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2

이수정, 이다혜, 최세희, 조영주, 김진숙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21년 11월 10일 | ISBN 978-89-374-4234-6

패키지 소프트커버 · 신국판 152x225mm · 444쪽 | 가격 19,000원

분야 논픽션

책소개

범죄 심리학자 이수정 박사와 《씨네 21》 기자 이다혜의 진단과 제안

혐오 범죄, 아동 학대, 기업 범죄, 사이코패스 신화……
우리가 돌아보아야 할 사회의 문제점에 대한 뜨거운 논의


조금씩, 느리지만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
피해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우리 사회의 문제점과 해결책

n번방 사건과 함께 피해자의 목소리를 대변했던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이 다시 돌아왔다. 영화 속 범죄 유형과 심리를 독해하고 분석해 ‘범죄 영화’를 감상하는 또 다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이 신선한 기획은 네이버 오디오클립에서 많은 청취자들에게 사랑받았고, 책으로도 열렬한 독자들의 지지를 얻었다.

그동안 우리 사회는 어떤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을까. 놀랍게도 오랜 세월 바뀌지 않을 것만 같았던 것들이 변하기 시작했다. 1권에서 강력하게 주장했던 의제강간연령은 만 13세에서 만 16세로 상향 조정되었고 아동, 청소년 유인을 방지하기 위한 온라인 함정 수사가 허용되었다. 오디오클립 시즌 2에서 목소리를 높였던 스토킹범죄처벌법도 입법되었다. 그 외에도 여성이 피해자가 되는 여러 가지 법률에 대한 논의가 무게감을 가지고 논의되기 시작했다.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2』 에서는 1권에서 채 다루지 못한 콘텐츠가 새로이 추가되었고 모두를 경악하게 만들었던 ‘정인이 사건’을 다루며 아동 학대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나눈다. 기업 범죄 파트에서는 김진숙 민주노총 노동위원과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기회도 마련했다. 작가 후기를 통해 시즌 2를 마치는 이수정 박사, 이다혜 기자, 그리고 방송 제작진들의 감회도 엿볼 수 있다.

느리지만 조금씩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이어온 여정, 그 두 번째 발걸음이 새로운 영화, 새로운 키워드와 함께 더욱 풍요롭게 다시 시작된다.

편집자 리뷰


“아무리 이야기해도 나아지는 게 없는 것 아닌가…”
많은 것이 나아졌지만 아직도 함께 돌아보아야 할 사회의 문제는 많다

이 책은 뜨거운 인기 속에 시즌 2까지 마무리된 오디오클립 중 16편의 영화를 엄선해 담았다. 선별 기준으로 지난 시즌의 연장선상에서 새로이 논의의 지평을 열 키워드를 우선 고려했다,

특히 ‘정인이 사건’ 등으로 인해 그 심각함을 다시금 인지한 아동 학대 키워드에 대해 현재의 문제와 개선점은 무엇인지 면밀히 논의하기 위해 「그것만이 내 세상」, 「아카시아」,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히든」을 꼽았다. 여기에서는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가지고 있던 정상 가족이라는 이미지의 실체, 또 엄벌로 아이들을 다스리는 것만이 과연 옳은 처방인지 등에 문제를 제기하며 다양한 사례를 비교하며 무엇이 아이들을 길러내는 데에 필요하고 효과적인지를 이야기한다. 그리고 개인으로서 기업 범죄를 대면하기 위한 유일한 방법, 즉 연대의 다양한 구체적인 사례를 함께 보며 긍정적인 역할을 논의해 볼 영화로 「밤쉘」, 「삼진그룹 영어 토익반」,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를 이야기한다. 여기에서 개인으로서 거대한 단체나 권력에 대항하기 위한 연대의 성숙한 모습은 물론, 법과 제도적으로 기업에게 유리하게 기울어져 있는 세태를 날카롭게 비판한다.

