는 살아 숨 쉬는 지(知)의 탐색을 엿볼 수 있다. 아울러 ‘문화의 안과 밖’은 크로스 미디어 프로젝트로서 1년간에 걸친 현장 강연과 네이버 온라인 및 모바일 동영상 서비스(http://openlectures.naver.com)가 동시에 진행, 제공된다.

 

 

■ 1권 『풍요한 빈곤의 시대: 공적 영역의 위기』

 

‘문화의 안과 밖’ 첫 번째 주제는 ‘공적 영역의 위기’이다. 지금의 한국 사회가 어떤 모습을 지니고 있는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가, 보다 구체적으로 오늘날 한국 문화의 내용적 측면과 그것이 외표화(外表化)된 외양이 우리 삶의 내용을 어떻게 조건 지우고 있는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사회의 공적 영역을 점검하고 이러한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소통과 대화의 조건을 살펴보는 작업이 필요하다. 『풍요한 빈곤의 시대』에 실린 여섯 편의 글은 반성적 사고의 부재로 인해 정치, 경제, 사회, 학문 등 공적 공간에 불어닥친 위기의 양상을 점검한다.

이 책의 첫 번째 글이자  ‘문화의 안과 밖’ 시리즈 전체의 총론 역할을 하는 「객관성, 가치와 정신」(김우창)은 공동체의 가치와 정신이 파괴된 지금 이를 다시 재건할 수 있는 정신적 조건을 탐색한다. 「작은 일과 큰일 사이」(유종호)는 오늘날 한국 사회의 여러 갈등과 얽혀 있는 세대 간 갈등 문제를 다룬다. 「참여의 조건과 소명으로서의 사회과학」(최장집)은 ‘학자와 지식인이 현실 정치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한가’라는 질문을 제기하고, 막스 베버의 논의를 기반으로 이를 풀어 나간다. 「한국경제와 공공영역」(이정우)에서는 성장 지상주의 국가 정책에 의해 뒷받침되는 시장 만능의 한국 자본주의 경제 체제를 비판적으로 성찰한다. 「다원 민주주의와 정치 규범」(박상훈)은 정치의 본질과 정치적 인간에 대해 고찰하고, 현대 민주주의의 성격과 환경하에서 사회의 다원적 기초에 기반을 둔 시민 권력의 조직체로서 정당의 역할을 강조한다. 「SNS와 소셜리티의 위기」(이재현)는 SNS를 사례로 하여 정보 통신 기술 발전이 가져온 새로운 형태의 의사소통 수단이 어떻게 인간의 소통과 사회적 관계를 변화시키는가를 살펴본다.

 

 

■ 문화의 안과 밖 자문위원회

 

위원장: 김우창(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유종호(전 연세대학교 석좌교수, 대한민국 예술원 회장)

최장집(고려대학교 명예교수)

오세정(서울대학교 물리․천문학부 교수)

이승환(고려대학교 철학과 교수)

김상환(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

문광훈(충북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

 

 

■ 발간사

 

외화내빈이라는 말이 있다. 발전해 가는 사회의 외적인 표현이 화려해져도 그 내적인 의미가 빈약하고 공허하다면, 그것으로 참으로 삶을 풍요하게 하는 문화가 번영하게 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문화는 밖으로 표현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 튼튼한 것이어야 한다. ―김우창, 「책을 펴내면서」


작가 소개

--

김우창

1936년 전라남도 함평 출생.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정치학과에 입학해 영문학과로 전과했다. 미국 오하이오 웨슬리언대학교를 거쳐 코넬대학교에서 영문학 석사 학위를, 하버드대학교에서 미국문명사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서울대학교 영문학과 전임강사, 고려대학교 영문학과 교수와 이화여자대학교 학술원 석좌교수를 지냈으며 ≪세계의 문학≫ 편집위원, ≪비평≫ 편집인이었다. 현재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으로 있다.

