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책 만드는 일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한 권의 책을 기획하고 만들고 파는 사람들은 어떻게 움직일까?

박혜진, 이영준, 박경리, 천정은, 양희정, 조아란, 김준혁, 정은정, 김명남, 유진아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21년 6월 4일

ISBN: 978-89-374-9147-4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27x182 · 136쪽

가격: 3,000원

분야 논픽션, 인문/역사/문화


책소개

‘단군 이래 최대 불황’이라는
관용구가 전해지는 업계,
또는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콘텐츠의 산실인 출판계
그곳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

출판업이 불황이라는 말이 오래되었다. 웹으로, 동영상으로 끝없이 독자가 이탈하고 있다. 한편 화제의 콘텐츠는 반드시 책으로 나오고, 화제의 인물은 마침내 책으로 입장을 밝힌다. 인쇄 매체의 영광과 불확실한 미래 사이에 있는 출판계. 그곳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일할까?
한국 사회에 고전 읽기 붐을 일으킨 ‘세계문학전집’의 선두 주자이자, 거대 서사가 지나간 자리에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정확히 도착시킨 출판사. 『책 만드는 일』은 민음사와 비룡소, 사이언스북스, 황금가지 등이 함께하는 민음사 출판그룹에서 일했거나 일하고 있는 편집자, 번역자, 마케터, 디자이너 열 사람의 이야기를 담았다. 시인 김수영이 보려 했던 새로운 문학을 찾아 나서고, 하루에 한 문장 동양고전을 읽는 콘셉트의 ‘인생일력’을 완판시키며, 인문잡지 《한편》으로 젊은 연구자들과 발맞추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김수영·보르헤스·밀란 쿤데라
불멸의 작가와의 첫 만남,
세계문학전집의 제작기에서
‘이영도 대첩‘, ‘인생일력’ 기획까지

동영상의 시대에 책덕후를 기르며
다시 책으로 독자를 부르는 사람들

PC통신 이용자에서 ‘온라인 소설 플랫폼’ 브릿G의 운영자까지. 23년차 직장인이자 한국 최고의 판타지 소설가 이영도의 편집자 김준혁의 「성공한 덕후의 연대기」는 그 자체로 아날로그와 디지털 사이 출판의 작은 역사다. 『폴라리스 랩소디』 한정판 가죽 양장본과 ‘이영도 대첩’이라 불린 작가 사인회 기획에서 현재의 오디오북, 웹 소설 플랫폼 제작에 이르는 이야기를 콘텐츠 업계 사람이라면 놓칠 수 없을 것이다.
일간지나 잡지, 웹 콘텐츠에 비하면 느린 호흡으로 돌아가는 출판계에는 저자·역자와 함께 성장하는 이야기의 원형이 있다. 세계적인 작가인 이수지의 국내 최초 그림책인 『동물원』을 만든 비룡소 편집자 정은정은 2018년 업무로 복귀해 『강이』를 출간한다.(「그림책 작가와의 작업」) ‘우울증의 고전’으로 자리매김한 논픽션 스테디셀러 『한낮의 우울』은 인정을 갈망하는 출판계 사람들의 우울과 회복을 지켜보며 17년 만에 생명력을 강조하는 새 표지를 입는다.(「편집자의 우울과 회복」) 민음사 ‘세계문학전집’의 허리인 100번대 제작기는 독자들의 꾸준한 지지의 바탕에 출판노동자들의 치열한 시간이 있었음을 기록하고, 《한편》의 유진아 디자이너는 인문학 디자인의 실무와 나란히 일과 삶의 균형을 잡는 근사한 예를 보여 준다.
1966년 창립한 민음사의 55주년 특별 기획인 『책 만드는 일』은 권말에 연표 ‘1966~2021: 55년의 시간, 55권의 책’을 실었다. 백성의 올곧은 소리를 담는다는 정신으로 새로운 문학, 참된 지성의 세계를 탐색해 온 한국 출판의 한 역사다.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가 앤 드루얀의 『코스모스: 가능한 세계들』로 이어진 시간 동안 잠시 멀리하기도 했던 ‘독서의 즐거움’을 다시 만나기까지, 『책 만드는 일』은 누구나 한 시절을 함께했던 책에의 사랑이 되살아나게 할 것이다.


목차

박혜진  김수영의 편집자들 ─ 『김수영 전집』 3판 출간기
이영준  보르쥬가 누구라고? ─ ‘보르헤스 전집’ 제작기
박경리  프랑스어로 먹고살기 ─ ‘밀란 쿤데라 전집’ 제작기
천정은  세계문학의 한가운데 ─ ‘세계문학전집’ 100번대 제작기
양희정  편집자의 우울과 회복 ─ 『한낮의 우울』 개정판을 내며
조아란  고전을 영업하는 비결 ─ 민음사 『인생일력』 제작기
김준혁  성공한 덕후의 연대기 ─ 이영도 작가와 함께한 23년
정은정  그림책 작가와의 작업 ─ 이수지 작가와 함께한 20년
김명남  두 번째 코스모스 ─ 앤 드루얀의 『코스모스』 번역기
유진아  인문학을 디자인하기 ─ 인문잡지 《한편》의 디자인

1966~2021  55년의 시간, 55권의 책


편집자 리뷰

책만드는일_본문2
책만드는일_본문4


작가 소개

--

박혜진

2011년 민음사 해외문학팀 편집자로 일을 시작해 1년 뒤 한국문학 팀으로 이동, 시와 소설 중심의 단행본을 만들었고 잡지 《세계의 문학》을 편집했다. 2016년 새로운 문학잡지 《릿터》 창간을 함께했다. 현재 문학2팀에서 문학 분야의 다양한 도서들을 기획하고 편집하고 있다.