또한 프로파일링 기술을 통해 영화 속 인물의 심리를 분석하고 사이코패스에 대한 미화된 허구와 진실을 파헤치는 「몬스터」, 「조디악」, 「추격자」와, 사람을 죽이고 살릴 수 있는 제도와 시스템의 허점과 변화된 모습을 짚어 보기 위해 「암수살인」, 「재심」, 「더 헌트」를 담았다. 마지막은 공동체의 올바른 역할이란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함께 따뜻한 이상향을 꿈꾸며 「범죄 도시」, 「소년은 울지 않는다」, 「동백꽃 필 무렵」을 두고 이야기를 나눠 본다.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2』 는 오디오클립의 특성상 다 담을 수 없던 상세한 영화 정보와 실제 범죄사건 정보, 용어 각주, 그리고 네 저자의 생생한 비하인드를 담은 후기까지 모두 담아 풍부한 정보를 친절하게 담아냈다.


“우리는 결국 연대하기 위해 이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을 뒤흔든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지난해 독자들을 뜨겁게 달군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기획이었다. 프로파일러와 영화 전문 기자가 만나 실제 범죄 사건과 허구의 영화를 나란히 놓고 분석하며 다양한 논의를 나누는 콘텐츠가 새로이 나타난 것이다.

청취자들은 프로파일러 이수정, 《씨네21》 기자 이다혜, 그리고 제작진들과 함께 영화와 닮은 실제 범죄 사건을 반추하고 영화 속 인물의 심리 상태를 프로파일링하기도 하며 현실에서 누리지 못한 통쾌한 결말을 영화를 통해 누리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더 나은 방법을 궁리했다.

예컨대 직장 내 성추행의 성숙한 연대를 보여준 영화 「밤쉘」과 안희정 전 지사의 성추행 사건이 한자리에서 씨실과 날실로 엮이고 페놀 방류 사건을 토대로 기업 범죄를 고발한 영화 「삼진그룹 영어토익반」과 전국을 발칵 뒤집었던 가습기 살균제 사건을 비교하기도 하는 식이다. 또한 영화가 때로는 피해자를 엔터테인먼트로 소비하고 있지는 않은지 영화의 윤리의식에 대해 살펴보고 잘못된 고정관념을 제고하기도 한다.

작가 이다혜는 후기에서 “낮은 목소리, 떨리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 늘어나야 세상도 그만큼 바뀔 가능성이 생긴다고 믿는다.”며 이 프로젝트가 계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을 밝혔다.
이들이 뭉친 강력한 동기는 결국 하나다. 피해자의 입장에서 함께 연대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 1권이 출간된 이후, 조금이지만 옳은 방향으로 사회가 변화했고, 또 피해자의 입장을 대변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여전히 우리 사회의 미성숙한 부분을 목도하는 것은 분명 뼈아픈 일이지만 그 발걸음은 계속되어야 한다고, 제작진 일동과 청취자들은 깊게 믿고 있다.

매 녹음마다 “각자의 의견을 개진하고, 다른 의견에 귀를 기울이며 찬성 혹은 반대의 의견을 피력하는 일이 있었다.”는 이다혜 기자의 말처럼 다른 입장을 가진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이 튀어오르고 합치되기도 하는 뜨거운 논의의 현장을 직접 느껴보자. 변화를 꿈꾸고 함께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연대의 힘이 감동으로 다가올 것이다.

목차

서문 ― 서로 존재를 확인하고 온기를 나눌 수 있는 세상 5

1부 아이들은 관대함과 보호 속에서 건강하게 자란다
— 아동/청소년 학대

그것만이 내 세상 아동 청소년 방임, 대물림되는 폭력의 시작 14
아카시아 ‘정인이 사건’의 문제점을 짚은, 정상 가족 신화의 폭력성 40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친족 성폭력, 반드시 말해져야 한다 68
히든 촉법 소년, 한국 사회가 미래 세대를 길러 내는 방법 88

2부 연대란 함께 옳은 방향을 바라보며 같은 목소리를 내는 것
— 기업/조직 범죄

밤쉘 권력형 성범죄, 거대 조직을 이기는 성숙한 연대의 힘 116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기업 범죄, 형사 처벌이 아니라 징벌적 손해 배상이 필요하다 140
나는 나를 해고하지 않는다 불법 해고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법 158