저서로 『궁핍한 시대의 시인』(1977), 『지상의 척도』(1981), 『심미적 이성의 탐구』(1992), 『풍경과 마음』(2002), 『자유와 인간적인 삶』(2007), 『정의와 정의의 조건』(2008), 『깊은 마음의 생태학』(2014) 등이 있으며, 역서 『가을에 부쳐』(1976), 『미메시스』(공역, 1987), 『나, 후안 데 파레하』(2008) 등과 대담집 『세 개의 동그라미』(2008) 등이 있다. 서울문화예술평론상, 팔봉비평문학상, 대산문학상, 금호학술상, 고려대학술상, 한국백상출판문화상 저작상, 인촌상, 경암학술상을 수상했고, 2003년 녹조근정훈장을 받았다.

"김우창"의 다른 책들

--

유종호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뉴욕 주립대 대학원에서 수학했다. 공주사범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를 거쳐 2006년 연세대학교 특임교수직에서 퇴임함으로써 교직 생활을 마감했다. 저서로 『유종호 전집』(전 5권) 외에 『시란 무엇인가』, 『서정적 진실을 찾아서』, 『한국근대시사』, 『나의 해방 전후』, 『과거라는 이름의 외국』 등이 있고 역서로 『파리대왕』, 『제인 에어』, 『그물을 헤치고』, 『미메시스』(공역) 등이 있다.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며, 현대문학상, 대산문학상, 인촌상, 대한민국예술원상, 만해학술대상 등을 수상했다.

"유종호"의 다른 책들

--

최장집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시카고 대학에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고려대학교 아세아문제연구소 소장과 대통령자문정책기획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고, 현재 고려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저서로 『한국의 노동운동과 국가』,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 『민주주의의 민주화』, 『민중에서 시민으로』, 『노동 없는 민주주의의 인간적 상처들』, 『정치의 공간』 등이 있다.

"최장집"의 다른 책들

--

이정우

서울대학교 경제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7년부터 경북대학교에서 불평등의 경제학, 비교경제론, 경제민주주의를 강의해 왔으며 참여정부 시절 대통령 정책실장, 대통령 정책기획위원장 겸 정책특보를 지냈다. 현재 경북대학교 경제통상학부 교수이다.
지은 책으로 『약자를 위한 경제학』, 『경제민주화: 분배친화적 성장』(공저), 『박정희의 맨얼굴』(공저), 『대한민국 복지: 7가지 거짓과 진실』(공저), 『노무현이 꿈꾼 나라』(공저), 『불평등의 경제학』 등이 있다.

--

박상훈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고려대학교에서 「한국 지역 정당 체제의 합리적 기초에 관한 연구」로 정치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도서출판 후마니타스 대표로 있다.
지은 책으로 『만들어진 현실: 한국의 지역주의, 무엇이 문제이고 무엇이 문제가 아닌가』, 『정치의 발견』, 『민주주의의 재발견』, 『어떤 민주주의인가』(공저), 『논쟁으로서의 민주주의』(공저) 등이 있다.

--

이재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KBS와 충남대학교에 재직했고 한국언론학회 이사와 기획위원장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이며, 인터넷, 모바일 미디어 등의 디지털 미디어, 디지털 문화, 소프트웨어 연구, 그리고 미디어 수용자 조사 분석이 주요 연구 분야다.
지은 책으로 『디지털 문화』, 『모바일 문화를 읽는 인문사회과학의 고전적 개념들』, 『SNS의 열 가지 얼굴』, 『인터넷과 사이버사회』, 『멀티미디어와 디지털 세계』, 『모바일 미디어와 모바일 사회』 등이 있고 엮은 책으로 『트위터란 무엇인가』, 『컨버전스와 다중 미디어 이용』, 『인터넷과 온라인 게임』 등이, 옮긴 책으로 『소프트웨어가 명령한다』, 『재매개』, 『뉴미디어 백과사전』, 『디지털 모자이크』, 『인터넷 연구 방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