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후반 개화계몽 시대부터 일본 식민지 시대까지의 한국문학

한국 현대문학사 1

권영민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20년 2월 28일 | ISBN 978-89-374-2038-2

패키지 양장 · 신국판 152x225mm · 704쪽 | 가격 35,000원

책소개

19세기 후반 개화계몽 시대부터 일본 식민지 시대까지의 문학

문학 연구는 문학의 본질과 그 가치의 미학적 특성에 관심을 두지만, 문학사 연구는 역사적 실체로서의 문학 텍스트의 존재 방식과 그 시대적 의미에 관심을 기울인다. 역사의 본질이 바로 변화를 의미하는 것처럼 문학사에서도 문학의 역사적 변화를 중시한다. 그러므로 문학사 연구는 특정 시대의 문학 텍스트의 존재 방식과 의미에 대해 질문하면서 그 의미가 어떻게 당대의 문학 속에 구현되는가를 논의한다. 이러한 접근을 통해 문학 텍스트의 시대적 문맥이 문학사 속에서 재창조되며, 그 문학적 가치와 역사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미의식이 서로 통합된다. 물론 문학사 연구는 문학 텍스트가 구현하는 의미의 본질이 역사적 맥락을 언제나 초월할 수 있는 것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
이 책에서는 한국 현대문학의 역사적 전개 양상을 개화계몽 시대의 문학, 일본 식민지 시대의 문학, 민족 분단 시대의 문학이라는 세 개의 단계로 구분한다. 『한국 현대문학사 1』은 국어국문운동이라는 사회 문화적 실천운동을 기반으로 전통적인 한문학이 붕괴되고 문학 양식이 새롭게 분화되는 근대문학의 기점을 시작으로 일본 식민지 시대까지의 한국 현대문학의 전개 양상을 다룬다.

목차

책머리에

서설: 한국 현대문학사의 논리와 형태

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등장
2 서사의 분화와 근대소설의 성립
3 전통시가의 근대적 변혁
2장 식민지 상황과 문학의 근대적 인식
1 식민지 현실과 문학의 대응
2 소설과 식민지 현실의 발견
3 민족 정서와 개성의 표현
4 근대적 극문학의 성립
3장 문학과 이념의 대립
1 문학·민족·계급
2 계급소설과 리얼리즘의 성과
3 계급시와 이념적 지향
4 프로연극운동과 계급의식
4장 문학의 정신과 기법의 전환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2 소설의 양식과 기법의 분화
3 시정신과 언어 감각
4 극문학의 사실주의와 대중성

찾아보기

작가 소개

권영민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했고, 미국 하버드 대학교 객원 교수, 캘리포니아 대학교(버클리) 한국 문학 초빙 교수 및 겸임 교수, 일본 도쿄 대학교 한국 문학 객원 교수 등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명예 교수이다. 주요 저서로 『정지용 시 126편 다시 읽기』, 『문학사와 문학비평』, 『이상 문학의 비밀 13』, 『문학, 시대를 말하다』,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탄생』, 『이상 연구』, 『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학이란 무엇인가』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김환태평론문학상, 만해대상(학술부문), 서울문화예술상 등을 수상했다.

"권영민"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

독자 평점

3

북클럽회원 2명의 평가

한줄평

필수 장서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