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마사 퀘스트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Martha Quest

도리스 레싱 | 옮김 나영균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07년 12월 10일

ISBN: 978-89-374-6162-0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2x225 · 480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세계문학전집 162

분야 세계문학전집 162


전자책 정보

발행일 2013년 12월 6일 | ISBN 978-89-374-9462-8 | 가격 7,000원


책소개

2007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도리스 레싱의 자전적 소설 불화의 세기, 폭력의 시대에 태어난 아이들이 그려 내는 이율배반적인 세계 한 소녀가 세상의 모순에 눈뜨면서 여인으로 변해 가는 과정을 그린 성장소설 ▶ 레싱은 회의와 열정, 환상의 힘을 통해 분열된 현대 문명 세계를 응시하고 여성의 삶을 체험을 통해 풀어낸 서사 시인이다. 『마사 퀘스트』는 ‘해방된 여성’의 심리와 상황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있다.—스웨덴 한림원․노벨 문학상 선정 이유▶ 레싱은 전후 세대 중 가장 진지하며 지적이고 정직한 작가이다. 대담하고 쾌활하며 비판적인 마사 퀘스트는 레싱이 그려 낸 가장 만족스럽고 복잡한 인물이다.—《타임스》▶ 『마사 퀘스트』는 여성의 성장을 깊이 있고 급진적으로 묘사하는 소설이다.—《뉴욕 타임스》▶ 레싱은 제인 오스틴 이후 가장 균형 잡힌 글을 쓰는 작가이다.—《옵서버》2007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인 도리스 레싱의 『마사 퀘스트』가 민음사 세계문학전집(162번)으로 출간되었다. 식민지 아프리카의 영국 여성이 자아를 발견하는 과정을 그린 이 작품은 도리스 레싱의 체험이 다분히 녹아들어 있는 자전적 소설이다. 스웨덴 한림원은 도리스 레싱이 “회의와 열정, 환상의 힘을 통해 분열된 현대 문명 세계를 응시하고 여성의 삶을 체험을 통해 풀어낸 서사 시인”이라며 노벨 문학상 선정 이유를 밝혔으며, 특히 『마사 퀘스트』는 “‘해방된 여성’의 심리와 상황을 적나라하게 묘사하고 있다.”라고 극찬한 바 있다. 레싱은 이 소설을 통해 구세대와 신세대, 지배 세력과 피지배 세력 간의 불화의 세기인 20세기가 키워 낸 세대가 겪어야 했던 성장통과 그들이 발견한 새로운 세계를 그리고 있다.


