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광복 이후부터 2010년대까지의 한국문학

한국 현대문학사 2

권영민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20년 2월 28일 | ISBN 978-89-374-2039-9

패키지 양장 · 신국판 152x225mm · 720쪽 | 가격 35,000원

책소개

1945년 광복 이후부터 2010년대까지의 문학

문학 연구는 문학의 본질과 그 가치의 미학적 특성에 관심을 두지만, 문학사 연구는 역사적 실체로서의 문학 텍스트의 존재 방식과 그 시대적 의미에 관심을 기울인다. 역사의 본질이 바로 변화를 의미하는 것처럼 문학사에서도 문학의 역사적 변화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문학사 연구는 특정 시대의 문학 텍스트의 존재 방식과 의미에 대해 질문하면서 그 의미가 어떻게 당대의 문학 속에 구현되는가를 논의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문학 텍스트의 시대적 문맥이 문학사 속에서 재창조되며, 그 문학적 가치와 역사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미의식이 서로 통합된다. 물론 문학사 연구는 문학 텍스트가 구현하는 의미의 본질이 역사적 맥락을 언제나 초월할 수 있는 것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이 책에서는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개화계몽 시대의 문학, 일본 식민지 시대의 문학, 민족 분단 시대의 문학이라는 세 개의 단계로 구분한다. 『한국 현대문학사 2』는 해방을 맞아 새로운 민족문학으로서의 면모를 갖춘 시기부터 민족과 국토의 분단 상황 지속으로 인한 이데올로기의 대립이 문학 작품에 반영된 양상을 서술하며, 부록으로 북한문학을 실어 통일 시대를 준비하는 한국 문학의 미래까지 전망한다.

목차

책머리에

서설: 분단 시대의 한국문학

1장 한국문학의 새로운 위상
1 민족문학의 자기 정립
2 분단 상황과 소설의 서사적 대응
3 시정신과 이념의 충돌
4 극문학과 이념적 갈등
2장 산업화 과정과 문학의 사회적 확대
1 전후 의식의 극복과 문학의 현실 지향
2 산업화 시대 소설의 대중적 확산
3 시와 일상성의 회복
4 전통의 계승과 새로운 무대 실험
3장 민주화 과정과 문학의 변화
1 한국 사회의 대전환
2 전환 시대의 상황과 소설의 양상
3 현실주의적 상상력과 시적 감수성
4 하나의 매듭: 세계화 시대 한국문학의 방향
부록: 북한문학을 어떻게 볼 것인가?
1 북한문학이란 무엇인가
2 북한문학의 시대적 변화
3 북한문학의 이념적 성격

주요 참고 문헌
찾아보기

작가 소개

권영민

충남 보령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했고, 하버드 대학교 객원교수, 캘리포니아 버클리 한국문학 초빙교수, 도쿄 대학교 한국문학 객원교수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버클리 대학교 겸임교수로 활동 중이다. 주요 저서로 『우리 문장 강의』, 『서사 양식과 담론의 근대성』, 『한국 계급문학 운동 연구』, 『한국 민족문학론 연구』, 『한국 현대문학의 이해』, 『이상 문학의 비밀 12』, 『오감도의 탄생』, 『정지용 전집』 1, 2, 3, 『정지용 시 126편 다시 읽기』, 『문학사와 문학 비평』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김환태평론문학상, 만해대상 학술상, 세종문화상 등을 수상했다.

"권영민"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

독자 평점

5

북클럽회원 1명의 평가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