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인지 용기를 주는 까칠한 요코 씨의 말

요코 씨의 "말" 1 - 하하하, 내 마음이지

원제 ヨーコさんの“言葉”

사노 요코

출판사 민음사 | 발행일 2018년 4월 20일 | ISBN 978-89-374-1320-9

패키지 소프트커버 · 국판 148x210mm · 180쪽 | 가격 14,000원

책소개

저는 언제나
“하하하, 내 마음이지.”라고
말하고 싶어요.

▶ 독자들의 열렬한 환호!
“이상하게 읽으면 힘이 솟는다.” / “가식 없는 솔직한 말이 주는 위로.”
“마음에 낀 안개가 걷혔어요.” / “웃었다가 울었다가.”

=============================================================

‘가식 없이 솔직한’ 에세이로 수많은 독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은 작가, 사노 요코
전 생애에 걸쳐 발표된 작품 가운데 베스트를 엄선하여 구성한
가장 그녀다운 그림 에세이, 『요코 씨의 “말”』 시리즈

베스트셀러 『100만 번 산 고양이』, 『사는 게 뭐라고』의 저자 사노 요코. 2010년 암으로 세상을 떠났지만 아직도 요코 씨를 기억하고 그리워하는 사람이 많다. 『요코 씨의 “말”』 시리즈는 그런 애틋한 마음이 모여 탄생했다. 요코 씨가 생전에 발표했던 작품 중 큰 공감을 주었던 글을 엄선하여 기타무라 유카 씨의 그림과 낭독을 붙여 재구성한 NHK 프로그램이 방영되었고 책 『요코 씨의 “말”』 시리즈로도 만들어졌다. 많은 사람들에게 힘과 용기를 주어 방송과 책 모두 화제가 되었다.

『요코 씨의 “말”』 시리즈에는 가식 없이 솔직했던 그녀의 담백한 정수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요코 씨의 글과 유카 씨의 개성적인 일러스트가 올 컬러로 수록되어 있어 마치 생전의 사노 요코를 직접 대면하는 듯 생생하게 이야기를 살려 낸다. 국내에 소개된 적 없는 글도 포함된 이 책은 사노 요코를 그리워하는 사람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반가운 경험이 될 것이고, 그녀를 몰랐던 사람이라면 엄선된 에세이를 통해 그녀의 매력이 무엇이었는지를 한눈에 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1권 『요코 씨의 “말” 1 하하하, 내 마음이지』에서는 재능 신화와 성형 붐 같은 유행의 허상에 일침을 가하고, 각각의 개성과 자유, 사랑, 노후에 대한 단상을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와 함께 풀어낸다.

편집자 리뷰

“무슨 주의든 나는 나라고

말할 수 있다면 좋을 텐데요.”

언제나 온전한 자신으로 말하고 행동했던 요코 씨의 ‘건강한 나다움’의 철학

 

무언가 불만스러운데 일단 참아 본다. 왠지 나만 남들과 다른 것 같다. 점점 우울해진다. 세상이 다 밉다. 이런 너덜너덜해진 마음에 시급한 처방은 바로 ‘사노 요코’다. “진이 빠진 사람은 진이 빠진 채로 당당하게 있고 싶다.”, “기분 전환은 내 스스로 하는 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알아서 찾아오는 거다.”, “한두 가지 특별한 재능이야 없으면 뭐 어떻겠니. 서너 가지 평범함에 따라갈 수 있으면 되지.”, “잘 모르지만 저는 ‘정의’라는 게 질색이에요.” 그저 그녀는 자기 이야기를 거침없이 술술 풀어내고 있을 뿐인데 읽는 이의 심각한 고민은 훌훌 날아간다. 요코 씨의 박력에 어느새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남에게 폐를 끼치지 말자는 사고와 예의바른 인상이 강한 일본 사회에 요코 씨의 발언은 다소 파격적이다. 하고 싶은 말은 다 해 버리고 사이가 나빠져도 어쩔 수 없이 자기는 그런 사람이라며 어깨를 으쓱하고 마는 것이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요코 씨의 솔직함은 무례함이 아니라 응원하고 싶은 자기주장으로 다가온다.