편집자 리뷰

2007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도리스 레싱 최고의 역작
『마사 퀘스트』는 도리스 레싱이 1952년에 발표한 두 번째 장편소설이다. 이 책은 흔히 ‘마사 퀘스트’ 시리즈라고 불리는 ‘폭력의 아이들(Children of Violence)’ 시리즈의 첫 권이다. 『마사 퀘스트』에 이어 약 20년에 동안 출간한 『어울리는 결혼(A Proper Marriage)』(1954), 『폭풍의 여파(A Ripple from the Storm)』(1958), 『육지에 갇혀서(Landlocked)』(1965), 『네 개의 문이 있는 도시(The Four-Gated City)』(1969) 등 ‘폭력의 아이들’ 시리즈는 도리스 레싱이 자신의 소설적 역량을 모두 쏟아 부어 완성한 걸작으로 꼽힌다. 아프리카를 배경으로 하여 ‘마사 퀘스트’라는 여성 주인공이 점차 새로운 세계를 향해 눈을 떠 가는 과정을 그린 이 시리즈는 도리스 레싱이 영국 문학계에 입지를 다지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했다. 도리스 레싱은 언제나 작품 속에서 인종 문제, 공산주의, 여성 문제 등을 다루는데, 기존 제도의 비판 세력으로 나타난 이런 사상에 대해서도 모순과 단점을 발견하여 날카로운 시선으로 관찰하고 있다. 즉, 낡은 것을 대체하기 위해 생겨난 새로운 사상과 가치라 해도 레싱은 낡은 것에 들이댔던 비판의 눈을 그대로 들이댔던 것이다. 그러므로 그녀 작품 속의 주인공들은 낡은 껍질을 깨고 새로운 세상을 접하면서도 그 속에서 새로이 환멸을 경험할 수밖에 없다. 따라서 레싱의 작품에서는 한 인간이 성장해 나가면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그와 더불어 끊임없이 실패와 환멸을 겪는 모습이 펼쳐진다. 『마사 퀘스트』 역시 주인공 소녀 마사 퀘스트가 결혼으로 막을 내리는 사춘기 시절을 거치면서 느끼는 불만과 불안, 그리고 더 큰 세상을 향한 갈망과 좌절을 포착해 낸다.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결국 인습과 전통에 지배당하는 자신과, 거기서 벗어나려는 자신 사이를 오가면서 점차 성장해 가는 한 여성, 한 인간의 모습이 현실적으로 그려진다. 주인공의 이름 퀘스트, 즉 Quest는 영어로 탐색이라는 뜻이 있는데, 이는 그녀의 인생 탐험을 의미한다고 풀이되곤 한다. 자신이 속한 세상의 모순을 발견하고, 더 나은 세상으로 나아가려 하며, 더 이상 그 사회의 틀에 자신을 맞추려 하지 않고 진정한 자아를 찾으려는 도리스 레싱의 주제 의식이 주인공의 이름에서 발견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우리 시대의 격동과 염원, 그리고 그 비극적 결말이 낳은 아이들의 이야기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스페인 내란이 일어나던 1930년대, 아프리카의 한 영국 식민지 국가. 마사 퀘스트는 작은 시골 마을에서 농장을 하는 영국인 부모와 사는 열다섯 살 소녀이다. 그녀는 활기차고 열정적이며, 경험과 지식에 항상 목말라한다. 그러나 자신이 사는 외진 마을뿐 아니라 위선적이고 무능한 부모까지 모든 것이 불만스럽고, 판에 박힌 생활이 지겹다. 마사의 유일한 도피처는 이웃에 사는 유대인 소년이 빌려 주는 책이다. 책을 통해 자신이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세계를 꿈꾸기 시작하던 그녀는 결국 이웃 도시로 나가서 작은 법률사무소에 타이피스트로 취직한다. 그녀에게는 큰 세상인 이 도시에서, 경험하고 싶어 하고 알고 싶어 했던 진정한 삶과 마주하기를 고대한다. 부모와 농장과 어린 시절의 구속에서 벗어나려고 온 도시는, 아프리카라는 대륙과 마찬가지로 거칠고 광대하지만 뚜렷한 한계가 그어져 있는 곳이다. 또한 표면적으로는 민주주의로 보이나 인종적 긴장감과 적대감이 짙게 깔려 있다. 마사는 공산주의 모임에 나가면서 여러 사람들을 만나는데, 새로이 맛본 자유는 그녀에게 충격과 혼란만을 줄 뿐이다. 자신을 둘러싼 세상뿐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서도 모순을 발견한 마사는 마침내 작가가 되기로 결심한다. 성이 나서 퉁퉁 부어 시뻘건 목 뒤가 옷깃 위로 비어져 나온 그가 야비하고 추해 보였다. 그녀는 생각했다. ‘지금이라면 나를 해방시킬 수도 있어. 그와 꼭 결혼할 필요는 없어.’ 그러나 동시에 자기가 어쩔 수 없이 그와 결혼하리라는 것도 잘 알고 있었다. 원하든 말든 그녀는 결혼을 향해 끌려가고 있었다. 그녀는 또한 마음속에서 이 남자와 결혼한 상태로 계속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조용히 말하는 소리를 들었다. (본문 중에서) ‘폭력의 아이들’ 시리즈의 첫 권인 『마사 퀘스트』는 마사가 결혼하는 것으로 끝이 나지만, 그녀의 마음속에서는 ‘결혼한 상태로 오래 있지 않을 것’이라는 속삭임이 들려온다. 결국 마사의 탐색과 탐험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제부터 시작이며, 이어지는 ‘폭력의 아이들’ 시리즈, 나아가 다른 작품들로 연장되어 나간다.
▶ 도리스 레싱 Doris Lessing 1919년 페르시아(지금의 이란)에서 영국인 부모 아래 태어나 영국의 식민지였던 남부 로디지아(지금의 짐바브웨)에서 성장했다. 열세 살에 학교를 그만두고 이후 남부 아프리카의 다른 여성 작가들처럼 독학으로 공부했다.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지만 레싱은 훗날 그래서 자신이 작가가 되었을 것이라고 회고한다. 열다섯이 되면서 집을 떠나 타이피스트, 전화 교환원 등으로 일했다. 두 번의 이혼 뒤, 1949년 영국 런던으로 떠났다. 1950년 첫 장편 『풀잎은 노래한다』를 시작으로 5부작 『폭력의 아이들』(1952~1969), 『황금 노트북』(1962), 『생존자의 회고록』(1974), 『다섯째 아이』(1988), 『가장 달콤한 꿈』(2002) 등을 출간했으며, 단편집 『런던 스케치』(1992) 등과 희곡, 시집, 자서전도 출간했다. 레싱의 작품 세계는 페미니즘, 사회주의와 자본주의, 인종 차별, 생명과학, 신비주의 등 20세기의 갖가지 정치, 사회, 문화, 종교, 사상 문제를 포괄한다. 영국 문학계의 중심에 서 있는 도리스 레싱은 2007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으며, 그 외에도 서머싯 몸 상(1956), 메디치 상(1976), 유럽 문학상(1982), 아스투리아스 왕세자 상(2001) 등을 수상했다. ▶ 옮긴이 나영균 이화여자대학교 영문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이화여자대학교 영문과 교수를 지냈다. 저서로 『콘래드 연구』, 『전후 영미소설의 이해』, 『버지니아 울프』, 『제임스 조이스』, 『조셉 콘래드』 등이 있고, 역서로 셰익스피어의 『헨리 5세』, 『뜻대로 하세요』, 제임스 조이스의 『더블린 사람들』, 버지니아 울프의 『댈러웨이 부인』 등이 있다.


