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일상생활의 패러다임


서지 정보

부제: 현대 사회학의 이해

강수택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1998년 2월 5일

ISBN: 978-89-374-2390-1

패키지: 반양장 · 신국판 152x225mm · 334쪽

가격: 15,000원

분야 학술 단행본


책소개

19세기 실증주의 학문 경향을 비판하면서 일상생활을 사회학의 새로운 영역으로 설정한 이론가들의 다양한 사상과 그 흐름을 살펴볼 수 있는 현대 사회학의 지침서. 최근 우리 사회에서는 생활정치, 생활경제, 생활문화 등 ‘생활’이라는 접두어를 가진 단어가 널리 유행하고 있다. 정치, 경제, 문화 등을 개개인의 구체적인 생활의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적 경향성뿐만 아니라 사회나 개인의 삶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관점이 비범한 것, 특별한 것으로부터 범상한 것, 보통의 것으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일상생활 현상을 현대 사회학의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히 분량에 비해 일상생활 이론에 관련된 핵심 내용을 아주 심도 있게 다루고 있으며, 주요 이론가들의 풍부한 원전 인용과 텍스트 분석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사회체계에 대한 거대 담론이 지배하고 있는 학문적 실정에서 일상성의 사회 이론이 가지는 가치를 충분히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일상생활의 패러다임? 일상생활의 개념과 일상생활론의 역사 앙리 르페브르의 유토피아적 일상생활 비판론 아그네스 헬러의 인간학적 일상생활론 알프레드 슈츠의 일상생활세계의 의미구조론 상징적 상호작용에서의 일상생활 이론 일상생활 이론의 비교연구 일상생활 소외의 세 차원 한국 사회에서의 일상생활의 소외와 합리성의 문제


작가 소개

--

강수택

서울대학교 사회학과 석사
독일 빌레펠트 대학에서 사회학 박사
현재 경상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산업체 화이트칼라 노동자의 사회성에 대한 사례연구’등 다수의 논문이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