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문화의 두 얼굴


첨부파일


서지 정보

야마구치 마사오 | 옮김 김무곤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2003년 6월 20일

ISBN: 978-89-374-2376-5

패키지: 소프트커버 · 국판 148x210mm · 277쪽

가격: 12,000원

분야 논픽션


책소개

이 책은 신화 분석, 기호학, 후설과 슈츠의 현상학 등 다양한 이론 등을 적용하며 ‘문화의 다차원성’을 밝혀내고 있다. 인류학의 의미를 넘어, 인문ㆍ사회과학의 이론들과 전세계의 신화와 설화를 망라하여 ‘문화 일반’을 구성하는 원리와 조건을 밝히는 문화 이론서이다. 질서와 혼돈, 빛과 어둠으로 상징되는 대립구조와 양의성이 질서 창출과 유지의 기반임을 밝히는 기초학에서부터, 질서가 정합적인 체계를 갖추어 생활 세게를 익숙하고 타당하게 만드는 현상학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문화의 중층 구조를 분석한다.


목차

책을 펴내며…5 1. 고풍토기에 나타난 \’문화\’와 \’자연\’…7 2. 낮의 사고와 밤의 사고…25 3. 기호와 경계…58 4. 문화와 이화성…105 5. 현실의 다차원성-알프레트 슈츠의 이론을 중심으로…152 6. 상장적 우주와 주변적 현실…208 7. 시적 언어와 주변적 현실-양의성의 저편으로…252 옮긴이 후기…275


편집자 리뷰

문화의 세계에서 탄생한 \’혼돈과 질서의 변증법\’ 「문화의 두 얼굴」은 일본의 저명한 인류학자이자 대표적인 지성인 야마구치 마사오의 주요 저서로, <문화 인류학 명저 50선>에도 꼽힌 책이다. 이 책에서 야마구치는 신화 분석, 기호학, 후설과 슈츠의 현상학, 케네스 버크의 원(原)논리학, 리쾨르 언어학과 형식주의 언어학, 레비스트로스의 인류학, 바우만의 문화 이론 등을 다양하게 적용하여 \’문화의 다차원성\’을 밝혀내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좁은 의미의 인류학을 넘어서, 인문, 사회과학의 이론들과 전 세계의 신화와 설화를 망라하여 \’문화 일반\’을 구성하는 원리와 조건을 밝히는 문화이론서이다. 질서와 혼돈, 빛과 어둠으로 상징되는 대립 구조와 양의성(兩義性)이 질서 창출과 유지의 기반임을 밝히는 기호학 차원에서부터, 그렇게 성립된 질서가 정합적인 체계를 갖추어 생활 세계를 익숙하고 타당하게 만드는 현상학적 차원에 이르기까지 문화라는 중층 구조를 분석한다.


작가 소개

--

야마구치 마사오

도쿄대학 문학부 국사학과 졸업 후 도쿄도립대학 대학원에서 문화 인류학을 전공했다. 도쿄외국어대학 교수, 시즈오카현립대학 교수를 거쳐 현재 삿포로 대학 총장으로 있다. ‘중심과 주변’, ‘속죄양’, ‘어릿광대’ 등의 개념을 통해 독자적인 문화 이론을 세운, 일본을 대표하는 문화 인류학자이다. 『문화 인류학의 초대』『문화의 시학』『패자의정신학』『천황제의 문화 인류학』등 많은 저서가 있다.

--

김무곤 옮김

연세대학교와 도쿄대학 대학원 사회학연구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사회심리학, 정치커뮤니케이션 전공). 게이오대학 신문연구소 연구원과 도쿄여자대학 비교문화 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 동국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로 있다. 저서로 『정치행동의 사회심리학』『일본방송연구』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일본문화개방에 대비한 우리방송의 대응방안」「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의미와 정책적 대응원칙」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