 

때로는 백 마디 위로보다 따라 하고 싶을 정도로 멋진 사람을 보는 것만으로도 위로와 자극이 된다. “남에게 피해라도 준대?” 하며 당차게 살아온 요코 씨를 보다 보면 ‘건강한 나다움’이란 어떤 것인지를 몸소 깨닫게 된다. 요코 씨의 말과 행동은 작가 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사람들에게 주먹을 불끈 쥐고 살아갈 용기를 준다.

 

 

“수술 후에는 다들 애매하고 비슷한 얼굴이 된다.

아아, 세상이 밋밋해진다.”

웃었다가, 울었다가…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유쾌하고 감동적인 독서

 

10년간 정규 교육으로 영어를 배웠다. 원어민 수업을 가서는 맹하니 입을 벌리고 있었다. 완전 기초 회화 학원에 등록했더니 3개월 만에 학원이 망했다. 그 외에도 말도 못할 정도로 많은 영어 교사를 뒀던 요코 씨는 끝내 이렇게 말한다. “나도 다소는 노력을 했다. 하지만 나는 유난히 재능이 없는 사람이었나 보다.” 이런 말도 덧붙인다. “이제 아무렴 어때, 새삼스레 남자를 홀려야 하는 싸움터에 나갈 것도 아닌데.” 이렇게 시크하게 굴다가도 “나는 기분 전환을 하지 않는다. 기분 전환을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밝고 행복한 사람이어서가 아니다. 대부분 항상 한없이 우울하다.”라고 한탄한다. 마음 편할 날이 없다는 무덤덤한 고백에 다소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 때쯤 이렇게 말한다. “그렇게 살아서 뭐가 즐거우냐 싶겠지만 그게 즐거워서 그만두지 못 할 정도. 이러고 천년만년 살고 싶다.”

 

이 책은 매사에 툴툴대지만 속 깊은 따뜻함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사노 요코의 완결판이다. 저마다 다르기에 풍요롭고 재미있는 세상이라는 관대하고 성숙한 철학이 다양한 에피소드 속에서 단단하게 자리 잡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 책은 평범한 일상을 그리면서도 묵직하게 옳은 것이 무엇인지, 현대인의 마음을 건강하게 해 주는 것이 무엇인지, 엉켜 있던 마음을 명쾌하게 풀어줄 통쾌한 진리를 툭툭 던지는 묘한 매력을 선사한다.

 

속이 상할 때, 나답게 살고 싶은데 마음먹은 대로 안 될 때, 자존감이 회복되지 않을 때, 복잡한 인간관계가 마음을 헝클어놓을 때 이 책을 읽어 보자. 페이지를 넘기며 요코 씨의 자조에 웃다가 생의 어쩔 수 없는 비탄에 함께 울다 보면 마음의 안개가 말끔하게 걷힐 것이다.

목차

첫 번째

재능인가 봐 7

 

두 번째

할 수 있습니다 27

 

세 번째

하하하,

내 마음이지 47

 

네 번째

큰 눈,

작은 눈 65

 

다섯 번째

하느님은

위대해 85

 

여섯 번째

아, 이놈은 아빠가

닥스훈트예요 103

 

일곱 번째

화가

날 때는… 121

 

여덟 번째

뒤엉킨 채로

무덤 속까지 139

 

아홉 번째

계단식 밭을

올라가면 나오는 집으로

시집갔다 157

작가 소개

사노 요코

1938년 중국 베이징에서 태어났다. 무사시노 미술대학 디자인학과를 졸업하고 베를린 조형대학에서 석판화를 공부했다. 독특한 발상을 토대로 깊은 심리를 잘 묘사하고 유머가 가득한 그림과 리듬이 있는 글이 조화를 이루는 작품을 많이 발표했다. 『아저씨 우산』, 『100만 번 산 고양이』,『하늘을 나는 사자』 등 다수의 작품이 있다.

독자 리뷰(1)

독자 평점

4

북클럽회원 1명의 평가

한줄평

그림과 어우러진 사노 요코의 글을 읽다 보면 마음이 개운해지는 느낌

밑줄 친 문장

하지만 아무리 긴 역사와 습관이 스스로에게 투철하기를 가르치더라도 고독은 고독이었다. p. 151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따뜻한 요코 씨..
YJ 2021.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