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작가상

1977년 1회 수상자 한수산을 시작으로 이문열, 정미경 등 한국문학의 거장의 탄생을 함께했고, 2차 개편으로 통해 구병모, 조남주 등의 젊은 작가를 주목한 <오늘의 작가상>이 부분 개편을 통해 오늘의 담보할 수 있는 젊은 작가에게 보다 너른 기회의 장을 제공한다. 이는 한 작가의 문학 세계가 시작됨을 알리는 ‘첫’ 성과에 박수를 보냄으로써 시대의 정신을 예민하게 수렴하는 상의 취지를 분명히 하려는 시도라 할 수 있다. 한국 소설을 대상으로 하여 생애 첫 단행본에 수여하는 <오늘의 작가상>이 젊은 작가에게는 따뜻한 격려가 되고, 오늘의 독자에게는 겸허한 안내자가 될 것이라 기대한다.

당선작: 김초엽 소설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허블), 한정현 장편소설 『줄리아나 도쿄』(스위밍꿀) 공동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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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에게 도착한 ‘오늘’은 다양한 색과 의미로 빛나고 있었고, 그 어느 색깔이든 오늘에 값하는 것이었으므로 선택은 오히려 쉽지 않았다. 또 한 번의 개편을 통해 신인 작가의 첫 번째 작품(소설집 또는 장편소설)에 주어지는 상이 되었으니, 누구의 작품이든 대체로 어느 정도의 불안과 떨림을 품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심사 과정은 이 가운데 어떤 ‘오늘’을 호명할 것인지에 대한 합의에 가까웠다.

그 오늘이란 이를테면 문목하 작가의 흥미로운 소재와 생생한 인물 및 스피디한 사건 전개와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었고, 송지현 작가의 다양한 인물 개성의 묘사와 아이러니로 넘치는 상황 전달이 될 수도 있었다. 한편 김세희 작가의 오늘은 현 시대 청년들이 느끼는 박탈감, 전망 없음을 세련되고 정제된 작법으로 구사하여 남다른 완성도를 보인, 이를테면 좀 더 미학적 각도에서 접근했을 때 문학의 본령에 제일 근접해 있었으며 이 바닥없는 상실의 시대에 꼭 필요한 이야기 모음이었다.

김초엽 작가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과 한정현 작가의 『줄리아나 도쿄』는, 나는 서로 전혀 다른 이유로 매력을 느꼈지만, 우연하게도 두 작품 공히 약자와 소수자의 목소리를 비롯하여 그들 사이의 관계 회복과 연대를 중점적으로 담아내고 있었다. 한쪽은 SF 세계관을 주요 무대로 삼아 풍부한 상상력을 발휘하고 기술에 매몰되지 않는 따뜻한 정서를 펼쳐 보이면서 지난 한 해 내내 독자들의 열띤 지지를 받은 단편집. 다른 쪽은 소수의 마니아 독자들에게 알려졌으며 오늘날의 젊은이들에게는 다소 낯설 수도 있는 소재로 과거의 노스탤지어가 현재의 관계 형성으로까지 이어지는, 리얼리즘에 가까운 장편소설. 미래의 문학이 갈 것 같은 길과 가야 할 길을 고려할 때 이중 어느 한쪽의 손만 들어준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어서, 공동 수상이 갖는 여러 위험성과 직무 유기라는 오해를 받을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는 점에 대해 이해를 구하고 싶다. —구병모(소설가)


 

신진 소설가의 훌륭한 첫 책들을 떠받치는 두 기둥은 열기와 용기다. 완강한 현실과 당당히 맞서는 뜨거움과 미래로 과감히 달려가는 용감함을 가진 작품은, 설사 충분한 완미함에 이르지 못했다 하더라도, 그 때문에 오히려 생생하고 싱싱해진다. 심사위원들은 신예들을 대상으로 한 상으로 거듭난 ‘오늘의 작가상’이 바로 그런 장점에 대한 유감없는 환호의 장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 생각을 공유하면서 나 역시 두 명의 젊은 작가, 김초엽과 한정현을 공동 수상자로 선정하는 데 동의했다.

두 작가가 그들의 작품에서 보여 준 고민의 깊이와 실험의 넓이는 동시대의 한계를 돌파하려는 강력한 의지를 독자에게 선물하여 공동체의 더 나은 내일을 상상하는 데 기여한다. 내일을 상상하는 일은 오늘의 세태를 정밀 묘사하는 일만큼이나 중요하다. 문학은 현실의 거울이기도 하지만 때로 환상의 스크린이 될 필요도 있는 것이다.

