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 2

근세에서 현대까지

클라이브 폰팅 | 옮김 박혜원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19년 12월 27일 | ISBN 978-89-374-4391-6

패키지 양장 · 신국판 152x225mm · 620쪽 | 가격 28,000원

책소개

역사 서술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차세대 세계사의 고전

환경이 인간의 역사를 어떻게 규정했는지 파고든 세계적 베스트셀러 『녹색 세계사』로 ‘빅 히스토리’의 개척자라는 찬사를 받은 역사가 클라이브 폰팅의 또 다른 대표작이 국내에 출간된다. 앞서 인간 중심주의에 문제를 제기했던 폰팅은 이번에 두 권으로 나뉘어 소개되는 『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를 통해 균형 잡힌 시각의 세계사란 무엇인지 보여 준다. 유럽인이 도착하기 이전의 태평양과 아메리카에 유라시아와 동등한 지위를 부여하고, 대서양 세계에서 눈을 돌려 인도양 세계에 주목하며, 르네상스와 대항해시대, 산업혁명 같은 화려한 수사에 밀려난 ‘동양’의 세계사적 역할을 재발견한다. 『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는 서양 중심의 세계관에 본격적으로 반기를 든 최초의 세계사로서 이후에 나온 수많은 역사서의 ‘레퍼런스’가 되었다. 인류의 기원에서 시작해 현대 세계의 탄생에 이르는 장대하고 극적인 과정을 선입견을 깨는 접근법과 명쾌하고 간결한 문장으로 풀어낸 역작이다.

편집자 리뷰

당신은 지금까지 누구의 눈으로 세계를 바라봤는가?
세계사의 근본부터 뒤흔드는 기념비적 대작!

세계사란 무엇인가? 각국의 역사를 한데 엮는다고 해서 세계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지구상에 존재해 온 국가와 제국, 문명을 관통하는 공통의 경험과 주제를 담아낼 수 있어야 비로소 세계사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는 21세기라는 시대에 걸맞게 새롭게 쓴 세계사다.
기존의 세계사 대부분은 ‘문명’을 위주로 내용을 구성하는데, 특히 ‘서양(서구) 문명’을 중심으로 삼는다. 아널드 토인비나 윌리엄 맥닐 같은 당대의 역사학자들도 이러한 접근법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 결과 서양에 속하지 않는 세상 사람 대다수의 역할과 경험은 간과되고 무시당했다.
폰팅은 세계사를 움직인 주된 동력이 서양 문명에서 나왔다는 관점을 거부한다. 서유럽이 세계의 패권을 쥔 것은 최근 몇 세기의 일일 뿐이고, 그마저도 과대평가되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에는 전통적인 주제 중 하나인 르네상스를 위한 자리가 없다. 그보다는 고전 문화를 보존하고 발전시켜 서유럽에 전해 준 이슬람 세계에 페이지를 할애함으로써 뿌리 깊은 유럽 중심주의의 연원을 (서양 독자들이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하나하나 깨부순다.


어떤 세계사를 읽을 것인가?

대변혁의 기원과 과정을 망라한 최고의 통사!

‘역사 전쟁’ 또는 ‘기억 전쟁’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역사는 현대 세계에서 이해관계가 가장 첨예하게 대립하는 영역 중 하나다. 그런데 한국사에 기울이는 관심에 비하면 세계사에 관한 우리의 이해는 빈곤하다. 이른바 서양 문명의 원류라는 고대 그리스와 고대 로마의 중요성은 당연하게 받아들이면서도, 세계사에서 자국의 역사가 가볍게 취급되는 것에는 별다른 의문이나 반감을 품지 않는다. 어째서일까?
근대에 형성된 서양 중심의 역사관을 극복하려는 노력은 20세기 후반부터 시작되었다. 하지만 권위 있는 세계사가 이미 여럿 있는 상황에서 기존의 편향된 역사관을 탈피한 새로운 세계사를 쓰는 과업에 섣불리 도전하는 사람은 없었다. 애초에 세계사를 쓰는 일 자체가 쉽지 않다. 광범한 숲에 집중하다 보면 중요한 나무 한 그루를 놓쳤다는 비난을 듣기가 쉽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작인 『녹색 세계사』의 서문에서 “꼭 필요한 책인데 없기 때문에 이 책을 썼다.”라고 밝힌 폰팅이 특이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는 『녹색 세계사』로 세계적 명성을 얻은 폰팅이 두 번째로 집필한 세계사다. 다루는 범위나 분량으로 보면 『녹색 세계사』는 이 책을 쓰기 위한 사전 작업이었다고 표현해도 무방하다. 편견 없는 시선과 깊이 있는 통찰, 읽기 쉬운 문장과 유기적인 구성은 이 책이 왜 차세대 세계사의 고전이자 결정판인지 보여 준다. 폰팅에 따르면 세계사에는 몇 차례의 전환기가 있었는데, 지금 우리가 사는 시대도 그중 하나다. 지금의 세계를 온전히 이해하기를 원하는 이들에게 『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는 인류가 겪어 온 대변혁의 기원과 과정을 한눈에 보여 주는 최고의 통사로서 시대를 초월하는 경험과 장기적인 관점을 선사할 것이다.


