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첨부파일


서지 정보

고은 , 김우창, 유종호, 김주연, 최창조, 김용직, 김흥규, 서정주, 이동렬, 이상섭, 오생근, 황동규, 정명환, 이상옥, 김광규, 김윤식, 반성완, 이명현, 최동호, 최일남, 권영민, 곽광수, 정진홍, 염무웅, 김인환, 송상용, 조성기, 김치수, 남재희, 이상일, 정현종, 이남호, 김제완, 김원우, 권영빈, 이문구, 이강숙, 김화영, 유종호, 박이문, 장회익, 김우창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1994년 10월 4일

ISBN: 89-374-2150-x

패키지: 신국판 152x225mm · 460쪽

가격: 12,000원

분야 논픽션


책소개

각계의 명사 41인이 책과 독서에 관해 쓴 기념비적인 책. 1부에서는 필자들이 저마다 자신의 인생항로 결정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한 권의 책’을 천거하고 있으며 2부에서는 예술, 인문, 자연과학 분야의 석학들이 글을 읽는다는 것의 의미와 읽는 방법에 대해 밝히고 있다. 이 책에서 우리 시대의 지성들은 자신에게 진정한 삶의 길을 찾게 해준 책을 꼽으면서 그 책을 처음 만났을 때의 감동과 떨림을 가감없이 전하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단순히 무엇을 읽을 것인가에 대해 나열한 기존의 독서 지침서와는 완전히 성격을 달리한다. 이 책의 밑바탕에는 ‘어떻게 읽을 것인가’라는 물음을 통해 ‘어떻게 살 것인가’를 제시하려는 필자들의 독서 철학이 흐르고 있다. ─≪한국경제신문≫에서


목차

1부 이 한 권의 책 김용직/최창조/서정주/김주연/김흥규/이동렬/이상섭/ 오생근/황동규/정명환/이상옥/김광규/김윤식/반성완/ 이명현/최동호/최일남/권영민/곽광수/정진홍/염무웅/ 김인환/김종길/송상용/조성기/김치수/남재희/이상일/ 정현종/이남호/김제완/김원우/고 은/권영빈/이문구
2부 책과 문화 이강숙/김화영/유종호/박이문/장회익/김우창


작가 소개

--

고은

1933년 전북 군산 출생. 1958년 《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한 이래 시, 소설, 평론 등 근 130여 권의 저서를 낸 우리 시단의 거목이다. 『고은 시 전집』, 『고은 전집』, 『백두산』 등 다수의 전집을 선보였으며, 『만인보』 전 20권을 필두로 시와 소설을 왕성하게 발표해 왔다. 영어, 독어, 불어, 일어 등으로 번역된 저서도 상당수에 이른다. 1974년 자유실천문인협의회 대표를 지내며 《실천문학》을 창간했다. 1988년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초대 의장을 지냈고, 1994년부터 경기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수로 재직하였다. 1999년 미국 하버드대 옌칭 스쿨과 버클리대에서 한국문학과 시를 강의하였다. 한국문학작가상, 만해문학상, 중앙문화대상, 대산문학상, 만해대상 등을 수상하였다. 현재 세계 시아카데미 회원(한국 대표)이다.

"고은 "의 다른 책들

--

김우창

--

유종호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뉴욕 주립대 대학원에서 수학했다. 공주사범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를 거쳐 2006년 연세대학교 특임교수직에서 퇴임함으로써 교직 생활을 마감했다. 저서로 『유종호 전집』(전 5권) 외에 『시란 무엇인가』, 『서정적 진실을 찾아서』, 『한국근대시사』, 『나의 해방 전후』, 『과거라는 이름의 외국』 등이 있고 역서로 『파리대왕』, 『제인 에어』, 『그물을 헤치고』, 『미메시스』(공역) 등이 있다.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며, 현대문학상, 대산문학상, 인촌상, 대한민국예술원상, 만해학술대상 등을 수상했다.

