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손가락으로, 손가락에서


서지 정보

부제: 글쓰기(와) 철학

김영민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1998년 1월 1일

ISBN: 89-374-2403-7

패키지: 반양장 · 신국판 152x225mm · 250쪽

가격: 9,000원

분야 학술 단행본


책소개

글쓰기의 피할 수 없는 운명에 지친 끝에 내려앉은 곳, 그곳이 손가락이다. 앎과 삶을 한 품에 보듬고 그 긴장을 내 삶의 자리로 삶아야 한다면, 손가락에 스며드는 나와 세상의 만남과 그 조용한 대화에 유의하는 것도 자연스럽다. 머리를 맴도는 관념의 계몽 을 넘어서려는 자라면, ‘손가락으로’ 내려갈 법하고, ‘손가락에서’ 벌어지는 일들에 조그만 희망을 가질 법하다. 당연히 이 희망은 우리 철학과 인문학의 자생력을 엿보는 창구로 이어진다. 이 책은 그 창구의 가까운 거리에서 손가락들이 조용하고 바쁘게 움직인 사연과 내력을 기록한 것이다.


목차

서문:손가락의 사연과 내력
글쓰기의 물리학, 심리학, 철학 글쓰기로, 스타일로, 성숙으로 슬픔, 종교, 성숙, 글쓰기-박완서의 글쓰기 수난과 열정의 뫼비우스-김승희의 글쓰기 시작(詩作)과 시작(始作)-문화(文禍)의 글쓰기 글자와 그림의 경계에서-채근하는 미학, 망설이는 해석학 글쓰기, 인문학, 근대성 부재(不在)를 찾아 떠나는 무늬-글쓰기로서의 문학과 탈자본제적 삶의 씨앗 지금 글쓰기란 무엇인가 글쓰기, 그 운명의 전략


작가 소개

--

김영민

부산대학교 철학과 졸업. 미국 워싱턴 대학교 철학 석사. 미국 드루 대학교 철학 박사. 현재 전주 한일신학대학교 철학 담당 교수. 저서로「서양철학사의 구조와 과학」「현상학과 시간」「컨텍스트로, 패턴으로」등이 있다.

"김영민"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