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요코 씨의 “말” 5 그럼 어쩐다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ヨーコさんの“言葉” じゃ、どうする

사노 요코 | 옮김 김수현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21년 3월 22일

ISBN: 978-89-374-1367-4

패키지: 소프트커버 · 국판 148x210mm · 180쪽

가격: 14,000원

분야 외국문학 단행본


책소개


세상 까칠하고 자조적인데 읽다 보면 폭소가 튀어나오는 예술가의 일상,
그 어느 책보다 요코 씨를 닮은 『요코 씨의 “말”』시리즈

『100만 번 산 고양이』의 밀리언셀러 작가이자 일러스트레이터였던 사노 요코. 이 책은 다수의 그림책과 에세이로 100만 독자들을 웃고 울렸던 사노 요코가 생전에 쓴 에세이를 토대로 기타무라 유카 씨가 그림을 덧붙여 재구성한 특별한 책이다.

그동안 글만으로 알 수 없었던 주변 인물의 인상이나 그녀가 살았던 집, 키우던 고양이나 강아지 등을 이미지로도 함께 경험할 수 있어 시크한 예술가 요코 씨의 일상을 한층 가까이 느낄 수 있는 유일무이한 소장본이 될 것이다.

『요코 씨의 “말”』 시리즈는 현재 『요코 씨의 “말” 1 하하하, 내 마음이지』, 『요코 씨의 “말” 2 그게 뭐라고』, 『요코 씨의 “말” 3 이유를 몰라』, 『요코 씨의 “말” 4 후후훗』 『요코 씨의 “말” 5 그럼 어쩐다』까지 총 다섯 권이 출간되었다.


목차

첫 번째
결국 사람은
먹는다 7

두 번째
선입관 27

세 번째
대지 47

네 번째
립스틱 65

다섯 번째
나는 엄마도
아이였구나 싶어
굉장히 놀랐다 83

여섯 번째
이제 도쿄에는
안 갑니다 101

일곱 번째
친절하기도 해라 119

여덟 번째
그럼 어쩐다 137

아홉 번째
후기 157


편집자 리뷰


“멍하니 리모컨을 봤더니 전화기를 들고 있었다. 어쩐다, 딱히 방법이 없다”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노년의 시간에 대하여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노년의 삶, 요코 씨는 어떻게 대처했을까. 시리즈 다섯 번째로 출간된『요코 씨의 “말” 5 그럼 어쩐다』에서의 “그럼 어쩐다.”는 건망증이 늘어나 트러블로 가득 찬 일상의 어려움에 직면한 요코 씨를 표현한다.

어젯밤, 텔레비전이 망가졌다.
아무리 리모컨을 눌러도 켜지지를 않는 것이다.
멍하니 리모컨을 봤더니 전화기를 들고 있었다. (139쪽)

1년쯤 전에 있었던 일이다.
냉장고를 열어 보고 소름이 돋았다.
씻은 커피 잔이 세 개 나란히 놓여 있었다. (140쪽)

자칭 ‘성격 나쁜’ 요코 씨는 기억력 좋다는 옆집 아라이 씨가 했던 이야기를 까먹고 되풀이해 들려 줄 때마다 “아, 남이 건망증을 보이면 어째서 나는 이렇게 기쁜걸까.” 하며 남몰래 즐거워한다. 집에 가서 열심히 알츠하이머에 관한 책을 읽어 놓고 “읽어서 어쩐다, 딱히 방법이 없다.”며 손을 놓아 버리기도 한다.

요코 씨의 일상은 다양한 인물들이 함께 있어 쓸쓸하지 않다. 남자와 헤어진 슬픔에 닥치는 대로 음식을 입에 넣어 고통을 잊으려는 친구, 낙제점을 받은 바보 아들내미에게 과외 선생으로 붙여준 잘생긴 부잣집 도련님, 숙모네 집에 하숙하며 요코 씨에게 처음으로 연애편지를 주었던 세리자와 군, 불친절하고 바쁜 매점 아주머니와 한가하고 친절한 미싱 상회 아저씨까지‚ 까칠한 요코 씨의 곁에 남아 있는 각양각색의 인물들은 개개인을 지켜 주는 것이 결국 서로임을 깨닫고 주변을 돌아보게 만든다.



스트레스 받았던 마음이 모조리 풀린다는 독자들의 열렬한 응원
위아래로 치여 지친 어른들을 위한 그림 에세이

존경할 만한 훌륭한 친구만 가졌다면
얼마나 나는 궁핍한 땅에 사는 생물이 되었을까. (165쪽)

생각해 보면 친구란 쓸데없는 시간을 함께 보내는 존재이다. (170쪽)

능률이나 성적, 진보에 직접적으로는 상관없는 것이 좋았다.
그게 가장 소중한 것이었던 것이다. (176쪽)

도움이 되는 인맥을 만들라거나, 시간을 아껴 조금 더 능률을 올리기 위해 분투하라는 채찍질이 가득한 세상 속에서 요코 씨는 나름의 소신을 가지고 열심히 투덜거린다. 그래서 그녀의 독설은 언제나 사랑스럽고 소중하다. 열심히 사는 일상에 지친 어른이라면 기타무라 유카 씨의 개성적인 그림과 함께 입체적인 요코 씨를 만나보자. 가볍게 읽다가 어느 순간 깊은 공감과 위로를 받고 있는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작가 소개

--

사노 요코

1938년 중국 베이징에서 태어났다. 무사시노 미술대학 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베를린 조형대학에서 석판화를 공부했다. 독특한 발상을 토대로 깊은 심리를 잘 묘사하고 유머가 가득한 그림과 리듬이 있는 글이 조화를 이루는 작품을 많이 발표했다. 『아저씨 우산』, 『100만 번 산 고양이』,『하늘을 나는 사자』 등 다수의 작품이 있다.

"사노 요코"의 다른 책들

--

김수현 옮김

배화 여자대학교 일어통역학과를 졸업하고 일본문학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미싱』, 『암보스 문도스』, 『잔학기』, 『아웃』, 『ZOO』, 『암흑동화』, 『널 지키기 위해 꿈을 꾼다』, 『옥상 미사일』, 『모르페우스의 영역』 등이 있다

"김수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