"유종호"의 다른 책들

--

김주연

"김주연"의 다른 책들

--

최창조

서울대학교 지리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경북대학교 및 전북대학교 강사를 거쳐 국토개발연구원 주임연구원으로 근무했다. 청주사범대학 지리학과 교수, 전북대학교 지리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저서로 『최창조의 새로운 풍수 이론』, 『한국의 자생 풍수』 1·2, 『한국의 풍수지리』, 『한국의 풍수사상』, 『사람의 지리학』, 『땅의 논리 인간의 논리』, 『도시 풍수』, 『좋은 땅은 어디를 말함인가』, 『땅의 눈물, 땅의 희망』, 『풍수잡설』, 『북한 문화유적 답사기』 등이 있고, 역서로 『청오경·금낭경』, 『서양인이 본 생활풍수』가 있다.

"최창조"의 다른 책들

--

김용직

--

김흥규

"김흥규"의 다른 책들

--

서정주

1915~2000. 호는 미당(未堂). 전북 고창군에서 태어나 중앙고보와 중앙 불교학원에서 수학했으며,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벽이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시집으로 <화사집(花蛇集)>(1941), <귀촉도(歸蜀途)>(1948), <신라초(新羅抄)>(1961), <동천(冬天)>(1969), <鶴이 울고 간 날들의 시>(1982), <산시>(1991) 등이 있으며, 시전문 동인지 시인부락을 간행하기도 였다. 조선청년문학가협회, 한국문학가협회 시분과위원장, 한국문인협회 이사장, 동국대 교수를 역임하였으며 5.16문학상 및 대한민국예술원상 등을 수상하였다.

"서정주"의 다른 책들

--

이동렬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프랑스 몽펠리에 대학교에서 문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를 역임하고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저서로 『스탕달 소설 연구』, 『문학과 사회 묘사』, 『프루스트와 현대 프랑스 소설』, 『빛의 세기, 이성의 문학』 등이 있고 역서로 『고리오 영감』, 『적과 흑』, 『좁은 문·전원 교향곡』, 『여자의 일생』, 『소설과 사회』, 『말도로르의 노래』, 『어둠 속의 사건』 등이 있다.

"이동렬"의 다른 책들

--

이상섭

"이상섭"의 다른 책들

--

오생근

"오생근"의 다른 책들

--

황동규

"황동규"의 다른 책들

--

정명환

"정명환"의 다른 책들

--

이상옥

"이상옥"의 다른 책들

--

김광규

"김광규"의 다른 책들

--

김윤식

1936년 경남 진영에서 태어났다. 2001년 서울대 인문대학에서 정년퇴직하여 2007년 현재 서울대 명예교수, 명지대 석좌교수로 있다. 문학사와 문학이론연구, 작가론, 작품론을 위시한 실제 비평, 예술론.에세이 등 문학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거대한 학문적, 문학적 성과를 이룩하면서 문학사가이자 문학평론가로서의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1973년 현대문학 신인상, 1987년 한국문학 작가상, 대한민국문학상(평론 부문), 1989년 김환태평론문학상, 1991년 팔봉비평문학상, 1994년 요산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이광수와 그의 시대>, <임화 연구>, <한국 현대 현실주의 소설 연구>, <김동리와 그의 시대>, <김윤식 선집>(전7권), <문학사의 새 영역>, <비평가의 사계> 등이 있다.

"김윤식"의 다른 책들

--

반성완

"반성완"의 다른 책들

--

최동호

"최동호"의 다른 책들

--

최일남

--

권영민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했고, 미국 하버드 대학교 객원 교수, 캘리포니아 대학교(버클리) 한국 문학 초빙 교수 및 겸임 교수, 일본 도쿄 대학교 한국 문학 객원 교수 등을 역임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명예 교수이다. 주요 저서로 『정지용 시 126편 다시 읽기』, 『문학사와 문학비평』, 『이상 문학의 비밀 13』, 『문학, 시대를 말하다』, 『한국 모더니즘 문학의 탄생』, 『이상 연구』, 『한국현대문학사』, 『한국문학이란 무엇인가』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김환태평론문학상, 만해대상(학술부문), 서울문화예술상 등을 수상했다.

"권영민"의 다른 책들

--

곽광수

서울대학교 문리대학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프랑스 프로방스 대학교 문과대학 불어불문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불어교육학과 교수를 역임했다. 저서 『가스통 바슐라르』, 『가난과 사랑의 상실을 찾아서』 등과 역서 『공간의 시학』, 『예지』, 『새벽의 삼종에서 저녁의 삼종까지』, 『구조 시학』 등이 있다.


