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때와 죽을 때

원제 Zeit zu leben und Zeit zu sterben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 | 옮김 장희창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10년 4월 30일 | ISBN 978-89-374-6246-7

패키지 반양장 · 신국변형 132x225 · 560쪽 | 가격 15,000원

책소개

전쟁 비극의 대가 레마르크의 『사랑할 때와 죽을 때』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246)으로 출간되었다. 레마르크는 『서부 전선 이상 없다』와 『개선문』 등으로 세계 대전의 참화를 겪은 동시대인들에게 뜨거운 울림을 선사하며 감동과 교훈을 동시에 주는 작가로 명성을 얻었다. 1954년에 발표한 이 작품에서 그는 2차 대전 중 독일군 휴가병이 겪는 짧지만 아름다운 사랑을 그리며 전쟁의 끔찍함과 그럼에도 사그라지지 않는 인간의 희망을 담아냈다. 피비린내 나는 전투와 운명적인 사랑을 병치함으로써 소설이 줄 수 있는 극적 체험의 정수를 보여 주는 작품이다. 출간 4년 후에는 동명의 영화로도 만들어져 많은 이들의 심금을 울린 바 있다.

편집자 리뷰

■ 전쟁의 상처 속에서 피어나는 애잔한 사랑 노래

2차 대전이 한창인 독일과 러시아의 전선, 독일군은 서서히 다가오는 패전의 그림자를 느낀다. 병장 에른스트 그래버는 2년 만에 휴가를 받아 고향에 돌아오지만, 집은 공습을 받아 폐허로 변해 버렸고 부모님의 생사도 알 길이 없다. 산산이 부서지고 파괴된 거리, 그나마 온전한 문짝에 붙어 있는, 가족을 애타게 찾는 쪽지들. 그리고 불안한 눈빛으로 ‘조심’이라는 말을 입에 달고 있는 사람들. 평안한 휴가를 꿈꾸던 그래버에게 이런 고향의 모습은 전장보다 더 낯설게 느껴질 뿐이다.
그래버는 부모님의 소식을 찾아 헤매다 동창생이었던 엘리자베스를 만난다. 그녀의 아버지는 독일의 승리를 믿지 않았다는 이유로 집단 수용소에 끌려가 있다. 가족의 생사도 모른 채 도시에 홀로 남겨진 두 젊은이는 서로를 의지하며 사랑에 빠지고 결혼하기에 이른다. 한편 학교를 떠난 후 만나지 못했던 친구들은 휴가 나온 소위, 다리를 절단한 부상병, 그리고 나치스의 돌격대장이 되어 그래버의 앞에 나타나고, 학창 시절 은사 폴만 선생은 게슈타포의 감시를 받아 숨어 지낸다. 그래버는 폴만 선생과 대화를 나누며 전장에서 막연하게 느껴 왔던 전쟁과 폭력의 무서움에 몸서리친다. 그러나 그 역시 전선으로 돌아가 이 재앙에 동참해야 하는 것이 현실이다.
3주간의 짧은 휴가가 끝나고 그래버는 사랑하는 아내를 남겨 둔 채 다시 최전방으로, 전쟁의 소용돌이 속으로 돌아간다. 전선은 떠날 때보다 훨씬 불리해졌고 이어지는 공격에 동료들은 하나둘 죽어 간다. 어느 날 그래버에게 러시아인 포로들을 감시하라는 임무가 주어진다. 다시 러시아군의 맹공격이 시작되자 친위대 병사가 포로들을 사살하려 하고, 그래버는 급박한 상황에서 최후의 결단을 내린다.
레마르크는 독일군 병사 그래버의 이야기를 통해 전쟁이 개인에게 전가하는, 나아가 인류 전체에 일으키는 고통스러운 현실을 생생하게 들려준다. 특히 전쟁은 물론 전쟁의 시대를 살아가는 개개인의 모습을 그리며 폭력으로 얼룩진 절박한 현실을 사실적으로 묘사했다. 동시에 어떤 폭력에도 굴하지 않는 삶에의 의지, 전쟁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에서도 발휘되는 인류애를 통해 인간성에 대한 강한 신념을 드러냈다.