3부 사이코패스 신화에 대한 허구와 진실
— 연쇄 살인

몬스터 적대감과 학대의 나비 효과, 여성 연쇄 살인범 206
조디악 과학 수사가 없던 시절의 일그러진 신화, 남성 연쇄 살인범 236
추격자 범죄 프로파일러의 탄생과 미화된 사이코패스 신화의 종말 258

4부 사람을 살리고 죽일 수 있는 ‘제도’
— 시스템의 진보

암수 살인 증인 신문, 진실을 둘러싼 고도의 게임 286
재심 ‘가학 수사’가 부른 비극, 허위 자백 310
더 헌트 성폭력 무고, 피해자 진술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332

5부 편견을 감싸 안는 바람직한 공동체상에 대하여
— 혐오 범죄

범죄 도시 외국인 범죄, 과열 경쟁은 혐오 범죄를 부추긴다 362
소년은 울지 않는다 성 소수자 대상 범죄, 혐오범죄방지법이 필요하다 382
동백꽃 필 무렵 서로 연결되어 있는 지역 사회의 기적 402

작가 후기 ・ 427

작가 소개

이수정

연세 대학교 심리학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를 마치고 미국 아이오와 대학교에서 심리 측정 석사, 박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경기 대학교 일반 대학원 범죄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 외에도 전 대법원 양형 위원회 전문 위원, 법원 행정처 등록 전문 심리 위원, 대검찰청 전문 수사 자문 위원・과학 수사 자문 위원, 경찰청 평가 위원・과학 수사 자문 위원, 여성 가족부 정책 위원, 청소년 보호 위원, 한국 심리학회 소속 범죄 심리 전문가・전 심리 서비스법 위원장, KSORAS와 KORAS–G 등 법정 위험성 평가 도구 개발자를 맡아 활동했다.

범죄 심리학에 관한 다수의 서적과 논문을 집필했고 주요 언론 매체를 통해 범죄 심리를 자문하고 있다. 『최신 범죄심리학』,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 등을 집필했으며 최근 BBC 선정 영향력 있는 여성 100인, 주한 유럽 연합EU 선정 대한민국 여성 대표로 선정되었다.

이다혜

작가. 해가 갈수록 아침이 똑바로 된 삶을 살아야 한다는 강박에 시달리지만 큰 변화 없이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 『출근길의 주문』 『어른이 되어 더 큰 혼란이 시작되었다』 등이 있으며, 《씨네 21》 기자로 일한다.

최세희

대학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후 번역을 해 오고 있다. 『우리가 볼 수 없는 모든 빛』, 『예감은 틀리지 않는다』, 『렛미인』, 『사랑은 그렇게 끝나지 않는다』, 『사색의 부서』, 『깡패단의 방문』, 『맨해튼 비치』 등을 우리말로 옮겼으며, 공저로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1, 2가 있다.

조영주

사학과 영화 이론을 공부했다. 미쟝센 단편 영화제, 서울 국제 여성 영화제, 한국 영화 감독 조합에서 일했고 잡지, 웹진, 라디오 방송 등에 영화와 대중문화에 관한 글을 기고했다. 『지식e』 시리즈, 『5분—세상을 바꾸는 시간』, 『경제e』의 해설 원고와 『뉴스의 배경』, 『한국 순정만화 작가 사전』을 집필했다. 현재 네이버 오디오클립 「이수정 이다혜의 범죄 영화 프로파일」, 「박찬일 신기주의 미식무비」 작가로 활동 중이다.

김진숙

대한조선공사(옛 한진중공업)에서 최초의 여성 용접사로 일하다가 5년 만에 노동조합 활동을 이유로 해고되었다. 그 뒤 36년을 해고자이자 노동 운동가로 살아 왔다. 2011년 1월 6일 한진중공업 정리 해고에 반대하며 309일 동안 크레인 위에서 고공농성을 벌인 끝에 노사 합의를 이끌어 냈다. 현재 민주노총 부산지역본부 지도 위원이다. 지은 책으로 『소금꽃나무』 등이 있다.

독자 리뷰(1)

독자 평점

5

북클럽회원 1명의 평가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아노말리사 2021.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