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디지털 출판의 다섯 가지 열쇠


첨부파일


서지 정보

이중호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13년 9월 27일

ISBN: 978-89-374-3645-1

패키지:

가격: 3,000원

분야 논픽션


전자책 정보

발행일 2013년 9월 27일 | 최종 업데이트 2013년 9월 27일 | ISBN 978-89-374-3645-1 | 가격 3,000원


책소개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사람들은 주로 무엇을 하는가? 10년 전만 해도 신문이나 책을 읽는 경우가 주류였다. 하지만 지금은 양상이 완전히 달라졌다. 사람들은 틈틈이 비는 시간에 더 이상 책을 읽지 않는다. 대부분이 스마트폰만 뚫어져라 들여다본다. 스마트폰으로 채팅을 하고 게임을 하고 웹툰이나 동영상을 보고 음악을 듣는다. 책을 읽는 것보다 게임이, 웹툰이, 동영상이 더 재미있기 때문이다. 설상가상, 한국인의 연간 독서량은 지속적인 감소 추세이고 베스트셀러 편향 현상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

출판 산업이 총체적인 위기에 빠진 현재, 이 난국을 타개하기 위한 돌파구는 무엇인가? 출판업에 종사하는 우리는 무슨 이슈에 주목해야 하며 어떤 전략을 세워 나가야 하는가? ‘민음사, 디지털 전략을 배우다’ 강연 시리즈는 위와 같은 고민에서 시작되었다. 민음사는 ‘디지털 시대의 출판 콘텐츠 전략’에 대해 의미 있는 인사이트를 전달해 줄 수 있는 전문가들에게 조언을 구해 보기로 했고, 그 결과물을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사람들과 나누고자 한다. ‘민음사, 디지털 전략을 배우다’ 시리즈를 통해 국내외 콘텐츠 산업의 흐름을 살펴보고 미래 지향적이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단초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편집자 리뷰

사람들은 왜 책을 보지 않을까?

모두 다 스마트폰으로 애니팡만 하기 때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출판사의 경쟁 상대는 다른 출판사였다. 다른 출판사보다 더 재미있는, 더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는, 더 새로운 내용의 책을 내놓으면 독자들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고 여겨졌다.

하지만 시장 상황이 바뀌었다. 한국인의 낮은 독서율은 더 이상 새삼스러운 일이 아니다. 한국 성인들의 연간 평균 독서량은 9.9권이다.(2011년 문화체육관광부 국민독서실태조사 자료) 2012년에는 가구당 월 평균 도서 구입비(신문 구독료 등 포함)가 1만 9026원을 기록했다.(통계청 자료) 13년 만에 최저치였다. 신문 구독료가 1만 5000원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한 달에 책을 한 권도 사 보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그들은 책을 읽는 대신 무엇을 하는 걸까?

사람들은 책보다 더 재미있는 활동―게임, 영화나 TV 프로그램 감상, 음악 감상 등―을 하기에도 시간이 모자란다고 말한다. 이런 현상은 디지털 기기가 급속도로 보급되면서(2013년 1분기 기준 한국의 스마트폰 보급률은 무려 78퍼센트에 달한다.(온라인 통계 포털 사이트 스태티스타 자료)) 더 심해졌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할 수 있고 영화를 볼 수 있고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굳이 무거운 종이책을 들고 다니며 읽을 필요가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총체적인 위기에 빠진 출판 산업의 활로를 어디에서 찾아야 하는가? ‘민음사, 디지털 전략을 배우다’ 강연 시리즈는 이 고민에서 출발했다. 책이 카카오톡과 경쟁하고, 「모두의 마블」과 경쟁하고, 드라마 다시 보기 서비스와 경쟁해야 하는 시대, 책이라는 콘텐츠가 살아남으려면 준비를 해야 한다. 그래서 디지털 시대의 콘텐츠 산업이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를 공부하기로 하고, 출판 및 디지털 콘텐츠 산업에 몸담고 있는 전문가들의 문제의식과 미래 비전을 들어 보았다. 이 ‘민음사, 디지털 전략을 배우다’ 시리즈는 그 공부의 결과물이다.

 

책을 넘어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플랫폼 사업으로 도약하라

먼저 준비하고 끊임없이 시도하고 개선하라

 

애플이나 구글, 네이버나 다음 같은 IT 기업, 아마존 같은 온라인 서점 등이 치열한 플랫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직접 콘텐츠 확보 전쟁에 나서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저자가 독자들과 곧바로 만나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무명의 개인이 적극적으로 자가 출판(self-publishing)에 나서는 거대한 흐름도 감지된다.

‘민음사, 디지털 전략을 배우다’ 시리즈에 참여한 업계 전문가들은 출판사들이 이런 급격한 변화의 흐름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존의 콘텐츠를 디지털 파일로 변환해서 유통하는 수준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입을 모아 지적한다.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스크린에 걸맞은 완전히 새로운 콘텐츠 모델을 개발해야 이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성공 요인이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정답은 없다. 이런 상황에서는 수동적인 방어 태세를 버리고 적극적인 공격을 통해 돌파구를 찾아야 한다. 지금까지 몸에 익은 출판 방법론에서 벗어나 디지털 콘텐츠, 모바일 서비스에 적합한 방법론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하면서 경험을 쌓아 나가야 한다.

 

디지털을 위한 민음사의 새로운 출판 프로세스

저자와 출판사, 독자가 소통할 수 있는 모델을 모색하다

 

‘민음사, 디지털 전략을 배우다’ 사내 연속 강연은 2013년 3월부터 5월까지 민음사에서 이루어졌으며, 추후 디지털 싱글 콘텐츠 제작을 염두에 두고 진행되었다. 민음사의 고민이 민음사만의 것이 아니라 출판계 전체의 것이며, 그 고민을 풀어 나가는 과정에서 이 강연의 내용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이다.

오로지 디지털 파일로만 만들어진 원고를 가지고 저자들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시도를 해 보기도 했다. 이퍼브(ePub) 파일을 웹페이지에서 볼 수 있는 툴을 개발해 URL을 공유하고 그 원고를 토대로 피드백을 주고받았다.(종이책 편집을 할 때는 보통 출력된 원고를 우편으로 주고받는다.) 전자책으로 구현된 형태의 원고를 저자들에게 보여 줌으로써 조금이라도 더 디지털 친화적인 콘텐츠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또한 본문에 인용된 다양한 사례와 통계 자료를 바로 연결해서 볼 수 있도록 링크를 세심하게 활용했다. 별도로 검색해서 찾아볼 필요 없이 해당 텍스트를 누르면 관련 자료를 볼 수 있는 웹페이지로 연결되기 때문에 한층 확장된 텍스트를 즐길 수 있다. 특히 『e리딩을 위한 UX 디자인의 이해』에는 독자들이 실제로 ‘퍼소나 만들기’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웹페이지 링크가 수록되어 있다. 이는 전자책을 통해 독자들과 좀 더 능동적으로 소통하고자 하는 작은 노력이다.


작가 소개

--

이중호

웅진 그룹 ㈜북센에서 약 20년간 근무하면서 경영기획실장, 미래사업본부장을 거쳤으며, 정부가 주관하는 출판 유통 현대화, 전자 출판 활성화 관련 다양한 연구 및 프로젝트에 PM으로 참여했다. 최근에는 미래출판전략연구소를 설립하여 디지털 출판과 전자책 분야의 연구 용역 및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원과 출판 관련 교육기관에서 강의를 맡고 있다.

"이중호"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