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꾸는 페달을 밟고

제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 작품집

이완, 국순경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00년 11월 10일 | ISBN 89-374-2464-9

패키지 반양장 · 신국판 152x225mm · 482쪽 | 가격 10,000원

책소개

제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 작품집
 올해로 제8회를 맞는 대산청소년문학상은 청소년들의 문예 자질을 검증하고 육성하는 공공의 장으로 터를 다졌다. 여느 해보다도 열띤 호응과 경합을 통해 걸러진 이번 작품집은 표제작을 포함하여 총 36편의 시와 24편의 소설을 담고 있다. 근 1개월에 걸친 공모 심사 및 두 차례의 문예캠프 백일장을 거친 이번 작품들은 다채로운 소재와 진지한 문제의식이 돋보이는 수작들이다. 친구, 학교 생활, 이성 문제 등 청소년기의 주된 관심사를 다룬 작품에서부터 제주 4·3 사태나 분단 현실을 개관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그 스펙트럼이 만만치 않다.

편집자 리뷰


1. 반구대 암각화 – 남성적이고 활달한 상상력이 돋보이는 시. 시 부문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이완의 「반구대 암각화」는 남성적이고 활달한 상상력, 그리고 다채로운 언어의 힘찬 파동이 매력적인 작품이다. 더불어 「반구대 암각화」와 끝까지 열띤 경합을 벌였던 천경아의 「완두의 독(毒)」 역시 주목할 만하다.
신선한 언어와 세밀한 문체로 한 폭의 서정적 풍경을 펼치고 있는 이 작품에서 탄탄한 습작의 흔적을 만나게 된다. 중학생 시 부문의 경우, 어휘의 운용이 서투름에도 작년에 비해 그 수준이 월등히 향상되었다는 평이다.
금상을 받은 황유경의 「개미」는 개미의 생태를 통해 자본주의의 안락함에 물들어가는 인간 세계를 비판하고 있다. 은상 수상작인 김지현의 「피카츄 연필」은 교실의 진리와 현실의 삶이 유리되어 있는 한국 학생, 혹은 한국 문화의 이중적 분열을 재미있게 그리고 있다. 지나치게 능숙한 언어 구사가 되려 함정이 되어 버린 한은경의 「팝니다」도 자연이 죽고 인공 자연이 들어선 도시인의 생활을 비판적 시선으로 돌아본다.
2. 「허물어진 성터」 – 치밀한 심리 묘사로 가난을 성찰하는 소설. 소설 부문 대상을 수상한 국순경의 「허물어진 성터」는 치밀한 심리 묘사가 인상적인 작품이다. 가난 때문에 아버지를 증오하지만, 그 아버지의 직업이 자존심이었음을 깨닫고 미움이 곧 사랑이었음을 느끼는 과정이 차분하게 그려진다. 가난이 무엇인가를 성숙한 시선으로 좇는 작품이다.
중학교에서 금상을 받은 정소영의 「어느 예술가의 초상화」는 응모작과 두 번의 백일장에서 골고루 높은 점수를 얻어 주목을 받았다. 이탈된 예술가의 이면에 숨겨진 삶의 고통을 드러내는 독창적 방식이나, 칼 한 자루에 상반된 두 가지 의미를 녹여낼 줄 아는 담대함이 압권이다.
『꿈꾸는 페달을 밟고』는 예비 문사들의 목소리를 빌어 오늘을 사는 청소년들의 사유와 꿈을 가감없이 보여준다. 다소 미숙하지만 남의 글을 모방하지 않은 정직함, 자기만의 시각으로 관찰하고 느끼고 고민하는 진지한 태도, 그리고 청소년기의 풋풋함과 맑음이야말로 이 책이 고유하게 선보이는 미덕들이다. 청소년들의 싱싱한 언어, 때 묻지 않은 체험과 만나는 일은 어른들에게조차 즐거운 경험이 될 것이며, 동시대의 청소년들에게는 서로의 꿈과 고민을 확인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목차

[시]▨ 작품집을 펴내며▨ 시 부문 심사평▨ 시 부문 대상 수상소감-고등학생반구대 암각화 (이완) 완두의 독(毒) (천경아)간절곶 (강지수)하늘셰이크(김지연)그릇 (이지혜)어머니의 모습 (권외영)감자 캐는 여름 (구본주)4학년 11반 안성일 (김믿음)까치 둥지 (김소희)봄비는 오다 (김현수)별똥별 (김현승)경로 잔치 (양희용)길 (서정문)물푸레나무 지팡이 (송영선)새선 장수 (심상욱)해 (안희영)이씨 아저씨 (양진우)고등어 (윤영지)고등학교 재학중 (이택중)바람개비 (이승엽)버스는 간다 (이지왕)시골 (장은혜)빨간 식목일 (홍성호)꿈꾸는 페달을 밟고 (홍수남)-중학생개미 (황유경)피카츄 연필 (김자형)팝니다 (한은경)성탄절 (권주현)나무가 있다 (김민희)창문 닦는 아이 (노시연)네트워크 (박옥주)아침 전쟁 (박지현)우리 동네 빈 오두막 (윤기범)봄바람 (이정언)저무는 바다의 노래 (전아리)어머니 (조진주)[소설]▨ 소설 부문 심사평▨ 소설 부문 대상 수상 소감-고등학생허물어진 성터 (국순경)강아지 (김의진)봄 (김정민)빈소(殯所) (박승우)세모난 식탁 (박유리)초록 빗자루, 햇살가루 한 움큼 뿌려주던 날 (권하얀)문인(文人)이 되는 길 (김준희)도둑고양이 (김진호)숙모는 없다 (박민초)노인과 달 (손인경)벨꽃 냄새 (우진경)마이 앤트 메리 (조윤아)기적 (채경훈)곡예사 (천윤미)어느 이름 멋진 사내 (최빛나)휴대폰 (홍덕구)-중학생어느 화가의 자화상 (정소영)멈춰버린 모래시계 (이정)우리에게도 내일의 태양은 뜨는가 (이총희)안개꽃 (김정현)하늘바라기 (박우경)상처받은 영혼들 (이민주)섬 소녀의 꿈 (이선미)누나 (최영우)

작가 소개

이완

국순경

제8회 대산청소년문학상 수상 작품집

꿈꾸는 페달을 밟고

독자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