작가 소개

--

도리스 레싱

1919년 이란 출생. 부모와 함께 아프리카로 이주하여 1949년 런던에 정주하기까지 25년 정도를 로디지아에서 지냈다. 1950년에 그녀의 첫 소설 『The Grass is singing』을 발표한다. 그 후로 시, 희곡, 장 ·단편 소설을 포함한 많은 작품으로, 페미니즘 문학의 대가이자 195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활약하였다.

주요 수상 경력으로는 서머셋 모엄 상 (1956), 메디치 상 (1979), 유럽 문학상 (1982), W. H 스미스 상 (1986), 데이비드 코헌 영국문학상 수상 (2001) 등이 있다. 도리스 레싱은 노벨문학상 후보로 자주 거론될 만큼 현대 영국 문학계의 가장 중심에 있는 작가이기도 하다. 대표작으로는『Martha Quest』(1952), 서머싯 몸 상(賞) 수상작『Five』(1953)을 비롯하여『The Golden Notebook』(1962) 등이 있다. 1994년에는 자서전『Under My Skin』을 발표하였다.

"도리스 레싱"의 다른 책들

--

나영균 옮김

926년 만주 봉천에서 태어났다. 1949년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문화원 작학생으로 미국 캔자스 주립대학원으로 유학을 떠났다.
귀국 후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교수를 역임하며 ‘영미소설’ 등을 강의했고 현재까지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1993년 여성 최초로 한국 영어영문학회 회장에 선출되었고 지금을 명예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콘라드 연구》《전후 영미소설의 이해》《버지니아 울프》《조세프 콘라드》《제임스 조이스》등이 있으며, 번역서로는 《젊은 예술가의 초상》《제일버드》《문화와 사회》《노스트로모》《브라이튼 로크》《더블린 사람들》등 수많은 작품이 있다.

"나영균"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