--

이영준

연세대학교 국문과를 졸업하고 편집자로서 10년간 일하다가 도미, 하버드 대학교에서 김수영 연구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버클리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어바나샴페인의 일리노이 대학교에서 한국 문학을 가르쳤으며, 현재 하버드 대학교 동아시아학과에서 한국 현대 문학을 가르치고 있다. 하버드 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연구원이며 영문 문예지 AZALEA 편집장으로서 한국 문학을 영어권 독자들에게 소개하는 일에 진력하고 있다.

"이영준"의 다른 책들

--

박경리

프랑스 누벨 소르본에서 비교문학으로 석사 학위를 받고 인문, 실용, 한국문학 등 편집 일을 배우다가 민음사에서 프랑스어 작품 담당 편집자로 자리 잡았다. 세계문학전집을 비롯하여 ‘밀란 쿤데라 전집’, 프루스트의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위고의 『레 미제라블』을 편집했다. 말레이시아로 이주하여 번역 일을 하며 지내고 있다.

"박경리"의 다른 책들

--

천정은

처음 입사한 출판사에서 논픽션 학술 편집자로 일을 시작했고, 두 번째 직장인 민음사에서 여러 해 동안 세계문학전집과 외국문학 단행본, 《세계의 문학》 편집 일을 하다가 논픽션 학술 편집자로 복귀했다. 현재는 도서출판 길에서 인문사회과학 책들을 주로 만들면서 문학책까지 영역을 넓히려고 하고 있다.

--

양희정

민음사 인문교양팀을 이끌며 『뉴턴의 아틀리에』, 『인공지능과 흙』, 『감정수업』 등을 기획했다. ‘세계시인선’ 총서를 통해 페소아, 부코스키, 브론테 등 주로 소설가로 알려진 작가들에게 시인으로서의 위상을 찾아 주고자 하며, 고대 그리스·로마 고전의 대중화를 위해 호메로스와 소포클레스, 키케로와 세네카 등의 원전 번역서 출간에 힘쓰고 있다.

--

조아란

12년차 출판 마케터로 민음사 콘텐츠기획팀을 이끌고 있다. 책으로 할 수 있는 재미있는 모든 시도를 환영하는 편으로 첫 직장인 민음사에서 쭉 일하며 도서 마케팅부터 『워터프루프북』, 『인생일력』 등 다양한 상품들을 기획했다. 유튜브 채널 ‘민음사TV’를 운영 중이다.

--

김준혁

황금가지 편집주간. 1998년 입사해 이영도의 작품을 비롯하여 스티븐 킹, 데니스 루헤인, 켄 리우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300여 종의 소설을 출판했다. 인생의 소설 『어스시의 마법사』의 편집자였음이 크나큰 자랑이다.

--

정은정

비룡소 그림책팀을 이끌며 ‘말놀이 동시집’ 시리즈를 비롯해 『비룡소의 전래동화』, 『동시야 놀자』, 『키키네 수학 유치원』 시리즈 등을 만들고 채워 왔다. 글을 쓴 그림책으로 『오늘은 무슨 날?』, 『옷을 입자 짠짠』, 『따라따따 자동차』 등이, 창작동화로 『부끄럼쟁이 꼬마뱀』, 『다짜고짜 할머니』 등이 있다.

--

김명남

카이스트 화학과를 졸업하고 서울 대학교 환경 대학원에서 환경 정책을 공부했다. 인터넷 서점 알라딘 편집팀장을 지냈고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제55회 한국출판문화상 번역 부문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 『지구의 속삭임』, 『우리 본성의 선한 천사』, 『정신병을 만드는 사람들』, 『갈릴레오』, 『세상을 바꾼 독약 한 방울』, 『인체 완전판』(공역), 『현실, 그 가슴 뛰는 마법』, 『여덟 마리 새끼 돼지』, 『시크릿 하우스』, 『이보디보』, 『특이점이 온다』, 『한 권으로 읽는 브리태니커』, 『버자이너 문화사』,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 등이 있다.

"김명남"의 다른 책들

--

유진아

9년차 북디자이너. 민음사 미술부에서 7년째 근무하고 있으며 채식하는 직장인 3년차다. 미약한 에너지를 바깥일과 집안일, 동물권 운동에 나눠 쓰며 익숙한 것을 낯설게 만드는 일을 한다. 『우아하고 호쾌한 여자축구』, 『우리가 날씨다』, 『포스트모던의 조건』, 『검은색』, 인문잡지 《한편》 등을 디자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