김초엽의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에 실린 단편들은 흥미로운 과학적 가설로 무장한 명석한 이야기들이다. 그러나 그 이야기들의 진가는 너무도 인간적인 인물들의 자기 성찰과 자기 극복의 아름다움을 설득하는 데 있다. 상처와 실패를 딛고서도 기어코 어디론가 나아가고자 애쓰는 인간을 연민의 시선으로 담아내는 김초엽의 소설에서 ‘우주먼지’로 태어났지만 그 이상의 삶을 꿈꾸는 독자는 응원과 위로를 얻는다. 그의 소설과 더불어 저 빛나는 별들의 기원이 사실 ‘우주먼지’라는 것을 우리가 오래도록 곱씹게 되기를 바란다.

한정현의 『줄리아나 도쿄』는 사랑이 만든 폐허를 폐허로서 정직하게 응시하면서도, 또 다시 사랑 안에서 구원받고자 하는 인간의 불가피한 소망을 지지하며 희망의 말을 건넨다. 연애서사라는 메인플롯에 사랑의 힘과 가능성을 상징하는 역사적 에피소드들을 병렬적으로 삽입함으로써, 동시대의 시간 축을 100여 년 전까지로 확장해 보려는 문헌학적 시도가 특히 인상적이다. 적의와 혐오가 만연하는 세계에서 연대의 방공호를 꾸리는 이 소설을 통해 우리는 같은 희망으로 연결되고 싶다는 갈망을 재확인한다. 이 상이 사람만이 사람에게 의지이자 기적이 될 수 있다는 이 소설의 전언에 대한 독자의 지지로 읽히면 좋겠다.

현실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연대는 기만이거나 위선이라고 믿는 냉소적인 이들은 이 소설들에서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환상만을 볼지 모르겠지만, 미래는 언제나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환상을 좇는 이들의 것이다. 그리고 나는, 미래를 살고 싶다. 앞으로 우리는 ‘오늘의 작가상’을 통해 대안적 ‘오늘’들을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럼으로써 결국 이 상은 ‘미래의 작가상’이 될 것이다. —신샛별(문학평론가)


 

『돌이킬 수 있는』은 재밌었다. 다양한 설정이 섞이면서 증폭되는 이야기를 읽어 나가는 재미가 상당했다. 캐릭터가 생생하게 살아 있었고 대사도 장면도 좋았다. 처음 읽은 작가의 첫 책이 이런 즐거움을 줄 수 있다니 놀라웠다. 다음 소설이 보고 싶었고 『유령해마』를 주문했다. 『이를 테면 에필로그의 방식으로』는 작가의 다채로운 빛깔의 글쓰기 스펙트럼을 보는 것 같았다. 감각과 표현, 이야기하는 방식의 다양함이 ‘읽기’를 재밌게 했고 동시에 ‘쓰기’에 대해, 그 새로움에 대해, 한 번 더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가만한 나날』을 다 읽고 마음과 머리에 남은 하나의 감상은 ‘완성도’였다. 소설 한 편 한 편이 다 달랐지만 그것들을 일관되게 엮고 관통시키는 작의가 보였다. 소소하고 디테일한 ‘나의 일상’과 ‘우리 시대’의 김세희식 발견이 보였는데 그것이 좋았고 고마웠다. 『줄리아나 도쿄』는 이야기에 작가의 고유한 언어와 인식, 미학이 만날 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보여 주는 소설이었다. 이야기 그 이후, 혹은 그 너머를 보여 주고 시도하는 소설이었다. 이해하기에 앞서 느낌과 인식이 먼저 다가왔는데 정확히 말할 수 없는 어떤 좋음이 읽는 내내 기운처럼 전해졌다.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은 어쩌면 당분간 김초엽이라는 이름을 계속 듣고 전하게 될 거라는 예상을 갖게 하는 책이었다. 이야기를 만들어 내는 상상과 근거는 과학적이고 논리적이었지만 다 읽고 나서는 사람의 마음과 감정에 이르게 하는 소설이었다. 그 온기가 어디에서 어떻게 오는지 계속 생각했고 그 생각에 빠져 있는 상태가 좋았다.