■ 참혹한 전쟁과, 그 전쟁의 시대를 살아가는 개인들의 이야기

『사랑할 때와 죽을 때』의 전․후반부에는 주인공 그래버가 복무하고 있는 러시아 전선의 이야기가 생생하게 펼쳐진다. 특히 참전 체험을 바탕으로 한 실감 나는 전투 묘사는 다른 작가들이 모방하기 어려운 레마르크만의 재능이다. 작품을 접한 독자들은 ‘러시아에서의 죽음은 아프리카에서의 죽음과는 다른 냄새를 풍겼다.’라는 첫 문장이나, 눈 속에 파묻혔던 시체가 눈이 녹으며 드러나는 모습을 묘사하는 대목에서 절로 감탄하게 된다.
또한 레마르크는 역사의 거대한 급류에 휘말린 개인의 모습을 집중해서 조명했다. 그래버가 전장과 고향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저마다의 기준으로 전쟁의 시대를 살아 내고 있다. 나치즘으로 무장한, 살인 기계 같은 친위대 병사 슈타인브레너나 사적인 감정으로 공적인 지위를 이용하면서도 부끄러운 줄 모르는 돌격대장 빈딩은 권력을 가진 자이자 전쟁의 가해자이다. 반면 전쟁의 피해자로서 고통을 겪는 사람은 일반 병사와 시민이다. 이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혼란스러운 시대에 대처하려고 발버둥 친다. 공습으로 가족을 잃고 도박에 빠져 버린 휴가병이 있는가 하면 애국단 모임의 일원으로 나치스의 선전을 충실히 따르는 부인이 있다. 공습 경비원으로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목숨을 희생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대다수는 무엇인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느끼면서도 게슈타포가 두려워 몸을 사린다. 여기서 작가는 유대인 요제프의 입을 빌어 말은 어떤 태도가 옳고 그른지 일률적으로 재단할 수 없는 어려움을 들려준다.

집단 수용소 대장들 중에 유머를 갖춘 사람도 있고, 또 사람들에게 친절하고 동지애를 갖춘 친위대원도 있어. 그리고 애써 세상의 선한 면만을 보면서 끔찍한 일에는 눈을 감아 버리거나 그것을 일시적이거나 엄혹한 필연으로 여겨 버리는 동시대인도 얼마든지 있어. 그들은 말하자면 탄력적인 양심을 가진 사람들이지.

엄중한 시국 속에서도 눈앞에 놓인 현실의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 숙고하는 사람은 있게 마련이다. 『사랑할 때와 죽을 때』에서는 그것을 그래버와 그의 은사 폴만 선생으로 형상화했다.(스크린으로 옮겨진 영화 「사랑할 때와 죽을 때」에서 이 역할은 레마르크 자신이 맡아 연기했다.) 그래버는 폴만 선생과 대화를 나누면서 전쟁의 덧없음을 점점 더 확신하게 된다. 그에게 고향에서의 시간은 생존에 급급해야만 하는 병사로서의 생활과는 매우 다르다. 휴가 동안 그는 엘리자베스와 짧지만 강렬하게 사랑을 하고, 여러 사람을 만나며 전쟁 자체에 대해 고민하고 분노한다. 즉 3주간의 휴가는 그래버에게 마지막으로 허락된 치열한 고뇌의 시간,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살아 있는’ 시간이다. 작품의 원제인 Zeit zu leben und Zeit zu sterben이 직역하면 ‘살아 있을 때와 죽을 때’라는 사실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작품은 일선에 있던 그래버가 고향으로 휴가를 나왔다가 다시 전장으로 돌아가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전쟁의 끔찍함과 무의미함을 깨닫고도 다시 일선으로 돌아가야만 하는 그래버의 현실은 백일몽과도 같은 휴가와 대비되어 더욱 비참하게 다가온다. ‘휴가가 아니라 전선에서 보낸 시간에 따라 평가되는’ 병사로서 그는 다음과 같은 독백을 읊조릴 수밖에 없다.