"곽광수"의 다른 책들

--

정진홍

서울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United Theological Seminary에서 신학 석사 학위를, San Francisco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여 년간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특임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이화학술원 석좌교수를 역임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울산대학교 철학과 석좌교수, 대한민국 학술원 회원,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이사장, 아산나눔재단 이사장으로 있다.
지은 책으로 『종교학 서설』, 『종교문화의 인식과 해석』, 『종교문화의 논리』, 『경험과 기억』, 『만남, 죽음과의 만남』, 『고전, 끝나지 않는 울림』, 『열림과 닫힘』, 『정직한 인식과 열린 상상력』 등 20여 권이 있고 옮긴 책으로 엘리아데의 『우주와 역사』 등이 있다.

"정진홍"의 다른 책들

--

염무웅

서울대학교 독어독문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했다. 1964년 《경향신문》 신춘문예에 문학 평론이 당선되어 등단했으며 1967년 가을부터 《창작과비평》 편집에 참여했다. 자유실천문인협의회 창립에 관여했고 그 후신인 한국작가회의 상임고문을 맡고 있다. 영남대학교 독어독문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영남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한국문학의 반성』, 『민중 시대의 문학』, 『혼돈의 시대에 구상하는 문학의 논리』, 『모래 위의 시간』, 『문학과 시대 현실』 등의 평론집이 있다. 단재상(문학 부문), 팔봉비평문학상, 요산문학상, 현대불교문학상(평론 부문), 대산문학상(평론 부문) 등을 수상했다.

"염무웅"의 다른 책들

--

김인환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및 같은 과 대학원을 졸업하고 파리 소르본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화여자대학교 불어불문학과 교수, 한국 불어불문학회 회장을 역임하였고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 『줄리아 크리스테바의 문학 탐색』, 『프랑스 문학과 여성』(공저)이 있고, 옮긴 책으로 『온종일 숲 속에서』, 『복도에 앉은 남자』, 『연인』 등 뒤라스의 작품 외에 『언어, 그 미지의 것』(공역), 『사랑의 정신분석』, 『포세시옹, 소유라는 악마』, 『시적 언어의 혁명』, 『검은 태양』을 비롯해 다수가 있다.

"김인환"의 다른 책들

--

송상용

--

조성기

1951년 경남 고성에서 태어나 서울대 법대를 졸업했다. 1971년 ‘만화경’으로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면서 등단했다. 1985년 <라하트하헤렙>으로 제9회 오늘의 작가상을 받았고, <야훼의 밤>으로 제4회 기독교문화상을, 1991년 중편 ‘우리시대의 소설가’로 15회 이상문학상을 받았다. 2006년 현재 숭실대 문예창작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소설집 <잃어버린 공간을 찾아서>, <왕과 개>, <굴원의 노래>, <통도사 가는 길>, <안티고네의 밤>, 장편소설 <천년동안의 고독>, <아니마, 혹은 여자에 관한 기이한 고백들>, <우리 시대의 사랑>, <에덴의 불칼>, <홍루몽>, <난세지략>, <유일한 평전>, <한경직 평전> 등이 있다.

"조성기"의 다른 책들

--

김치수

"김치수"의 다른 책들

--

남재희

1933년 충청북도 청주 태생
청주고등학교 졸업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의예과 2년 수학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조선일보》 문화부장, 정치부장, 편집부국장
하버드 대학교에서 니먼언론재단 펠로십 과정 수료
《조선일보》 논설위원
《서울신문》 편집국장
《서울신문》 주필
서울특별시 강서구에서 제10~13대(4선) 국회의원
김영삼 정부에서 제11대 노동부 장관
노무현 정부에서 통일고문
호남대학교에서 5년간 정치학 강의

"남재희"의 다른 책들

--

이상일

"이상일"의 다른 책들

--

정현종

"정현종"의 다른 책들

--

이남호

"이남호"의 다른 책들

--

김제완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콜롬비아대 물리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2006년 현재서울대학교 물리학과 명예교수, 과학문화진흥회 회장, 한국과학문화재단 이사, 아태이론물리센터 이사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겨우 존재하는 것들>, <빛은 있어야 한다> 등이 있다.