2권 ‘근세에서 현대까지’

『클라이브 폰팅의 세계사 2』는 근세에서 현대까지의 세계를 조망한다. 유럽이 희망봉을 돌아 인도양 세계와 직접 만나고, 대서양을 가로질러 아메리카를 ‘발견’하면서 이야기는 시작된다. 갖가지 우연과 정복, 약탈을 통해 유럽은 세계사의 주변부에서 중심부로 도약한다. 그런데도 폰팅은 유럽이 세계에 미친 영향이 일시적이고 제한적이었다고 단언한다. 또한 두 차례의 ‘내전’이 끝나고 성립된 오늘날의 세계와 그 미래를 『녹색 세계사』의 저자다운 탁월한 통찰로 진단하고 예측하며 대응책을 제시한다. 2권에서 눈여겨봐야 할 대목과 포인트를 몇 가지 짚자면 다음과 같다.

세계사의 주역은 어떻게 바뀌었나?
정복과 약탈로 일어선 유럽
포르투갈의 탐험가 바스쿠 다 가마가 희망봉을 돌아 아프리카 동해안을 따라 북상한 시기는 1498년 초였다. 다 가마는 오늘날 케냐에 속하는 말린디 항구에서 인도양으로 향하는 길을 안내해 줄 항해자를 고용했다.(이 안내인은 다 가마의 조악한 항해 장비들을 보고 비웃음을 감추지 않았다.) 5월에 인도의 캘리컷에 도착한 다 가마는 현지의 통치자를 알현해 유럽에서 가져온 물건들을 펼쳐 보였다. 그러나 통치자와 그의 신하들은 웃음을 터뜨릴 뿐이었다.
폰팅은 당시의 아시아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지역이어서 ‘서양’에 바라는 것이 없었다고 설명한다. 반면에 유럽인들은 ‘동양’의 생산품을 원했다. 서쪽의 금과 은이 끊임없이 동쪽으로 유출된 까닭이었다. 그렇다면 유럽의 도약을 가능하게 한 원인은 무엇일까? 폰팅은 ‘지리적 우연성’이라는 답을 제시한다. 유라시아의 서쪽 끝에 있었기 때문에 아메리카 대륙의 부를 약탈해 다른 유라시아 지역을 따라잡을 수 있었다는 것이다.
유럽인들의 태도가 친절과는 거리가 멀었던 것도 큰 역할을 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첫 항해에서 만난 아라와크족에 관해 다음과 같이 적었다. “이들을 개종시키기란, 우리의 노예로 부리기란 얼마나 쉬울까?” 1500년 3월, 리스본에서 출발한 포르투갈 함대는 그해 말에 캘리컷에 도착해 이틀 동안 포격을 퍼부었다. 이슬람 상인들을 쫓아내려는 시도였다. 이렇게 해서 1000년이 넘게 유지되어 온 인도양 교역 세계의 평화는 무너졌다.

