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강 머리 여인

원제 Kırmızı Saçlı Kadın

오르한 파묵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18년 6월 29일 | ISBN 978-89-374-3785-4

패키지 소프트커버 · 변형판 132x197 · 376쪽 | 가격 14,000원

수상/추천: 뉴욕 타임스, 조선일보

책소개

“그러니까 결국 신이 말했던 대로 되었군.
그 누구도 운명을 거역할 수 없는 거지.”

우물 밑바닥에 버리고 온 진실이 드디어 밝혀진다
신화와 삶, 운명과 의지가 절묘하게 뒤섞인 신비로운 이야기

▶ 파묵은 이야기를 탁월하게 짜내는 숙련된 직공이다. -《월 스트리트 저널》

▶ 오늘날 터키에 관한 비유, 디테일한 묘사와 잘 쓰인 신화가 폭 넓은 붓질과 함께 훌륭하게 조화를 이룬다. -《가디언》

▶ 기이하게도 독자들은 마치 깊은 우물에서 급작스럽게 올라와 휘황찬란한 빛을 마주한 것 같은 기분을 느낄 것이다. -《옵저버》

===============================================================================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오르한 파묵의 열 번째 장편 소설
출간 즉시 터키 내에서만 40만 부 돌파
《뉴요커》 《월 스트리트 저널》 《뉴욕 타임스》 《카운터펀치》 《옵저버》 《가디언》…
언론의 뜨거운 찬사

오르한 파묵의 소설 중에 가장 흥미진진하고,
가장 속도감 넘치는 소설,『빨강 머리 여인』

노벨 문학상 수상 이후에도 끊임없이 역작을 발표하는 작가 오르한 파묵이 또다시 『빨강 머리 여인』을 발표하여 자신의 기록을 갱신했다. 속도감 있고,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선보인 이 소설은 출간 즉시 터키 내에서만 40만 부가 팔리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워 세계 문단을 또 한 번 뒤흔들었다.

그는 이번 작품에서 소포클레스의 희곡 『오이디푸스』, 페르시아의 고전 『왕서』를 엮어 내며 신화 속 아버지와 아들을 현대로 불러들인다. 1부에서는 주인공 젬이 우물을 파러 떠났다가 인생을 통째로 뒤흔들 사건을 맞닥트리고 돌아온다. 2부에서는 과거를 등진 채 남다른 성공 가도를 달리던 젬이 지난날 완전히 묻어버렸던 과거를 마주하게 된다. 3부에서는 이 모든 갈등의 키를 쥐고 있는 빨강 머리 여인이 직접 등장한다.

독보적인 흥행과 함께 탁월한 이야기꾼으로서의 면모를 새로이 증명한 오르한 파묵. 그가 그려 낸 열 번째 소설, 다채로운 이야기의 『빨강 머리 여인』을 만나 보자. 신화와 삶, 운명과 의지가 절묘하게 뒤섞인 신비로운 이야기에 첫 페이지부터 정신없이 끌려들어갈 것이다.

편집자 리뷰


“스승인 명수와 조수 사이는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와 비슷하단다”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동침한 오이디푸스, 그 운명의 서막

이스탄불에 사는 주인공 젬은 고등학교 1학년이던 어느 날 이후 아버지를 영영 보지 못한다. 아버지가 사라진 후 가정의 생계가 어려워지자 젬은 대학 준비를 위한 학비를 벌기 위해 어머니의 반대를 무릅쓰고 우물을 파는 일을 하러 이스탄불에서 30마일 떨어진 왼괴렌으로 떠난다.

천공기도 없던 시절, 뙤약볕에서 땀을 흘리며 흙과 식물의 모양새를 보며 우물 팔 자리를 가늠하고, 삽으로 직경 2미터의 원을 파 내려가는 일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우물을 파는 기술자 우스타는 언제나 비밀스러웠던 아버지와 달리 밤마다 젬에게 신화와 사실이 뒤섞인 이야기를 들려주고, 우물을 파는 방법과 기술을 가르치고, 아들을 대하듯 갖가지 조언도 해 준다. 그렇게 젬은 천천히 그를 아버지처럼 여기기 시작하며 종종 순종과 반항 사이를 오가게 된다.

뜨거운 여름, 우물을 엄청난 깊이로 파도 물이 나오지 않아 약속했던 기한을 하염없이 넘기고 있을 무렵, 젬은 우연히 마을에서 마주쳤던 빨강 머리 여인에게 점점 사로잡히는 자신을 주체하지 못한다. 젬은 우스타 몰래 빨강 머리 여인이 유랑극단의 여배우로 활동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며 마침내 그녀의 연극을 본 날, 그녀와 함께 꿈같은 시간을 보낸다. 다음날 수면 부족 상태로 우물 파는 일에 돌입한 젬. 25미터 아래에 있는 우스타에게 도르래를 이용해 양동이를 내려 주고 올려 주고 하면서 완전히 체력적으로 지쳐 버린 그는 잠깐 방심한 사이 우물 꼭대기에서 흙이 꽉 찬 양동이를 놓쳐 버린다. 25미터 아래의 땅속에서 짧은 비명 소리가 울리고 고요하고 완전한 정적이 이어진다. 우물 깊은 바닥에 귀를 기울여 보지만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다리가 덜덜 떨리고 어찌해야 할 바를 몰라 당황한 젬은 그렇게 우물 밑바닥에 진실을 버려둔 채 다시 이스탄불로 도망친다.

어느 날 갑자기 사라진 아버지, 아버지와 아들처럼 지냈던 우스타와 젬, 그리고 젬의 엄마만큼 나이가 많지만 매혹적인 빨강 머리 여인… 기묘하게 아버지를 죽이고 어머니와 동침했던 오이디푸스의 이야기를 놓지 못하는 젬의 운명은 어떻게 될 것인가. 오래된 신화의 생명력 넘치는 이야기가 지금, 다시 시작된다.


