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기호학의 이해

로트만, 우스펜스키, 리하초프 | 옮김 이인영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1993년 4월 1일 | ISBN 89-374-1029-x

패키지 494쪽 | 가격 9,000원

책소개

이 책은 러시아 기호학의 거봉으로서 각기 타르투와 모스크바학계를 대표하는 로트만과 우스펜스키, 그리고 고대 러시아 문학의 대가 리하초프의 러시아 문화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방법을 이해하게 해주는 새로운 논문들로구성되어 있다. 기호학적 입장에서 볼 때 문화는 집단정보의 저장과 전달 메커니즘이라고 정의된다.
로트만과 우스펜스키, 리하초프는 문화에 대한 이러한 입장에서 출발하여 특정시기, 특정문화속에서 특정언어의 기능은 무엇이며 다른 언어와의 관계는 어떠한가를 고찰함으로써 외관상 상반되어 보이는 정보들이 실은 같은 내용을 가지며 다른 문학적 약호의 틀 안에서 다르게 해석될 뿐이라는 사실, 또 일반적으로 비문화적인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체험이 어떤 문화적 조건 아래서는 문화적인 것으로 변형된다는 사실 등을 규명한다.

목차

001. lu. M. 로트만 – 기호 및 기호체계의 문제와 11~19세기 러시아 002. lu. M. 로트만/B. A.우스펜스키 – 러시아 문화의 역할에 있어… 003. D. S. 리하초프 – 고대 러시아의 \’웃음세계\’ 004. D. S. 리하초프 – 이반 뇌제의 위선 005. B. A.우스펜스키 – 황제와 자칭황제 006. lu. M. 로트만 – 18세기 러시아 문학에 있어서의 일생행위… 007. lu. M. 로트만/B. A.우스펜스키 – 표트르 대제의 이데올로기… 008. lu. M. 로트만 – 일상생활속의 12월 당원 / 009. lu. M. 로트만 – 19세기 초의 문화행위를 위한 약호 메커니즘… 010. lu. M. 로트만 흘레스타노프 – 어니 문학적 인물의 실제성

작가 소개

로트만

레닌그라드대학을 졸업하였고, 1963년부터 타르투대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18세기말-19세기 초의 러시아 문학 전문가로서 라디시체프, 카람진, 뱌젬스키, 푸슈킨 등에 대한 연구논문을 출간한 바 있으며, 1960년대 초에는 정보이론과 기호학에 기반한, 문학연구의 구조적 접근이론을 개발하였다. 1964년 타르투대학에서 그의 주도로 시작된 기호체계에 관한 연구시리즈는, 문화일반에 대해 그리고 특히 문학에 대한「구조적·기호학적 연구」방법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우스펜스키

러시아 구조주의 학파의 한 사람으로서 모스크바 대학을 졸업하고, 1965년 이래로 모스크바 대학 교수로서 언어유형학, 러시아 문학사, 컴퓨터 언어학 연습을 강의하고 있다. 1962년부터 구조주의와 관계를 갖게 되었고, 1965년 유리 로트만과 함께 러시아 구조주의 기호학파의 설립에 공헌하였다. 그는 박사학위 논문에서 보이듯이 발음의 사회논리적 측면 그리고 러시아 정교회의 발음구조와 러시아 문학사와의 관련성을 드러냄으로써 언어 전달과정의 다른 유형, 즉 인간의 문화현상을 밝히는 데 공헌하였다. 주요 저작으로「구성의 시학 A Poetics of composition」(1973)이 있다.

리하초프

고대 러시아 문학 분야의 선도적인 연구자이자 문학이론가로서, 수많은 고대 러시아 문학 작품들을 편집하였다. 그는 10-17세기의 고대 러시아 문학의 핵심적 측면들을 연구해 왔다. 저서로는 고대 러시아 문학작품들의 형식적 특성 연구에 새로운 자극이 되었던「고대 러시아 문학의 시학 Poetics of Old Russian Literature」(1967), 고대 러시아 문학의 역사적 발전과정에 대한 포괄적 해석을 제시한「10세기에서 17세기까지의 러시아 문학의 발전Development of Russian Literature from the 10th to the 17th century」등이 있다.

이인영 옮김

독자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