각각 다른 방식으로 ‘좋음’과 ‘의미’를 갖추고 있는 소설들을 ‘더 좋음’ 과 ‘더 나음’의 기준으로는 순서를 정할 수가 없었다. 심사위원들은 오늘의 작가상의 의미와 의의에 대해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마음을 하나로 모을 수 있는 키워드는 ‘시대’ ‘시도’ ‘오늘’이었다. 나는 이 단어를 조합해 ‘자기만의 소설적 시도로 시대를 담아내는 오늘의 작가.’라는 의미와 기준을 정했다. 그 기준으로 다시 긴 대화를 나누었고 결과적으로 두 작품을 선정했다. 『줄리아나 도쿄』 와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이다. 작가에게 축하의 인사를 전하고, 다음 소설도 빨리 부지런히 써 달라는 부담도 안겨 주고 싶다. —정용준(소설가)


 

오늘의 문학, 문학의 오늘

“한국문학은 지금 축제와 같다.” 얼마 전 한국문학 관련 행사에서 이런 말을 했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한 추가 질의에 답하면서 “한국문학은 세대교체에 성공한 듯 보인다.” 비슷한 말도 했다. 세대교체. 축구 국가대표 관련 보도에서만 듣던 말을 입 밖으로 뱉고 나니, 무언가 생경했다. 하지만 정말 그렇지 않은가. 작가들의 ‘첫 책’을 대상으로 ‘오늘의 작가상’을 심사하면서 다시금 ‘세대교체의 성공’을 실감했다.

첫 책으로서의 시도

김초엽 작가는 첫 등장 이후부터 빠르게 주목받았다. 그의 첫 책인 SF소설집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있다면』이 출간된 후부터는 마치 가속도가 붙은 듯 더 많은 독자들에게 가 닿아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왜일까.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휴머니티(인간성)의 증명’이라고 생각한다. 작가가 그려내는 세계가 유토피아이든 디스토피아이든, 그곳에는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이 작가는 잊지 않는다. 최근 김초엽 작가는 한 문예지의 작가소개에 다음과 같이 썼다. “무언가를 이해하기 위해 글을 쓰지만, 거의 항상 실패하는 것 같습니다.” 이 문장을 읽고 이 작가가 앞으로 시도할 이야기들에 대한 기대가 더 부풀어 올랐다.

한정현 작가의 책 『줄리아나 도쿄』는 젊은 작가의 첫 장편으로서는 드물게 묵직한 시도를 밀고 나간다. 한주와 유키노, 두 인물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데이트 폭력 피해자들이 교감하고 연대하는 이야기가 역사적 배경과 엮이며 전달된다. 나는 이 책을 소설의 배경인 도쿄의 진보초와 긴자를 오가며 읽는 기회를 누렸다. 잡으면 깨질 듯, 녹아 내릴 듯 연약한 이들의 마음은 내가 감히 짐작할 수 없을 정도의 깊이라 읽는 도중 허공에 눈길을 둔 시간이 잦고 길었다. 시끄럽고 화려한 도시, 도쿄와 부산에서 말할 수 없는 아픔을 지니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에 무게 추를 두고 소설을 끝까지 마치고야 만 한정현 작가에게 앞으로도 큰 지지를 보내고 싶다.

오늘이라는 시대

‘오늘의 작가상’은 ‘지금 바로 이 시대’를 말하는 작가와 작품에게 주어지는 게 마땅할 것이다. 그런데 공교롭게도 두 책은 각각 현재보다는 과거(한정현)와 미래(김초엽)로 시선을 돌리고 있다는 사실을 심사 이후 깨달았다. 그럼에도 심사위원 전원은 이들의 시선이 향한 곳에서 소외된 사람들의 오늘을 발견했다고 할 수 있다. 심사 중 뽑아낸 ‘시대와 시도’라는 키워드에 우리는 힘을 실었고, 신중한 고민을 마칠 수 있었다. 우리의 오늘은 과거와 미래와 분리될 수 없기에, 이전의 아픔을 보듬고 미래의 가능성을 더 따듯한 온도로 점쳐보길 바라는 마음에서 두 작가의 손을 함께 잡아본다. 지금 이 축제의 현장에서 두 작가에게 축하와 축복을 보낼 수 있어 영광이다. —차경희(서점 ‘고요서사’ 대표)