"김제완"의 다른 책들

--

김원우

1947년 경남 진영에서 태어나 경북대 영문과와 서강대 국문과 대학원을 졸업했다. 1977년 ‘한국문학’에 중편 [임지(任地)]를 발표하며 작품활동을 시작했다. 저서로는 중단편소설집 [무기질 청년], [인생공부], [장애물 경주], [세 자매 이야기], [아득한 나날], [벌거벗은 마음], [안팎에서 길들이기],[중단편 소설전집](전5권)과 장편소설 [짐승의 시간], [가슴 없는 세상], [모노가미의 새 얼굴(전2권)], [일인극 가족] 한국창작문학상, 동인문학상, 동서문학상을 수상했으며 현재 계명대 문창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김원우"의 다른 책들

--

권영빈

--

이문구

"이문구"의 다른 책들

--

이강숙

서울대 음악대학에서 피아노를 전공하고, 미국 휴스턴 대학교에서 석사학위를 미시간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울대 음악대학에서 오랫동안 음악 이론을 가르쳤으며 한국예술종합학교의 총장을 지내기도 했습니다.

"이강숙"의 다른 책들

--

김화영

서울대학교 불어불문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했고, 프랑스 엑상프로방스 대학교에서 알베르 카뮈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문학 평론가, 불문학 번역가로 활동하며 팔봉 비평상, 인촌상을 받았고, 1999년 최고의 불문학 번역가로 선정되었다. 현재 고려대학교 명예교수, 대한민국 예술원 회원이다. 지은 책으로 『여름의 묘약』, 『문학 상상력의 연구』, 『행복의 충격』, 『바람을 담는 집』, 『한국 문학의 사생활』 등이, 옮긴 책으로 미셸 투르니에, 파트리크 모디아노, 로제 그르니에, 르 클레지오 등의 작품들과 『알베르 카뮈 전집』(전 20권), 『섬』, 『마담 보바리』, 『지상의 양식』, 『어린 왕자』, 『다다를 수 없는 나라』, 『프라하 거리에서 울고 다니는 여자』 등이 있다.

"김화영"의 다른 책들

--

유종호

서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뉴욕 주립대 대학원에서 수학했다. 공주사범대학교, 이화여자대학교를 거쳐 2006년 연세대학교 특임교수직에서 퇴임함으로써 교직 생활을 마감했다. 저서로 『유종호 전집』(전 5권) 외에 『시란 무엇인가』, 『서정적 진실을 찾아서』, 『한국근대시사』, 『나의 해방 전후』, 『과거라는 이름의 외국』 등이 있고 역서로 『파리대왕』, 『제인 에어』, 『그물을 헤치고』, 『미메시스』(공역) 등이 있다.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이며, 현대문학상, 대산문학상, 인촌상, 대한민국예술원상, 만해학술대상 등을 수상했다.

"유종호"의 다른 책들

--

박이문

1930년 출생, 본명은 박인희이다. 서울대 불문과를 졸업, 동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고, 프랑스 소르본 대학에서 불문학 박사 학위를, 미국의 남가주 대학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이화여대 불문과 교수, 시몬스 대학 철학과 교수, 마인츠 대학 객원교수 등을 역임했고, 올해(2000년) 2월에 포항공대 교양학부 교수직을 정년퇴임했다. 현재 시몬스 대학 명예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 『문학과 철학』, 『문명의 위기와 문화의 전환』, 『철학의 여백』, 『자연, 인간, 언어』, 『아직 끝나지 않은 길』, 『나의 출가』, Essais philosophiques et littéraires, Reality, Rationality and Value, Man, Language and Poetry 외 다수. 『나비의 꿈』, 『보이지 않는 것의 그림자』, 『울림의 空白』, Broken Words 등의 시집이 있다.

"박이문"의 다른 책들

--

장회익

서울대학교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루이지애나 주립대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30여 년간 서울대학교 물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대학원 과학사 및 과학철학 협동 과정에서 겸임 교수를 지냈고, 현재는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로 있다. 주요 관심 분야는 물리학 이외에 과학 이론의 구조와 성격, 생명 문제, 동서 학문의 비교 연구이다.
지은 책으로 『과학과 메타과학』, 『삶과 온생명』, 『물질, 생명, 인간』, 『생명을 어떻게 이해할까』, 『공부의 즐거움』, 『이분법을 넘어서』(공저), 『사물의 분류와 지식의 탄생』(공저) 등이 있다. 심산상을 수상했다.

"장회익"의 다른 책들

--

김우창

"김우창 "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