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수지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수상 작가 김주희가 선사하는 매혹적인 판타지서른셋의 여배우, 어느 날 밤 수상한 고양이의 인도로 이상한 세계를 헤매다 열두 살 소녀의 몸으로 깨어나다

부제: 쥐와 연애하는 소녀

김주희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12년 12월 28일

ISBN: 978-89-374-8633-3

패키지: 양장 · 46판 128x188mm · 204쪽

가격: 12,000원

분야 한국문학 단행본


전자책 정보

발행일 2013년 1월 25일 | 최종 업데이트 2013년 1월 25일 | ISBN 978-89-374-8634-0 | 가격 8,400원


책소개

“젊은 신인만이 그려 낼 수 있는 세계를 이만한 수준의 언어적 공간에 담았다는 것은 그 자체로 충분히 주목할 만한 문학적 사건이다.”(문학평론가 이남호)란 평가와 함께 『피터팬 죽이기』로 2004년 제28회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하며 화려하게 등단한 작가 김주희의 두 번째 장편소설 『수지―쥐와 연애하는 소녀』가 출간되었다. 첫 소설집 『파란나비 효과 하루』 이후 4년 만의 신작이다. 우울과 고독의 마이너 감성을 지닌, 이 시대를 살아가는 대다수의 비주류 청춘들의 삶을 유머러스하고도 진지하게 묘사해 온 김주희가 이번에는 독특한 환상과 현실이 절묘하게 어우러진 『수지』를 통해 한층 진일보한 작품 세계를 선보인다.

‘인어 공주’ 모티프를 차용하였으되 이기적인 인어 공주이며, ‘늑대 인간’ 모티프를 차용하였으되 늑대 인간 대신 쥐 인간이 등장하는, 김주희 특유의 이 기발하고도 엉뚱 발랄한 상상력은 시종 독자들의 시선을 쥐락펴락하며 작가 김주희만의 매혹적인 판타지의 세계로 거침없이 빠져들게 만든다.


목차

■ 이 책의 차례

 

1부

2부

3부

 

작가의 말

작품 해설

한여름 밤 잔혹 로맨스_ 강지희(문학평론가)


편집자 리뷰

■ ‘팀 버튼’식 잔혹 환상 동화 + ‘김주희’식 연애성장소설 = 매혹적인 판타지의 세계 『수지』

 

김주희 장편소설 『수지』의 중심 플롯은 서른세 살의 무명 여배우인 ‘나’와, 그녀가 주인공으로 출연한 단막 드라마 「달의 마지막 연인」을 쓴 스물일곱 살의 신인 작가 ‘달’의 사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수지』는 우리가 만나 온 여느 소설과는 확실히 다른 색체, 우리가 지금껏 보지 못했던 낯선 세계를 작품 속으로 끌고 온다.

어느 날 밤 ‘나’는 말하는 고양이에게 이끌려 ‘달’의 마음속에 들어갔다가 일곱 살짜리 아이가 되고, 며칠 만에 열두 살 소녀 ‘수지’의 몸으로 다시 깨어나면서 이야기는 전혀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전개되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 사랑의 시작과 끝에는 흰쥐의 죽음이 있다. 처음 ‘수상한 고양이’를 따라 달의 마음으로 들어간 ‘나’가 흰쥐를 희생양 삼아 달을 구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사랑이 시작되고, 나중에 도로에 뛰어든 ‘수지’를 달이 구해 주고 그가 흰쥐의 모습으로 변하여 죽음으로써 사랑은 끝이 난다. 또한 옥상 난간에서 자살 시도를 하던 달을 구해 준 대가로 열두 살 소녀 ‘수지’로 변해 버린 ‘나’의 운명은 달의 사랑을 얻어야만 다시 성인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인어 공주의 운명과도 닮아 있다. 하지만 수지는 아이가 된 자신의 처지만 생각하고 신경질적으로 굴며, 달의 사랑을 의심하고 그의 첫사랑 ‘하수지’를 질투하여 그에게 날 선 공격을 퍼붓는다. 수지는 인어 공주이되 이기적인 인어 공주인 셈이다. 그뿐만이 아니다. 수지는 달과의 섹스를 통해 다시 성인인 ‘나’로 돌아갈 수 있으리라 믿지만, 달은 사랑하는 여자와 섹스를 하면 쥐로 변하는 쥐 인간의 기구한 운명을 타고났다. 이토록 독특하고 흥미진진한 설정들이 이 소설을 매혹적인 판타지의 세계로 이끌고 있는 것이다.

드라마 작가와 배우란 직업을 가지고는 있으나 내면적으로는 은둔형 외톨이들인 남녀 주인공의 러브 스토리는 어느 순간 잔혹 동화가 된다. 사랑했던 존재의 실체가 회색 쥐라는 사실을 깨닫고 그를 거부한 것처럼, 달의 자기희생과 헌신적 사랑이 열두 살 소녀 ‘수지’를 서른셋의 여배우 ‘나’로 돌려놓지도 못한다. 그러나 『수지』는 ‘팀 버튼’식의 잔혹 환상 동화에서 멈추지 않고, 이별 이후의 것까지 더 많은 것을 이야기하며 연애성장소설로 나아간다. 여기서 얻은 진정한 깨달음과 기억들을 통해 소설 속 인물들은 이제 또 하나의 세계를 향해 걸어가게 되는 것이다.

낯설고 새로운 상황들이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시종 결말을 예측할 수 없게 만드는 김주희 장편소설 『수지』는 이 계절, 독자들의 시선을 가장 강렬하게 사로잡을 것이다.

 

 

■ 추천의 말

 

확실히 『수지』는 우리가 만나 온 여느 소설들과는 다르다. 그러나 무릇 할 만한 여행은 언제나 낯섦을 수반하는 법. 이 낯선 세계에 일단 발을 들였다가 다시 현실로 돌아오면 그 현실은 이전과는 많이 달라져 있을 것이다. 서른세 살의 여배우에게 세계가 그러했던 것처럼. 이 낯설고 기이한, 그러면서도 매력적인 세계로 독자들을 초대한다.

―정영훈(문학평론가·경상대 국문과 교수)

 

 

■ 작품 해설 중에서

 

『수지』는 잔혹 동화에서 연애성장소설로 몸을 비틀며 이를 딛고 나아간다. 바로 그것이 김주희의 소설이 기존의 낭만적이지만 단순한 해피엔딩으로 귀결되는 동화들과 변별되는 생기를 띠는 지점이다.

혹여 이 한여름 밤의 잔혹 로맨스가 실패로 돌아간다 하더라도, 존재의 심지는 더 단단해질 것이며 운이 좋다면 그 과정에서 생겨난 우정이 당신과 함께하게 될 것이다.

―강지희(문학평론가)


작가 소개

--

김주희

 4월 22일 태어났다. 스무 살에 처음으로 소설을 쓰고 싶다고 생각했다. 2004년 장편 『피터팬 죽이기』로 제28회 <오늘의 작가상>을 수상하며 등단했다. 그리고 2008년 4월 22일 첫 번째 소설집 『파란나비 효과 하루』를 선보인다.  

 

"김주희"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