“아주 오래전에 저지른 죄의
흔적을 어떻게 찾을 수 있지요?”
아무리 발버둥을 쳐도 자꾸만 끌려들어가는 강력한 신화와 운명의 힘

마흐무트 우스타: “그러니까 결국 신이 말한 대로 되었군. 그 누구도 운명을 거역할 수 없는 거지.”
젬: 마흐무트 우스타는 우물 바닥에 남게 되었다. 어떤 이야기, 어떤 신화 때문에.
빨강 머리 여인: “삶은 전설을 반복한답니다! 당신도 그렇게 생각하나요?”

『왕서』의 뤼스템은 왜 아들 쉬흐랍을 죽인다는 운명에서 벗어나지 못했고 오이디푸스는 예언을 듣고도 아버지 라이오스를 죽이고 자신의 친어머니와 동침했다. 과연 젬은 정말 아버지와 같았던 마흐무트 우스타를 죽였을까? 빨강 머리 여인은 젬과 무슨 관계가 있는 것일까? 무엇보다 우물 밑바닥에서 그를 기다리고 있는 진실은 무엇일까.

이 소설을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3부다. 2부까지 젬의 이야기가 끝나고 돌연 빨강 머리 여인이 등장해 젬은 전혀 알지 못했던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제까지와 다른 관점이 다시 시작되며 그동안의 암시와 전조들이 하나하나 퍼즐 맞추듯 완성되어, 이야기는 한층 입체적으로 살아난다. 끝까지 긴장감과 호기심을 자극하며 마지막 페이지까지 단숨에 달려가게 만든다.

오이디푸스와 쉬흐랍 신화, 어린 시절 떠난 아버지, 무의식처럼 깊은 우물, 그리고 이 모든 것에 연관된 빨강 머리 여인… 『빨강 머리 여인』은 풍부한 은유와 복잡한 복선이 점층적으로 치밀하게 설계된 역작이다. 아버지와 아들 사이의 수수께끼를 집요하게 파고든, 미스터리의 궁금증과 스릴러의 긴장감을 주는 오르한 파묵 최고의 소설. “최고의 스토리텔링. 최고 경지에 오른 장인의 작품을 읽는 것보다 더 가치 있는 일은 없다. 그 어떤 것도 이보다 좋을 수는 없다.”는 추천평처럼 거장의 나날이 능숙해지는 솜씨가 돋보인다.

목차

1부
2부
3부

옮긴이의 말

작가 소개

오르한 파묵

1952년 터키의 이스탄불에서 태어나 부유한 대가족 속에서 성장했다. 이스탄불 공과대학에서 3년간 건축학을 공부했으나, 건축가나 화가가 되려는 생각을 접고 자퇴했다. 파묵은 23세에 소설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그 외의 모든 것은 포기한 채 글을 쓰기 시작했다.
그로부터 7년 후, 첫 소설 『제브데트 씨와 아들들』(1982)을 출간하였고, 이 소설로 오르한 케말 소설상과 《밀리예트》 문학상을 받았다. 다음 해에 출간한 『고요한 집』 역시 ‘마다마르 소설상’과 프랑스의 ‘1991년 유럽 발견상’을 수상했으며, 1985년 출간한 『하얀 성』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기 시작했다. 1985년부터 1988년까지 미국 뉴욕의 컬럼비아 대학의 방문교수로 지내면서 집필한 『검은 책』(1990)은 ‘프랑스 문화상’을 받았으며, 이 소설을 통해 대중적이면서도 실험적인 작가로 터키와 전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새로운 인생』(1994)은 터키 문학사상 가장 많이 팔린 소설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내 이름은 빨강』(1998)은 프랑스 ‘최우수 외국 문학상’(2002), 이탈리아 ‘그란차네 카보우르 상’(2003), ‘인터내셔널 임팩 더블린 문학상’(2003) 등을 그에게 안겨 주었다. ‘처음이자 마지막 정치 소설’이라 밝힌 『눈』(2002)을 통해서는 새로운 형태의 정치 소설을 실험했다. 2003년에는 자전 에세이 『이스탄불-도시 그리고 추억』을 발표했다.
문명 간의 충돌, 이슬람과 세속화된 민족주의 간의 관계 등을 주제로 작품을 써 온 파묵은 2005년에 독일 ‘프랑크푸르트 평화상’과 프랑스 ‘메디치 상’을 받은 데 이어, 2006년 ‘문화들 간의 충돌과 얽힘을 나타내는 새로운 상징들을 발견했다.’라는 평가를 받으며 노벨 문학상을 수상했다.
노벨 문학상 수상 이후 처음 발표한 『순수 박물관』(2008)은 ‘사랑’이라는 주제에 파묵 특유의 문체와 서술 방식으로 접근하였다. 지독하고 처절한 사랑을 그린 이 소설을 전 세계에 커다란 반향을 일으켜, 출간된 모든 나라에서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또한 2012년 4월에는 이스탄불에 실제 ‘순수 박물관’을 개관해 문학의 확장성을 증명했다. 2006년부터 컬럼비아 대학에서 비교 문학과 글쓰기를 가르치고 있으며, 호르헤 보르헤스, 이탈로 칼비노, 움베르토 에코의 뒤를 이어 하버드 대학 ‘찰스 엘리엇 노턴’ 강의를 맡은 후 강연록 『소설과 소설가』(2010)를 출간했다.

최근 국내 출간 도서로 에세이 『다른 색들』(2006)이 있다.

"오르한 파묵"의 다른 책들

독자 리뷰(2)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비극은 반복된다.
Jay 2018.8.5
빨강머리여인
야미 2018.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