아시아가 잠에서 깨어나다
변화하는 균형과 공통의 과제
1815년에 워털루에서 나폴레옹이 몰락한 이후, 유럽에는 평화가 찾아왔다. 200년 가까이 이어질 보기 드문 평화였다. 안정을 깨뜨린 것은 유럽인들 본인이었다. 20세기 전반기에 벌어진 두 차례의 파괴적인 ‘내전’으로 유럽이 세계 위에 군림한 짧은 시대는 끝났다.
폰팅은 20세기 후반에 일어난 아시아의 대두가 특이한 현상이 아니라고 진단한다. 1750년 이후 ‘일시적으로’ 잃었던 지위를 되찾는 과정으로 본다. 한때는 유럽에서 뻗어 나온 미국이 세계 유일의 강대국인 것처럼 보였지만, 이제는 중국이 부활했다. 유럽의 산업은 한국과 일본 같은 신흥 경쟁국들에 기술적으로 압도당해 우위를 잃은 지 오래다. 대서양 세계는 쇠퇴하고 태평양으로 힘의 축이 이동했다.
이러한 변화를 폰팅은 “세계가 좀 더 정상적인 균형 상태로 돌아오는 듯” 보인다고 표현한다. 그러면서 국가의 통제에서 벗어난 ‘흐름’을 주시한다. 인구 폭발과 식량 문제, 빠르게 전파되는 질병, 산업 발달과 도시화로 인한 오염, 빈부 격차, 화석연료의 사용에 따른 기후변화 등은 이제 전 세계가 공유하는 문제다. 이러한 문제들은 유럽이 세계의 패권을 장악한 1750년 무렵부터 눈에 띄게 드러났고, 상황은 점점 더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

목차

5부 세계의 균형(1500~1750년)
16장 콜럼버스의 발견 이후의 세계
17장 초기 세계경제: 대서양과 인도양
18장 화약 제국과 국가들
19장 17세기의 위기와 그 후

6부 근대사회의 탄생(1750~2000년)
20장 근대의 경제와 사회의 기원(1750년 무렵~1900년 무렵)
21장 유럽과 세계(1750~1900년)
22장 유럽의 내전(1815~1945년)
23장 현대 세계의 경제
24장 변화하는 균형(1900~2000년)

참고 문헌
옮긴이 후기

작가 소개

클라이브 폰팅

영국의 역사가. ‘빅 히스토리’의 개척자로 평가받는다. 크림 전쟁과 두 차례의 세계대전, 윈스턴 처칠 등 여러 가지 주제를 다룬 저서들로 명성을 얻었다. 특히 방대한 인간 문명사를 지구 환경의 관점에서 정리한 세계적 베스트셀러 『녹색 세계사』는 환경사의 명저이자 고전으로 꼽힌다.
마거릿 대처 행정부에서 국방부 고위 공무원으로 근무하던 중인 1984년에 포클랜드 전쟁 관련 문서를 노동당 의원에게 건네 은폐된 진실을 밝히려고 했다. 결국 기밀을 유출한 혐의로 기소되었으나,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한 행동이었다고 스스로 변호함으로써 배심원들이 유죄 판결을 거부하게 했다. 공직에서 물러난 후에는 스완지 대학에 재직했으며, 현재는 스코틀랜드 국민당에 합류해 활동하고 있다.
한국에 소개된 저서로는 『진보와 야만』이 있다.

박혜원 옮김

현직 번역가이지만 여전히 번역가가 되는 게 꿈인 소심한 이상주의자. 실현 불가능하더라도 꿈이 있다면 자신을 던져봐야 한다는 신념 덕에 길고 긴 시간을 돌아 어릴 적 꿈이었던 번역에 입문했다. 영어와 글쓰기를 좋아하고 공감과 몰입에 능하며 꼬리가 긴 사색을 즐기기에 이 일이 천직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행복한 오늘이 모여 행복한 인생이 된다는 지론을 신봉하며 『다이어트 심리학』은 지금까지 번역했던 책들 중에서도 바로 그러한 행복에 가장 가까이 다가가는 법을 소개한 ‘착한’ 책이라 생각한다. 그 밖에 옮긴 책으로는 『본능의 경제학』, 『똑똑한 뇌 사용설명서』, 『오리지널 뷰티바이블』, 『스토리 이코노미』, 『친애하는 교회 씨에게』, 『5분 심리게임』, 『여자들의 경제수다』, 『고대 문명의 역사와 보물, 중국』 『문명 이야기 4-1』 등이 있다.

전자책 정보

발행일 2019년 12월 27일 | 최종 업데이트 2019년 12월 27일

ISBN 978-89-374-4393-0 | 가격 19,600원

독자 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