불과 이 주 전에 거닐었던 고향의 도시는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휴가라는 것도 없었고 엘리자베스라는 여인도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았다. 모든 것은 죽음과 죽음 사이에 있는 거친 꿈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전선―고향―전선으로 이어지는 소설의 궤적이 현실―꿈―현실이자 죽음―살아 있음―죽음의 맥락과 맞닿으면서 전쟁의 비극성이 더욱 증폭되는 것이다.
■ 패전 후 독일 시민 사회를 향한 준엄한 외침

레마르크는 그의 소설에 등장하는 인물들처럼 극적이고도 굴곡진 삶을 산 작가이다. 1차 대전에 참전하면서 일찌감치 전쟁이라는, 조직적으로 행해지는 대규모 폭력에 좌절했고, 반전 성향의 작품들 덕에 나치스의 집권에 즈음해 스위스로 이주해야 했다. 히틀러 정권 하에서 독일 사회가 파시즘의 광기로 물들어 갈 때 그의 작품들은 다른 반(反)체제 작가들의 작품과 함께 불태워졌다. 1938년에는 국적마저 박탈되어 이듬해 미국으로 망명 길에 올랐다.
그는 오랜 시간을 이방인으로 살아왔기에 조국 독일 사회의 문제점도 날카롭게 지적할 수 있었다. 1차 대전 후의 독일은 패전과 경제 위기로 혼란이 극에 달했다. ‘독일인의 자존심을 세우겠다! 먹여 주겠다!’는 선동적인 구호에 민주적인 바이마르 헌법을 자랑하던 독일 시민 사회의 이성은 순식간에 허물어지고 말았다. 이렇게 겉보기에 한 개인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광기가 온 나라로 퍼져 나가고, 국가 단위의 광기가 국경을 넘어 전 세계 차원의 전쟁으로 번져 나가는 양상을 레마르크는 대서양 건너편에서 씁쓸하게 바라볼 수밖에 없었다. 대신 『개선문』, 『생명의 불꽃』 등 부조리한 현실에 맞닥뜨린 개인들의 이야기를 발표하며 독일 사회의 비이성적인 행보를 비판하는 작업을 멈추지 않았다. 『사랑할 때와 죽을 때』에도 권력을 위한 무의미한 전쟁, 게슈타포의 감시, 집단 수용소 문제 등 독일 사회의 책임을 철저하게 추궁하고자 하는 그의 의도가 면면히 드러나 있다.
그러나 영어, 네덜란드어, 스웨덴어판에 이어 출간된 독일어판에서는 원본의 상당 부분이 수정되었다. 친위대 병사 슈타인브레너가 강제 수용소에 근무한 사실이 삭제되고, 마지막에 등장하는 러시아인 포로들을 일반인에서 파르티잔으로 바꾸어 냉전의 정치색을 씌운 것이다. 당시 《베르너 분트》지는 “이전의 독일 병사들이 마음의 상처를 느낄 만한 구절들을 삭제”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종전 후에도 냉전 이데올로기 뒤에 숨어 독일의 범죄를 은폐하려 했던 시도로 인해 레마르크의 비판 의식은 희석되고 말았다.
이번 한국어판은 독일어판에서 수정, 삭제된 부분을 복원한 판본을 번역 대본으로 삼아, 역사적 과오에 눈 감지 않고 시대의 고통을 저버리지 않는 레마르크의 작품 세계를 명징하게 드러냈다. 무엇을 위해 전쟁을 계속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주인공 그래버의 물음은 50년이 지난 지금의 독자들에게도 깨어 있는 역사의식의 전범(典範)으로 기억될 것이다.

