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사 도서목록 | 보도자료 게시판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서지 정보

부제: 자연주의에서 미니멀리즘까지

권택영

출판사: 민음사

발행일: 1990년 1월 1일

ISBN: 89-374-1013-3

패키지: 반양장 · 신국판 152x225mm · 500쪽

가격: 12,000원

분야 학술 단행본, 한국문학 단행본


책소개

문학의 분야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이 일어난 시기, 변화 과정, 형식상의 특질 등을 구체적인 작품을 통해 살펴보는 동시에 모더니즘과의 차이점 및 공통점을 밝히고 있는 책.


목차

1부 자연주의에서 모더니즘으로 루이스의 『베비트』 드라이저의 『아메리카의 비극』 윌라 캐더의 지역소설 헤밍웨이의 『태양은 다시 떠오른다』 피체랄드의 『밤은 부드러워라』 포크너의 『내려가라, 모세야』 스타인벡의 『분노의 포도』 2부 전환기:포스트모던 시대로 엘리슨의 『보이지 않은 인간』 벨로우의 『허조그』/메일러의 『아메리카의 꿈』 3부 포스트모더니즘 나보코프의 『롤리타』/6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메타픽션과 독서행위/쓰면서 지워가는 소설/ 미로 속에 갇힌 언어 7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미로에서의 탈출 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환상적 리얼리즘과 미니멀리즘까지 환상적 리얼리즘


작가 소개

--

권택영

경희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미국 네브래스카 대학교에서 영문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받았다. U. C. 버클리에서 비평이론을 연구했으며 켄트 주립대학교에서 도(道) 사상을 연구했다. 현재 경희대학교 영어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후기 구조주의 문학이론』, 『포스트모더니즘이란 무엇인가』, 『영화와 소설 속의 욕망이론』, 『소설을 어떻게 볼 것인가』, 『다문화시대의 글쓰기』, 『감각의 제국: 라캉으로 영화 읽기』, 『라캉 장자 태극기』 등을 썼고 『정신분석비평』, 『해체비평이란 무엇인가』, 『자크 라캉: 욕망이론』(편, 공역), 『토마스 머튼의 장자의 도』, 『밤의 군대들』 등을 번역했다. 국제 저널 New Literary History(A&HCI, 2010, 41. 1호)에 「기억의 물질성」을 게재했다. 1997년에 김환태평론대상을 수상하고 한국라캉과정신분석학회, 미국소설학회, 한국아메리카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권택영"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