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너도 나도 스스로 도는 힘을 위하여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김수영 50주기 기념 시 해설집

김수영연구회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18년 12월 21일

ISBN: 978-89-374-3956-8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52x225 · 368쪽

가격: 20,000원

분야 한국 문학


책소개

김수영 50주기 기념
시 해설집 출간

김수영 50주기 기념 시 해설집 『나도 나도 스스로 도는 힘을 위하여』가 민음사에서 출간되었다. 『너도 나도 스스로 도는 힘을 위하여』는 ‘김수영연구회’ 회원 열네 명이 집필한 책이다. 김수영 연구회는 문학평론가 김명인・이영준 두 사람을 공동 대표로 고봉준, 권현형, 김응교, 남기택, 노혜경, 박수연, 오영진, 이경수, 이민호, 이성혁, 임동확, 전상기, 조은영 등이 모여 만든 김수영 연구자 모임이다. 문학평론가에서부터 시인에 이르기까지, 김수영의 이름으로 모인 김수영연구회는 4년 동안 매월 한 달 이상 모임을 가지며 김수영 시를 분석했다.

김수영연구회 회원들이 4년 동안 분석한 시는 총 170여 편이다. 그중에서도 중요도가 높은 시 116편을 선정, 각자 복수의 시를 분담해 해설을 쓴 뒤 합평회를 통해 글을 가다듬어 나갔다. 해설은 두 가지 원칙 아래 쓰였다. 첫째, 우리말을 아는 한국인이라면 누구나가 읽을 수 있는 글을 썼다. 원고지 5매 내외의 짧은 분량의 글에는 시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핵심개념과 집필 배경을 중심으로 한 명료한 풀이를 담았다. 각주와 인용도 최소화해 가능한 한 넓은 독자층이 공유할 수 있는 글을 쓰는 데 방점을 뒀다. 둘째, 합평회에서 나눈 의견을 중심으로 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확실한 정보만을 언급했다. 해설자의 독자적 해석와 주관적 가치 평가보다 그동안 선행되어 온 김수영론에 기반한 내용을 먼저 고려했다.

이토록 많은 편수의 시를 해설한 해설집이 출간된 경우는 이례적이다. 더욱이 집단지성에 의해 완성된 해설집이라는 점에서도 『너도 나도 스스로 도는 힘을 위하여』는 여느 해설집과 구분된다. 김수영 50주기를 기념하여 출간된 이 해설집은 김수영 읽기의 새로운 세대를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 또한 김수영 시의 난해성에 가로막혀 있던 독자들과 김수영 시 읽기에 참고서가 필요한 이들에게 확실한 길잡이가 되어 줄 것이다.


목차

공자의 생활난
아메리카 타임지
이(虱)
토끼
아버지의 사진
음악
달나라의 장난
조국에 돌아오신 상병포로 동지들에게
긍지의 날
애정지둔
풍뎅이
방 안에서 익어 가는 설움
구라중화
휴식
거미
여름 뜰
도취의 피안
더러운 향로
네이팜탄
거리 1
나의 가족
국립도서관
영롱한 목표
헬리콥터
병풍
바뀌어진 지평선
폭포
수난로
꽃2
여름 아침

구름의 파수병
예지

서시
광야
봄밤
채소밭 가에서

반주곡

동맥
모리배
생활
사령
사랑

파밭 가에서
기도
육법전서와 혁명
푸른 하늘을
가다오 나가다오
그 방을 생각하며
나가타 겐지로

연꽃
여편네의 방에 와서
누이야 장하고나!
누이의 방
먼 곳에서부터
아픈 몸이

전향기
백지에서부터
절망
피아노
깨꽃
너…… 세찬 에네르기
후란넬 저고리
여자

반달
죄와 벌
우리들의 웃음
참음은
거대한 뿌리
거위 소리
강가에서
X에서 Y로
이사

현대식 교량
65년의 새 해
제임스 띵
미역국
적 1
적 2
절망
잔인의 초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
이 한국문학사
H
이혼 취소

식모
풀의 영상
엔카운터 지
전화 이야기
태백산맥
설사의 알리바이
금성라디오
네 얼굴은
판문점의 감상
VOGUE야
사랑의 변주곡
거짓말의 여운 속에서
꽃잎
여름 밤
미농인찰지
라디오 계
먼지
미인
성(姓)
원효대사
의자가 많아서 걸린다


작가 소개

--

김수영연구회

고봉준

문학평론가. 저서로 『반대자의 윤리』 『유령들』 『비인칭적인 것』 등이 있다.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권현형

시인. 시집으로 『중독성 슬픔』『밥이나 먹자, 꽃아』『포옹의 방식』 등과 논문「김영태 시에 나타난 미의식 연구」가 있다.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 칼리지에 출강 중이다.

 

김명인

문학평론가. 저서로 『불을 찾아서』 『자명한 것들과의 결별』 『김수영, 근대를 향한 모험』 『문학적 근대의 자의식』 등이 있다. 인하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응교

시인. 문학평론가. 시집『씨앗/통조림』과 저서『처럼-시로 만나는 윤동주』 『곁으로-문학의 공간』 등이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기초교양대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남기택

문학평론가. 저서로 『근대의 두 얼굴, 김수영과 신동엽』, 『경계와 소통, 한국 현대문학의 다층성』, 『지역, 문학, 로컬리티』 등이 있다. 강원대학교 교양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노혜경

시인. 시집 『새였던 것을 기억하는 새』 『뜯어먹기좋은 빵』 『캣츠아이』 등이 있다. 비누를 만들며 칼럼을 쓴다.

 

박수연

문학평론가. 저서로 『문학들』 『국민, 미, 전체주의』 등이 있다. 충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경수

문학평론가. 저서로 『불온한 상상의 축제』, 『바벨의 후예들 폐허를 걷다』, 『춤추는 그림자』 등이 있다. 중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민호

시인. 문학평론가, 저서로 시집 『참빗 하나』 『피의 고현학』, 평론집 『한국문학 첫 새벽에 민중은 죽음의 강을 건넜다』 『도둑맞은 슬픈 편지』 등이 있다.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초교육학부 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성혁

문학평론가. 저서로 『서정시와 실재』 『미래의 시를 향하여』 『모더니티에 대항하는 역린』 등이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와 경기대학교에 출강 중이다.

 

이영준

문학평론가. 엮은 책으로 『김수영 육필 시고 전집』, 『꽃잎』, 『김수영 전집』 등이 있다. 경희대학교 후마니타스칼리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임동확

시인. 시집 『매장시편』 『누군가 간절히 나를 부를 때』, 시 해설집 『우린 모두 시인으로 태어났다』 등이 있다.

 

전상기

문학평론가. 공저로 『동아시아언론매체사전(1815~1945)』 『동북아한인언론의 발자취(1945~1949)』 『현대언론매체사전(1950~1969)』 등이 있다. 성균관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외래초빙교수로 재직 중이다.

 

조은영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박사과정 수료. EBS 국어 강사로 재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