목차

사랑할 때와 죽을 때  7
작품 해설  537작가 연보  546

작가 소개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

1898년 독일 베스트팔렌의 오스나브뤼크에서 태어났다. 뮌스터 대학교 재학 중에 징집되어 1차 대전에 참전했다. 서부 전선에 투입되었으나 부상을 입어 후방으로 이송되었고 퇴원한 지 얼마 되지 않아 종전을 맞았다. 이후 임시직 교사, 경주용 자동차 운전사, 스포츠 잡지 기자 및 편집인 등 다양한 일을 하며 글을 썼다. 데뷔작 『꿈의 다락방』(1920) 이후 참전 체험을 바탕으로 쓴 『서부 전선 이상 없다』(1929)가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키면서 전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1932년 나치스의 탄압을 피해 스위스로 거처를 옮겼으며 1939년부터 9년간 미국에 망명해 있다가 스위스로 돌아왔다. 양차 대전의 혼란기를 배경으로 한 『개선문』(1946), 『생명의 불꽃』(1952), 『사랑할 때와 죽을 때』(1954), 『검은 오벨리스크』(1956) 등의 작품을 남겼다. 특히 『사랑할 때와 죽을 때』에서는 2차 대전에서 가장 치열한 전선이었던 독소전을 배경으로 전쟁의 참혹함을 고발하고 인간성을 회복할 것을 호소했다. 이 작품은 5년 후 영화로도 만들어졌으며 레마르크 자신이 조연으로 출연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1967년에 독일 정부로부터 십자 훈장을 받았으며, 같은 해 심장병으로 로카르노의 병원에 입원했고 1970년 사망했다.

장희창 옮김

서울대학교 언어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독어독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동의대학교 독어독문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독일 고전 번역과 고전 연구에 종사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독서 평론집 『춘향이는 그래도 운이 좋았다』가 있고, 옮긴 책으로 귄터 그라스의 『양파 껍질을 벗기며』(공역), 『암실 이야기』, 『양철북』, 『게걸음으로』, 『나의 세기』(공역), 레마르크의 『개선문』, 『사랑할 때와 죽을 때』, 괴테의 『색채론』, 『파우스트』, 에커만의 『괴테와의 대화』,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후고 프리드리히의 『현대시의 구조』, 안나 제거스의 『약자들의 힘』, 베르너 융의 『미메시스에서 시뮬라시옹까지』, 카타리나 하커의 『빈털터리들』, 부흐홀츠의 『책그림책』 등이 있다.

독자 리뷰(6)

독자 평점

4.3

북클럽회원 3명의 평가

한줄평

그래버와 엘리자베스의 사랑보다 2차대전의 독일군으로서 그래버가 개인의 책임감과 죄의식을 느끼며 갈등하는 부분이 더 인상적이었다. 전투 한복판에서도, 전장 밖에서도 파괴가 일어나고 사랑이 일어난다.

밑줄 친 문장

아무것도 가진 게 없을 때는 판단을 내리고 용감해지는 것이 쉽다. 그러나 무언가를 가지게 되면 세상은 달라 보인다. 더 쉬워질 수도 더 어려워질 수도 있으며 때로는 거의 불가능해질 수도 있다. 용감해지는 것은 언제든 가능했지만, 이제 그것은 다른 모습이고 전혀 다른 이름으로 나타나며 또 바로 거기서 출발해야 한다.

"신기해요. 그래도 봄이 온다는 게. 여긴 파괴된 거리이고 봄이 올 이유도 전혀 없어요. 그런데도 어디선가 제비꽃 향기가 나는 것 같아요."

"어제까지만 해도 절대로 헤어질 수 없다고 믿었던 것들과 헤어지는 것이 얼마나 쉬운 일인지, 정말 놀라워요."

그녀가 그에게로 다가갔다. 그는 그녀를 느꼈다. 그년느 갑자기 특정한 이름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이름을 가진 존재가 되었다. 그 순간 견딜 수 없는 흰색 의 빛과 같은 불꽃이 그의 온몸으로 타올랐다. 그리고 모든 것이 하나임을 깨달았다. 이별은 귀환이고, 소유는 상실이며, 삶은 죽음이고, 과거는 미래였다. 영원히 그리고 도처에 영원의 석상이 존재하며 그것은 결코 지워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사랑할 때와 죽을 때
흰둥 2021.6.18
사랑할 때와 죽을 때
김지수 2021.6.2
사랑할때와 죽을때
나의자작나무 2019.11.28
러시아에서의 죽음은 아프리카에서의 죽음과는 다…
heostein 2019.5.9
사랑할 때와 죽을 때
이진선 2019.4.10
전쟁...ㅜㅠ
에쿠니 2018.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